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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of flow and fine particles in a road were set to determine the insert flow and occurrence characteristics. METHODS : The road extension was 100 m with two lanes. A one-ton truck traveled a 50-m distance. After a noise barrier was installed on one side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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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주행 차량에 의한 도로 2차선의 기류 및 비산먼지 발생을 전산유동해석(CFD)로 모사하였다. 기류는 발생 분진이 필터로 유입하기 위한 충분한 풍속이 나오는지 보기 위해서이며, 비산먼지는 필터를 어느 높이에 설치했을 때 주행에 의해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원으로 꼽히는 도로에서 차량 주행에 의한 미세먼지 발생과 기류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물리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을 모사하는데 그치지 않고 방음벽 등의 도로 시설물에 분진 흡착용 필터패널을 적용했을 때 제거 가능 여부와 최적 위치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환경 공해를 자연현상을 최대한 활용하여 저감하고자 하는 시도로부터 긍정적인 결과가 확인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주행 차량에 의한 도로 2차선의 기류 및 비산먼지 발생을 전산유동해석(CFD)로 모사하였다. 기류는 발생 분진이 필터로 유입하기 위한 충분한 풍속이 나오는지 보기 위해서이며, 비산먼지는 필터를 어느 높이에 설치했을 때 주행에 의해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 실내와는 달리 야외에서는 기류를 파악하고 모으는 작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진은 도로 발생 미세먼지을 저감하고자 방음벽에 물분사 시스템, 무동력 필터패널 등을 개발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Lee et. al., 2016; Lee et. a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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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 도로 내 주행차량 기류 해석의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이전까지 도로 내 주행차량 기류 해석은 차량의 저항이나 소음을 줄이기 위한 네거티브 관점에서 진행되었다. 하지만 Jeon 등은 도로 주행에 의해 발생하는 기류를 통해 풍력발전을 일으킬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자 전산유동해석을 도입하였다(Jeon et.
도로 내 미세먼지 발생량 순위는 어떠한가? 도로 내 미세먼지는 재비산과 운행 차량의 배기에 의한 응축가스, 타이어·브레이크 마모 등에 의해 발생한다. 발생량은 도로재비산에 의한 배출량(35,314톤), 도로이동오염원(9,170톤), 타이어·브레이크·도로표면 마모(4,923톤) 순이며(ME, 2012), 이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에서는 도로 물청소 차량 운행을 확대하고,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도록 권고하고 있다(Korean Government, 2017). 도로 미세먼지 저감 정책 외에 도로 내 시설물을 활용한 처리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Ahn, et al.
CFD 프로그램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Ltd., Japan)으로 정밀한 mesh 형상 모사에 의해 열₩유체 확산 및 고속 연산 기능을 수행한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적용한 기류 형성 모델은 기본 k-ε와류 모델을 개선한 RNG k-ε와류 점성 모델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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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hn, H., Kim, I., Park J., Lee, J. H. and Kim, G. S. (2012). "Analysis of Research Trend and Development Direction on Domestic and International Noise Barriers", J. Kor. Soc. Environ. Eng., Vol. 34, No. 12, pp.847-854. 

  2. Ailshire, J. A. and Clarke, P. (2015). "Fine particulate matter air pollution and cognitive function among U.S. older adults",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Vol. 70, No. 2, pp.322-328. 

  3. Gong, B., Park, P. and Dong, J. (2015). "PM10 Emission Estimation from LNG G/T Power Plants and Its Important Analysis on Air Quality in Incheon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1, No. 5, pp.461-471. 

  4. Jeon, T. Y. and Kim, J. Y. (2015). "Characterization of Fine Dust Collection Using a Filter Ventilation",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ol. 26, No. 2, pp.229-233. 

  5. Kim, E., Park, R., Lee, D. and Kim, J. (2015).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low and Reactive Pollutants'Dispersion in Step-up Street Canyons Using a CFD Model", Atmosphere, Vol. 25, No. 3, pp.473-482. 

  6. Kim, D., Hong, S., Lee, D., Lee, Y. and Kim, B. (2016). "Verification of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Model Using Observation Data in Artificial Street Canyon", Atmosphere, Vol. 26, No. 3, pp.423-433. 

  7. Korea Environment Institute(KEI) (2012). A study on the health impact and management policy of PM2.5 in Korea (I) (in Korean). 

  8. Korean Government (2017). Diesel Car Scrappage Program, Available at : 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480000000356 (in korean). 

  9. Lee, K., Noh, J., Kim, J., Lee, M., Jeong, E. and Yook, S. (2014). "Estimation of re-scattering dust moving course using CFD", Proceeding book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2014,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pp.110. 

  10. Lee, J. and Kim, I. (2016). "Effects on Road Airpollutants Reduction by Operating Factors of Water Je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Urban Environment, Vol. 16, No. 3, pp.305-311. 

  11. Lee, J. and Kim, I. (2017). "Characteristics of a Filter Module Adsorption for Fine Dust Removal on Road", J. Korean Soc. Environ. Eng., Vol. 39, No. 1, pp.19-25. 

  12. Ministry of Environment(ME) (2012). Dust Scattering Emission Amount and Risk Investment by Abrasion of Tire and Brake Pad (in Korean). 

  13. Ministry of Environment(ME) (2016). Fine particle, what it that on earth? (in Korean). 

  14.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NIER) (2005). Handbook for Computation Method of Air-polluant Emission from Mobile Source (in Korean). 

  15.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NIER) (2009). Health Effect of Exposure to Asian Dust and Ultrafine particle(II) (in Korean). 

  16. Yakhot, V., Orszag, S. A., Thangam, S., Gatski, T. B. and Speziale, C. G. (1992). "Development of turbulence models for shear flows by a double expansion technique", Physics of Fluids A, Vol. 4, No. 7, pp.1510-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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