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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57 - 66
박주원 (충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형수 (이에스지산업(주)) , 김혁중 (금호석유화학 중앙연구소) , 김성보 (충북대학교)
PURPOSES : This study develops eco-friendly asphalt reinforcement materials applicable to bridge deck pavement. The main purpose is to ensure highly reliable quality applicable to structures and the possibility of practical application. The main target of the study is to develop materials that ar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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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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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우리나라 SOC 산업의 상황은? |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SOC 산업의 양적 팽창으로 인해 관련 건설 재료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었고 선진사회로 진입하게 되었으나, 초기에 개통된 구 도로에 있어서는 공용기간이 증가하면서, 보수비용의 상승과 함께 교통 통제에 따른 사회적 비용의 증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 |
상부 포장층의 소성변형 및 균열을 저감하기 위한 보강재 사용의 단점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보강재는 해외 선진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국내에 도입한 것으로, 그리드 및 필름 이외에 형태를 잡아주기 위한 아스팔트 함침 및 함침 유제에 의한 끈적임 방지를 위한 상부 규사층 등 복잡한 구성 재료의 사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상부 표층에 있어서 일부 도로에 아스팔트 보강 섬유를 혼입한 아스팔트 포장을 적용하고 있지만, 뭉침 현상 등 분산성이 원활하지 못해 섬유가 가지고 있는 성능 발현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엄병식 등, 2016). | |
국내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보강재는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 국내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보강재는 해외 선진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국내에 도입한 것으로, 그리드 및 필름 이외에 형태를 잡아주기 위한 아스팔트 함침 및 함침 유제에 의한 끈적임 방지를 위한 상부 규사층 등 복잡한 구성 재료의 사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상부 표층에 있어서 일부 도로에 아스팔트 보강 섬유를 혼입한 아스팔트 포장을 적용하고 있지만, 뭉침 현상 등 분산성이 원활하지 못해 섬유가 가지고 있는 성능 발현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엄병식 등, 2016). |
In, S.Y., Kim, H.B., Ahn, S.S., Suh, Y.C. (2004). "Viscoelastic behaviors of geosynthetic-reinforced asphalt pavements."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6, No. 2, pp.37-45 (in Korean).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2015).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new paradigm for road pavement (in Kore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LIT) (2015). Guide of production and construction of asphalt mixture (in Korean).
Ohm, B.S., Yoo, P.J., Ham, S.M., Suh, Y.C. (2016). "A study on field application of glass fiber reinforced asphalt mixtures."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8, No. 3, pp.67-74 (in Korean).
Park, H.M., Choi, J.Y., Lee, H.J., Hwang, E.U. (2007).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high durability asphalt mixture for bridge deck pavement." Journal of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9, No. 2, pp.51-62 (in Korean).
Peltonen, P. (1991). "Wear and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fibre reinforced asphalt pavements."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Vol. 5, No. 1, pp.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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