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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7 no.2, 2017년, pp.38 - 44
김대환 (경상대학교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정현주 (경남테크노파크 지능기계.소재센터) , 임수근 (경상대학교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Given that the conventional extrusion of high-strength Al alloys such as 7075 aluminum alloys is difficult due to their very low extrudability as compared to that of 6061 aluminum alloys, thixo-extrusion can be used to obtain a high-strength material easily at a lower extrusion pressure as compa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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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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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의 경량화를 위해 재료에 요구되는 조건은 무엇인가? | 이 중 개선효과가 가장 확실하여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는 방법이 부품의 경량화이다. 부품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철계 위주 부품을 대체하고 성형성, 내식성, 용접성, 표면처리성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그에 부합되는 부품 소재로 밀도가 철의 1/3 정도로서 재활용성이 우수한 알루미늄 합금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고 이 중에서도 Al-Zn-Mg계 합금은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여 적용 및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부품 경량화를 위해 Al-Zn-Mg계 합금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점은? | 그에 부합되는 부품 소재로 밀도가 철의 1/3 정도로서 재활용성이 우수한 알루미늄 합금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고 이 중에서도 Al-Zn-Mg계 합금은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여 적용 및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 합금의 경우 성형 가공성이 낮아 압출 및 단조 등의 소성 공정 시과도한 하중이 부여되고 이로 인해 소재와 금형 간의 마찰이 증가하여 복잡한 형상 가공이 어렵고, 금형 손상에 따른 제품의 결함과 낮은 생산성 등이 문제 시 되어 합금의 적용에는 다소 제한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반응고/반용융 성형법은 고/액 공존영역에서 성형이 이루어져 적은 하중으로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제조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관련 기술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2-5]. | |
반응고/반용융 성형법의 장점은? | 그러나 이 합금의 경우 성형 가공성이 낮아 압출 및 단조 등의 소성 공정 시과도한 하중이 부여되고 이로 인해 소재와 금형 간의 마찰이 증가하여 복잡한 형상 가공이 어렵고, 금형 손상에 따른 제품의 결함과 낮은 생산성 등이 문제 시 되어 합금의 적용에는 다소 제한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반응고/반용융 성형법은 고/액 공존영역에서 성형이 이루어져 적은 하중으로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제조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관련 기술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2-5]. 이 중 Shim[6] 등은 반용융 성형을 위한 반응고 빌렛 제조를 보다 쉽고 미세조직적 재현성을 지니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Wang[7,8]과Shang[9] 등은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기 위한 반용융 성형법과 전산모사를 활용한 성형해석에 대해 보고한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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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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