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압탕 최소화를 위한 터보차저하우징의 융합 S/W 응용 제조기술 및 실험적 검증
Fabrication Technology of Turbo Charger Housing for Riser Minimizing by Fusion S/W Application and its Experimental Investigation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7 no.1, 2017년, pp.1 - 13  

이학철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서판기 (대국정공) ,  진철규 (경남대학교) ,  서형윤 (부산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 글로벌핵심연구센터) ,  강충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part recovery rate (to more than 70%) during the casting of a ductile cast iron turbo charger housing using a heater around the riser. Before creating a casting mold, various runner and riser systems were designed and analyzed with a casting simulatio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Gating 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CAE 기술을 과제에 적용하기 위하여 회수율의 변화와 압탕의 재질, 압탕의 가열 유무, 압탕의 직경, 압탕의 모양 및 슬리브의 재질, 탕구방안 등을 고려한 CAE를 수행 하여 회수율이 70% 이상이 되는 최적의 탕구 시스템을 도출하였다. CAE 기법에 의하여 도출한 Mold를 이용하여 터보차저하우징을 제조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한 결과를 소개 하고자 한다.
  • 압탕의 최소화를 위한 몰드 설계 방안의 기본 아이디어는 압탕을 가열하여 압탕부의 응고를 지연시켜 용탕을 제품 부위에 보충하여 주는 것에 착안 하였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압탕의 온도, 압탕의 보온 유무, 제품의 배치 등이 충진율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몰드 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구상흑연주철에 관한 연구는 주로 재료공학 관점에서 다수 발표되고 있지만[8-11], 압탕 최소화에 필요한 mold 설계기술에 관한 내용은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압탕 최소화에 필요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카트리지 히터(Cartridge Heater)를 압탕에 삽입하는 카트 리지 압탕 기술을 개발하여 압탕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제안한 탕구시스템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회수율이 70% 이상 되기 위한 몰드 설계기술은 압탕의 가열 유무 이다. 실험으로 압탕의 가열 유무를 제품의 결함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Table 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5가지 종류의 Mold에 대하여 주조실험을 수행하였다. Table 1, Table 2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실험 ①~③은 압탕의 직경이 10~30 mm이며, 실험 ④~⑥은 압탕의 직경이 30 mm일 때 슬리브 온도변화에 따른 실험조건이다.
  • 하지만, 회수율을 보다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직경 10 mm, 최소 600oC의 히터 온도, 압탕 상면에 단열재를 적용한다면 실제 주조에서 수축 결함이 적은 제품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해석으로 설계된 몰드를 제작하고, 압탕의 직경 및 캐비티의 배치를 변화시키면서 주조실험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 터보차저하우징 제품은 보완부품으로써 형상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13인승 차량의 터보차저하우징을 모델로 하여 역설계한 제품을 기준으로 하여 주조공정에서 성형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제품의 두께, 모양을 변경하여 터보차저 제품을 일반화시켜 관련 산업계에서 응용하도록 하였다. Fig.

가설 설정

  • 따라서, 압탕이 금형 내부의 용탕보다 늦게 응고되어야 한다. 압탕의 크기가 적절하게 설계하면 금형의 내부에서 생성되는 수축공은 감소될 것이다. 압탕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제품 내부에 수축공 결함이 생성이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보차저(Turbocharger) 하우징은 무엇인가? 터보차저(Turbocharger) 하우징(Housing)은 엔진의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터빈의 회전력으로 변환시켜서 혼합 가스의 충전 효율을 향상시키고, 엔진 출력 및 연료비를 향상시키는 장치이다.
터보차저하우징은 소성가공법이 불가능하여 주조공법을 사용하는데 어떤 주조 방식을 사용하는가? 터보차저하우징 및 압축기 하우징은 소성가공법으로는 제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조공법으로 제조되고 있다. 터보차저 하우징은 배기가스의 온도가 800 o C 이상이므로 사형금형의 중력주조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내연기관에서 발생되는 배출가스의 앞력에 의한 터빈 휠의 회전력이 압축기의 회전력으로 작용하는 이유는? 내연기관에서 발생되는 엔진의 배출가스는 터보차저로 전달되며, 배출가스의 압력에 의해 터빈 휠(Wheel)이 회전하게 된다. 터빈 휠과 압축기의 휠은 축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터빈 휠의 회전력은 압축기의 회전력으로 작용하여 배기관으로 이동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American Society for Metals, casting design handbook Doehler, (1962) 269-299. 

  2. American Society for Metals, forging and casting eight edition, (1970) 335-374. 

  3. Zhang L and Wang 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An intelligent system for low-pressure die-cast process parameters optimization", 65 (2013) 517-524. 

  4. Hsu FY, Jolly MR and Campbell J,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A multiple-gate runner system for gravity casting", 209 (2009) 5736-5750. 

  5. Jin CK and Kang CG, Journal of Power Sources, "Fabrication process analysis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for aluminum bipolar plates in fuel cells by vacuum die-casting", 196 (2011) 8241-8249. 

  6. Lagad PP,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and General Science, "Air entrapment analysis of casting (Turbine Housing) for shell moulding process using simulation technique", 2 (2014) 143-149. 

  7. Choe KH, Lee SM, Kim MH, Yun SW and Lee KW, J. Korea Foundry Society, "Effects of Si and Mo on the temperature-dependent properties of high Si high Mo ductile cast irons", 29 (2009) 257-264. 

  8. Lee SJ, Park KH, Lee SH and Kwon HW, J. Korea Foundry Society, "Effects of section size and melt holding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structure of high silicon ductile cast iron", 32 (2012) 81-85. 

  9. Kim SW, Park JS and Khalil.A.Khali, J. Korea Foundry Society, "Effects of C, Si and RE on microstructures of DCI using permanent mold casting", 26 (2006) 174-179. 

  10. Kim SW, Park JS and Kim KK, J. Korea Foundry Society, "Effects of alloying elements and Heat-treatment on the tendency of chill formation of ductile cast iron produced by metal mold cast", 27 (2007) 24-30. 

  11. Park HI, Kim WY and Ahn WY, J. Korea Foundry Society, "The effects of silicon and nickel additions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heavy section ductile irons for wind mill", 26 (2006) 258-266. 

  12. Kim SK, Kim JY, Lee SS and Jeon UC, J.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Effect of Heart-treatment condition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ductile cast iron", (1997) 133-13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