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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류 위험도로구간에서의 운전자의 도로속도규정 준수에 따른 온실가스 변화량 연구
Characterization of Potential Impact of Carbon Emissions under Speed Limit Enforcement on the Uninterrupted Flow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75 - 182  

이종학 (기상청.한국외국어대학교 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Road sectors contribute approximately 16 % of total GHG emission rates in South Korea. Engineers and experts expend significant efforts to identify countermeasures for the reduction of carbon emission.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how total carbon emission rates change depending on whe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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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험도로를 주행하는 운전자가 규정속도를 준수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규제속도 구간 선정은 독일의 Lamm이 개발한 단일구간의 일관성 평가로서 설계속도와 관측 주행속도가 20km/h 이상 차이가 나는 구간을 위험구간으로 선정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B→A구간을 선정하여 시나리오별 규정속도 준수와 규정속도 미준수 시 온실가스 배출량이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규제속도를 준수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속도를 규제할 필요성이 있는 구간을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도로에서의 인적요인이 온실가스 배출량에 변화를 준다는 측면에서 같은 조건의 도로에서 운전자가 규정속도를 준수했을 때와 준수하지 않았을 때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독일의 Lamm이 개발한 단일구간의 일관성 평가를 기준으로 위험도로를 선정하여 온실가스 변화량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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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실가스 산정을 위한 기술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현재 도로부문에서 온실가스 산정을 위한 기술은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들의 주행속도 및 감₩가속도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법, 도로 유형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법, 도로 기하구조 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법 등 몇 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Ji-eun, 2015; Krammes, 1995).
교통수단별 에너지소비량은 어떠한가? 73%을 차지하고 있다. 교통수단별 에너지소비량을 살펴보면 도로부문이 29,030 천톤으로 교통부문 에너지소비량의 82%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운(9.38%), 항공(9.02%), 철도(1.10%) 순으로 에너지 소비량이 많다(IEA, 2011).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문제에 대응하여 2020년까지 BAU(배출전망) 대비 30% 감축을 목표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우리나라는 교토 의정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온실가스감축의무 부담국은 아니지만, OECD국가로서 세계 10위의 온실가스 배출국으로서 기후변화문제에 적극 대응하여 2020년까지 BAU(배출전망) 대비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교통부분 온실가스 배출 부문에서는 BAU대비 33~37%를 감축해야 한다(MLIT, 2013; NIE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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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EPA (Motor Vehicle Emission Simulator) (2010). User Guide for MOVES2010a. 

  2. European Environment Agency (EEA) (2000). COPERT III Computer program to calculate emissions from road transport (Methodology and emission factors). 

  3. IEA (2011). $CO_2$ Emissions from Fuel Combustion, 2011. Highlights. 

  4. Ihab, El-Shawarby (2005). Comparative field evaluation of vehicle cruise speed and acceleration level impacts on hot stabilized emiss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5. Ji-eun Choi, Sang-hoon Bae (2015). Development of a Fuel-Efficient Driving Method based on Slope and Length of Uphill Freeway Se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4 No.1 pp.77-84. 

  6. Jungki Lee, Baesoo Kim, Dongseok Choi, Hoonmyoung Kim, Haeboong Kwon and Yongsung Park (2010). Effect of Fuel Economy & Greenhouse Gases by Sudden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on Vehicle, KSAE, Vol.2010 No.11, pp.693-698. 

  7. Krammes (1995). Horizontal Alignment Design Consistency for Two-Lane Rural Highway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Publ. No. FHWA-RD-94-034. 

  8. Lamm, R. (1999). Highway Design and Traffic Safety Engineering Handbook, McGRAW-Hill, USA. 

  9. MLIT (2013). Carbon Neutralization Technology of Road (Secon Year). 

  10. Mohamadreza Farzaneh (2012). Characterization of Potential Impact of Speed limit Enforcement on Emissions Reduction, Transportation Reserch Record 91st Annual Meeting. 

  11. National Insi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er (NIER) (2009).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II). 

  12. Roge, J., Pebayle, T., & Lambilliotte, E (2004). Influence of age, speed and duration of monotonous driving task in traffic on the driver's useful visual field. Vision Research, 44, pp.2737-2744. 

  13. Servin, O. (2006). An Energy and Emission Impact Evaluation of Intelligent Speed Adaptation, The IEEE IT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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