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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기반 비신호교차로의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기준 정립
Establishing Probability-Based Warrants for Right-Turn Lanes at Unsignaliz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83 - 190  

문재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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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traffic volume-based warrants of right-turn lanes at unsignalized intersections and to introduce a risk probability methodology based on the warrants. METHODS : In this study, a risk probability of a potential rear-end collision is applied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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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도로설계에서는 교통운영 효율성보다는 안전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안전측면에서 각 설계요소별 기준을 정립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신호교차로의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여부에 대한 정량적 기준을 제안하기 위해 위험기반 확률 모델을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하였다. 미국의 경우는, 현재까지 적용 하고 있는 2차로도로의 비신호교차로에서 좌회전 전용차로 설치 기준은 대기행렬이론을 토대로 정립된 Harmelink 모델을 통해 정립되었다.
  • 즉, 진행방향과 우회전 교통량 조건이 각 보조차로 설치 여부에 중요한 교통량 조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요인을 조합하여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권장 범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앞에서 언급했듯이,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여부에 따른 운영효과는 미소한 반면, 안전효과는 전용차로 유무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안전척도 기반인 확률모델을 본 연구에서는 적용하였다.
  • 본 연구는 선두 우회전 차량과 추종하는 직진차량 간 잠재적 추돌사고의 위험 확률을 기반으로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여부에 대한 기준을 2차로도로와 4차로도로에 대해 각각 제안하였다. Yang과 Mounce가 제시한 위험확률 모델을 기반으로 국내 도로₩교통 여건에 맞게 수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도로의 우선 통행권을 부여하는 비신호교차로의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권장 기준을 정립하고자 한다. 설치 권장 기준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척도는 운영과 안전이다.

가설 설정

  • 그 밖에, 4차로의 각 교통량 수준별 각 차로별 교통량 분포 비율은 전체 접근 교통량의 50:50로 가정하였다. 가정한 차로별 교통량 분포부담이 적절한지 판단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삼패사거리의 좌회전·우회전 전용차로가 설치된 한 접근로에서 이동식 검지기(NC-97)를 통해 24시간 동안 차로별 교통량 분포도를 관측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 그는 2차로 도로의 비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여부에 대한 정량적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감속하는 우회전 차량으로 인해 추종하는 차량이 추돌사고가 발생할 확률모델을 적용하였다. 그는 2차로도로의 차량 도착 형태를 전이된 음지수 분포(Shifted negative exponential distribution)로 가정하였고 복합확률 (Compound probability)을 기반으로 위험 확률 모델을 정립하였다. 추돌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확률을 선정하여 정립된 모델을 통해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여건에 해당되는 교통량 조건(우회전 비율과 총 접근 교통량)을 제시하였다.
  • 그 밖에, Hai와 Thakkar(2004)는 우회전 차량에 의해 발생하는 직진 차량의 속도 차이를 기반으로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기준을 제시하였다. 그들은 우회전 차량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직진 차량의 비율과 속도 편차는 우회전 차량과 관련된 사고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영향을 받는 직진 차량 비율과 속도 편차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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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 차량의 감속으로 인해 뒤따르는 차량의 추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교통상충형태 중에서 회전 차량의 감속으로 인해 뒤따르는 차량의 추돌사고는 적절한 보조차로를 설치함으로써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신호교차로의 경우는 한국도로용량편람의 서비스수준 분석방법론을 적용하여 보조차로 설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나 비신호교차로의 경우는 보조차로 설치 여부에 대한 정량적인 가이드라인이 없으며 정성적 기준을 바탕으로 설계자 혹은 정책 결정자의 경험을 통해 보조차로 설치 여부를 결정한다.
전체 교통사고 중 교차로 부근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평면교차로는 잦은 사고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지점이다. 경찰청의 교통사고통계(2016)에 의하면, 전체 사고 중 약 90%가 교차로부근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인 반면에 교차로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약 두 배 이상 증가 하고 있다.
교차로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약 두 배 이상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전체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인 반면에 교차로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약 두 배 이상 증가 하고 있다. 이는 교차로의 교통상충지점은 32개로 일반 구간에 비해 교통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직진 차량과 회전 차량 간 속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부상 심각도가 일반 구간에 비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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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ASHTO (201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2. Ingrid B. Potts, John F. Ringert, Douglas W. Harwood, and Karin M. Bauer (2007). "Operational and Safety Effects of Right-turn Deceleration Lanes on Urban and Suburban Arteria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02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pp.52-62. 

  3.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ITE) (2005). Manu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Studies. 

  4. Jaepil Moon and Dongnyong Kim (2014). "A Study on Headway Distribution Models of Rural Two Lane Roads." International of Journal Highway Engineering, Vol. 16, No. 1, pp.49-56. 

  5. Jidong Yang, (2008). "Risk-Based Volume Warrants for Free Right-Turn Lanes on Two-Lane Roadway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ASCE, Vol. 134, No. 4, pp.1155-162. 

  6. J. M. Mounce (1983). "Influence of Arterial Access Control and Driveway Design on Energy Consump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0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pp.42-46.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3). Regulation on Geometric Design/Facilities Standards of Roads. 

  8. Patrick T. McCoy, James A. Bonneson, Syed Ataullah, and Duane S. Eitel (1994). "Guidelines for Right-turn Lanes on Urban Road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4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pp.130-137. 

  9. Patrick T. McCoy and James A. Bonneson (1996). "Volume Warrants for Free Right-turn Lanes at Unsignalized Intersections on Rural Two-lane High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2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pp.83-90 

  10. Tanweer Hasan and Robert W. Stokes (1996). "Guidelines for Right-turn Treatments at Unsignalized Intersections and Driveways on Rural High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7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pp.6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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