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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75 - 182
이종학 (기상청.한국외국어대학교 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통학전공)
PURPOSES : Road sectors contribute approximately 16 % of total GHG emission rates in South Korea. Engineers and experts expend significant efforts to identify countermeasures for the reduction of carbon emission.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how total carbon emission rates change depending on whe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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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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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산정을 위한 기술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현재 도로부문에서 온실가스 산정을 위한 기술은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들의 주행속도 및 감₩가속도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법, 도로 유형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법, 도로 기하구조 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법 등 몇 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Ji-eun, 2015; Krammes, 1995). | |
교통수단별 에너지소비량은 어떠한가? | 73%을 차지하고 있다. 교통수단별 에너지소비량을 살펴보면 도로부문이 29,030 천톤으로 교통부문 에너지소비량의 82%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운(9.38%), 항공(9.02%), 철도(1.10%) 순으로 에너지 소비량이 많다(IEA, 2011). | |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문제에 대응하여 2020년까지 BAU(배출전망) 대비 30% 감축을 목표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 우리나라는 교토 의정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온실가스감축의무 부담국은 아니지만, OECD국가로서 세계 10위의 온실가스 배출국으로서 기후변화문제에 적극 대응하여 2020년까지 BAU(배출전망) 대비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교통부분 온실가스 배출 부문에서는 BAU대비 33~37%를 감축해야 한다(MLIT, 2013; NIER,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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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A (2011). $CO_2$ Emissions from Fuel Combustion, 2011. Highlights.
Ihab, El-Shawarby (2005). Comparative field evaluation of vehicle cruise speed and acceleration level impacts on hot stabilized emiss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Ji-eun Choi, Sang-hoon Bae (2015). Development of a Fuel-Efficient Driving Method based on Slope and Length of Uphill Freeway Se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4 No.1 pp.77-84.
Jungki Lee, Baesoo Kim, Dongseok Choi, Hoonmyoung Kim, Haeboong Kwon and Yongsung Park (2010). Effect of Fuel Economy & Greenhouse Gases by Sudden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on Vehicle, KSAE, Vol.2010 No.11, pp.693-698.
Krammes (1995). Horizontal Alignment Design Consistency for Two-Lane Rural Highway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Publ. No. FHWA-RD-94-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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