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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6 = no.86, 2017년, pp.183 - 190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traffic volume-based warrants of right-turn lanes at unsignalized intersections and to introduce a risk probability methodology based on the warrants. METHODS : In this study, a risk probability of a potential rear-end collision is applie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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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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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차량의 감속으로 인해 뒤따르는 차량의 추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이러한 교통상충형태 중에서 회전 차량의 감속으로 인해 뒤따르는 차량의 추돌사고는 적절한 보조차로를 설치함으로써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신호교차로의 경우는 한국도로용량편람의 서비스수준 분석방법론을 적용하여 보조차로 설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나 비신호교차로의 경우는 보조차로 설치 여부에 대한 정량적인 가이드라인이 없으며 정성적 기준을 바탕으로 설계자 혹은 정책 결정자의 경험을 통해 보조차로 설치 여부를 결정한다. | |
전체 교통사고 중 교차로 부근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 평면교차로는 잦은 사고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지점이다. 경찰청의 교통사고통계(2016)에 의하면, 전체 사고 중 약 90%가 교차로부근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인 반면에 교차로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약 두 배 이상 증가 하고 있다. | |
교차로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약 두 배 이상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 전체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인 반면에 교차로내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약 두 배 이상 증가 하고 있다. 이는 교차로의 교통상충지점은 32개로 일반 구간에 비해 교통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직진 차량과 회전 차량 간 속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부상 심각도가 일반 구간에 비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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