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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정 모방 중심 노래부르기를 통한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음고 산출 정확도 향상 사례
Interval-Based Singing Program for Improving the Accuracy of Pitch Production i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A Case Study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4 no.1, 2017년, pp.1 - 16  

김효진 (예술교육치료연구소) ,  정현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치료학과)

초록

본 연구는 음정 모방 중심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이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음고 산출 정확도 및 음고 범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시행한 사례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만 5세의 인공와우이식아동 3명을 대상으로 음정 모방 중심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이 실시되었고 회기 당 35분, 주 2-3회씩 총 12회기의 개별 세션이 진행되었다. 음정 모방 중심 노래부르기 프로그램 동안 3도, 5도, 8도의 목표 음정을 중심으로 음고 변별 - 음고 모방 - 목표 음고를 포함한 노래부르기 활동이 단계적으로 시행되었고, 프로그램 전후에는 음고 모방 및 노래 내 음고 산출의 정확도 변화가 측정되었다. 연구 결과, 3명의 아동 모두 프로그램 참여 후 제시된 음고를 산출하는 정확도가 증가하고 노래부르기 시 산출된 음고가 기대 음고에 유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출 가능한 음고의 범위가 확장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음정 지각 특성을 반영한 단계적 접근과 다감각적 환경에서의 체계적 음악 정보 처리가 학령 전기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음고 산출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음을 보여준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음악 지각이나 인공와우이식성인 대상군에 초점이 맞추어졌던 연구 영역을 확장시키고, 학령 전기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음고 산출 능력 향상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hanges in the accuracy and range of produced pitch i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CI) after an interval-based singing program. A total of three children with CIs aged 5 received twelve 35-minute individual sessions two to three times per week. The in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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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0; Galvin,Fu, & Nogaki, 2007; Sucher & McDermott, 2007), 이러한 지각 특성을 반영한 단계적 접근이 인공와우이식아동을 위한 중재 개발에 있어 중요한 고려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공와우이식아동에게 큰 음정부터 순차적으로 음고 모방 산출을 훈련하며, 노래 활동을 통해 음정 모방 경험을 확장시키는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언어 습득 이전에 인공와우를 이식한 아동 사례에 적용하고, 프로그램 시행 이후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음고 모방 산출 정확도의 향상과 노래부르기 시 산출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음정 모방 중심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이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음고 산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보고자 시행된 사례연구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상 아동 모두 음고 모방 산출 정확도가 향상되었고, 노래부르기 시 산출된 음고 범위가 확장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 모집을 위해 인공와우이식아동의 가족들이 사용하는 온라인커뮤니티에 연구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글을 게시하였다. 대상자 선정 기준은 잔존 청력이 35dB 이내이며, 내이기형이 없고, 구화사용이 가능하고, 중복장애가 없는 자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공와우이식아동에게 큰 음정부터 순차적으로 음고 모방 산출을 훈련하며, 노래 활동을 통해 음정 모방 경험을 확장시키는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언어 습득 이전에 인공와우를 이식한 아동 사례에 적용하고, 프로그램 시행 이후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음고 모방 산출 정확도의 향상과 노래부르기 시 산출 변화를 확인하고자 하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인공와우이식아동은 음정 모방 중심의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후 음정 모방과제 시 음고 산출 정확도에 변화가 있는가?
  • 2. 인공와우이식아동은 음정 모방 중심의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후 노래부르기 시 음고 산출 정확도에 변화가 있는가? 3. 인공와우이식아동은 음정 모방 중심의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후 노래부르기 시 산출된 음고 범위에 변화가 있는가?
  • 2. 인공와우이식아동은 음정 모방 중심의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후 노래부르기 시 음고 산출 정확도에 변화가 있는가? 3. 인공와우이식아동은 음정 모방 중심의 노래부르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후 노래부르기 시 산출된 음고 범위에 변화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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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와우란? 인공와우(Cochlear Implant)는 고도 혹은 심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이면서 보청기로는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하여 고안된 청각 보조 장치이다(Hsiao & Gfeller, 2012). 인공와우이식자들은 소음이 없는 환경에서는 말지각이 최대 100%까지 가능하고 인공와우를 통해 듣게 되는 소리만으로 한 문장에서 95%이상의 단어를 인지할 수 있다(McDermott, 2004;Shannon, Fu, & Galvin, 2004).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초기 청각 재활과정에서 음악을 접하게 되는데 그 효과는? 인공와우이식아동은 이식 후 초기 청각 재활과정에서부터 음악을 접하게 된다. 음색을 구별하고 소리의 높낮이를 구별하면서 음악을 경험하며, 노래부르기로 습득된 어휘를 반복한다(Gfeller et al., 2011). 또한 건청아동들처럼 일상생활 속에서 방송 매체나 예술 활동을 통해 음악을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성장한다. 난청시기가 짧은 조기 인공와우이식아동들은 처음부터 전자장치를 통한 청각(electric hearing) 상태로 언어와 음악 패턴을 처리해왔기 때문에, 이들의 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것과 같이 음악 수행력 또한 훈련을 통해 건청아동과 유사한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되었다(Galvin, Fu, & Shannon, 2009). 따라서 인공와우이식아동들의 음악 경험을 돕고 음악 과제 수행 및 음악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활용되는 것이 필요하다.
인공와우이식자가 누리는 효과는? 인공와우(Cochlear Implant)는 고도 혹은 심도의 감각신경성 난청이면서 보청기로는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하여 고안된 청각 보조 장치이다(Hsiao & Gfeller, 2012). 인공와우이식자들은 소음이 없는 환경에서는 말지각이 최대 100%까지 가능하고 인공와우를 통해 듣게 되는 소리만으로 한 문장에서 95%이상의 단어를 인지할 수 있다(McDermott, 2004;Shannon, Fu, & Galvin, 2004). 또한 선천적인 난청 영아가 언어습득 이전에 조기 인공와우 이식을 하게 될 경우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가능하다고 보고되었다(Spencer, Barker, &Tombli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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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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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Yuba, T., Itoh, T., & Kaga, K. (2009). Unique technological voice method (the YUBA method) shows clear improvement in patients with cochlear implants in singing. Journal of Voice, 23(1), 119-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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