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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포틀랜드 콘크리트 기반 교면포장 재료 성능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Bridge Deck Materials based on Ordinary Portland Cement Concret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29 - 137  

남정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전성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bridge deck concrete materials based on ordinary Portland cement concrete, and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the developed materials through material properties tests. METHODS : For field implementation, raw material (cement, fine aggregate,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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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면포장은 교통하중 및 환경하중으로부터 교량의 바닥판을 보호하고 차량의 주행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치한다. 시멘트 콘크리트 교면포장이란 표층이 시멘트 콘크리트 층으로 이루어진 교면포장을 의미하며, 시공방법에 따라 크게 일체식(노출) 교면포장 공법과 덧씌우기식 교면포장 공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교통 및 환경하중으로부터 교량 바닥판을 보호하고 차량의 주행성과 안전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개질 시멘트 콘크리트 중심의 교면포장 재료 대신 경제성과 시공편의성 확보가 가능한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기반 교면포장 재료 개발을 목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기반 배합설계 안을 제시
  • 이와 같은 국내외 연구결과 및 공용성 평가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개질 콘크리트 중심의 덧씌우기 교면포장 재료만이 적용되고 있는 국내 현실에 대해 재검토해 볼 시점이 바로 지금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기반 교면포장 재료를 개발하고, 실내에서 그 적용 가능성을 평가한 후, 이의 시험포장을 통해 초기 공용성을 평가하는데 있다.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기반 교면포장재가 개발된다면 이는 기존의 개질 교면 포장재료에 비해 재료 측면에서 경제성 확보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용 시공장비가 아닌 일반 레미콘을 이용하여 재료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공 편의성의 획기적인 향상을 도모할 수 있고, 초기 품질관리 및 양생관리를 철저히 한다면 우수한 장기내구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보통포틀랜드 시멘트 기반 교면포장재료의 최적 배합 도출, 재료 성능 평가, 그리고 습윤 양생을 통한 초기 시험시공 결과에 한정해서 본문을 구성함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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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면포장은 어떤 목적으로 설치되는가 ? 교면포장은 교통하중 및 환경하중으로부터 교량의 바닥판을 보호하고 차량의 주행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치한다. 시멘트 콘크리트 교면포장이란 표층이 시멘트 콘크리트 층으로 이루어진 교면포장을 의미하며, 시공방법에 따라 크게 일체식(노출) 교면포장 공법과 덧씌우기식 교면포장 공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시멘트 콘크리트 교면포장의 의미는 ? 교면포장은 교통하중 및 환경하중으로부터 교량의 바닥판을 보호하고 차량의 주행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치한다. 시멘트 콘크리트 교면포장이란 표층이 시멘트 콘크리트 층으로 이루어진 교면포장을 의미하며, 시공방법에 따라 크게 일체식(노출) 교면포장 공법과 덧씌우기식 교면포장 공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체식(노출) 시멘트 콘크리트 교면포장 공법은 표층과 교량 바닥판을 동일재료로 하여 동시에 타설하여 교면포장과 바닥판을 일체화 시키는 공법이다.
선정된 배합설계안에 대해 실제 김제시 연정교차로 램프교에 시험적용을 실시한 결과 내구성능 측면은 ? 3. 내구성능 측면에서는 염소이온침투 저항성 수준이 비록‘보통(3,500 쿨롱(Coulomb))’수준으로 측정되었으나, 동결융해저항성 (300사이클 동안 90% 상대동탄성계수), 스케일링(0.0056kg/m2 박리량, 매우 우수 수준) 및 건조수축(재령 91일 건조 수축량, 0.124% 수준) 관련 내구성 평가 결과 등과 연계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염소이온침투저항성 시험 방법의 타당성과 국내 기준치에 대해서도 다양한 학계의 의견이 있은 만큼 추가적인 연구 및 관심이 지속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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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aunsali, P., Lim, S., Mondal, P., Foutch, D. A., Richardson, D., Tung, Y., and Hindi, R. (2013). Bridge Decks: Mitigation of Cracking and Increased Durability. Final Report, Illinois Center for Transportation (ICT). 

  2. Choi, J. H., Lee, S. Y., Kim, R. G., Choi, H. H., and Kim, G. N. (2015). "Design and Maintenance of Bridge Pavement and Appurtenanc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pp.35-41. 

  3. Deshpande, S., Darwin, D., and Browning, J. (2007). Evaluating Free Shrinkage of Concrete for Control of Cracking in Bridge Decks. SM Report No. 89. University of Kansas. Lawrence. Kansas. 

  4. Jason, T., Jim. W., and George, W. C. (2014). Evaluation of Concrete Bridge Mix Designs for Control of Cracking, Phase I. Report 2014-09, State of Vermont Agency of Transportation, Research & Development Section.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Standard Specification of Road Construction (in Korea). 

  6. Nair, H., Ozyildirim, H.C, and Sprinkel, M. M. (2017). "Development of a Specification for Low-Cracking Bridge Deck Concrete in Virgini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B. No. 2629, pp.83-90. 

  7. Suh, J. W., Lee, J. Y., Jeong, H. M., and Park, J. W. (2004). A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the Maintenance of Bare Concrete Bridge Decks, Final Report, Korea Express Highway Cooperation. 

  8. Williams, J. M. (2004). Concrete Bridge Deck Performance, NCHRP Synthesis 20-05/Topic 34-09 Final Synthesis,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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