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PMS D/B를 활용한 콘크리트 포장 상태지수(HPCI) 예측모델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HPCI Prediction Model for Concrete Pavement Using Expressway PMS Databas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83 - 95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권상현 (한국도로공사 대관령지사 도로안전팀) ,  정동혁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민수 (한국도로공사 인사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regression model to predict the International Roughness Index(IRI) and Surface Distress(SD) for the estimation of HPCI using Expressway Pavement Management System(PMS). METHODS : To develop an HPCI prediction model, prediction models of IRI and S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포장 상태지수의 도입이 가져올 이점은 무엇인가? HPCI는 조사당시의 포장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이 값이 향후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HPCI는 유지보수 시기 또는 공법 선정 시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되므로 이 값이 향후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할 수 있다면 예산 투입 시기나 보강공법 결정에 있어 많은 기여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포장상태 예측모델들은 현재의 포장상태와 관계없이 단순히 재령에 따라 HPCI가 어떤 추세를 보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데 그치는 경우가 많다.
고속도로 포장 상태지수란 무엇인가? 고속도로의 유지관리 계획은 포장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인 고속도로 포장 상태지수(HPCI: Highway Pavement Condition Index)를 기본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HPCI는 조사당시의 포장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이 값이 향후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HPCI란 무엇인가? 고속도로의 유지관리 계획은 포장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인 고속도로 포장 상태지수(HPCI: Highway Pavement Condition Index)를 기본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HPCI는 조사당시의 포장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이 값이 향후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HPCI는 유지보수 시기 또는 공법 선정 시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되므로 이 값이 향후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할 수 있다면 예산 투입 시기나 보강공법 결정에 있어 많은 기여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Jain, S., Aggarwal, S., and Parida, M. (2005). "HDM-4 Pavement Deterioration Models for Indian National Highway Network." J. Transp. Eng, 10.1061/(ASCE)0733-947X(2005)131:8(623), pp.623-631. 

  2. Kim, S. G., Choi, S, Y., Yoon, K. K. (2006). "Proposal of Fatigue Damage Model for Concrete Pavement Using Long Term Pavement Performance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nering, pp.119-1261. 

  3. Kim, Y. K., et al. (2009). "Development of IRI-Model for Korea Concrete Pa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pp.111-116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4). Highway Pavement Condition Survey and Analysis(HPMS Part). 

  5. Kwon, S. A., Kim, N. H., Suh, Y. C. (2000).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Concrete Pavement Condition Inde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ol 2.No.3 , pp.145-1531. 

  6. Lee, I. H. (2014). EASYFLOW REGRESSION, HanNaRae, Seoul Korea. 

  7. Song I. J., Suh, Y. C. (2001). "Development of Pavement Roughness Deterioration Model for Korea National Highway."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1 No.5-D, pp.635-6421. 

  8. Yoo, T. S., Han, S. H. (2002). "Distress and Environmental Data Analysis for Highway LTPP Sections of JCP."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1058-106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