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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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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협력주행시스템의 정의는 무엇인가? | ‘자율협력주행시스템’은 자율주행자동차와 커넥 티드차량 기술이 결합된‘Automated and Connected Vehicles’의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도로, 통신, 교통정보, 운영관리기술 등이 포함한 의미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협력의 의미는 차량과 차량 (Vehicle to Vehicle), 차량과 도로인프라(Vehicle to Infrastructure)가 상호 연결된 상태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가공 및 제공하여 차량의 거동을 제어 또는 지원하는 의미로 볼 수 있겠다. | |
자율협력주행시스템에서의 협력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자율협력주행시스템’은 자율주행자동차와 커넥 티드차량 기술이 결합된‘Automated and Connected Vehicles’의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도로, 통신, 교통정보, 운영관리기술 등이 포함한 의미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협력의 의미는 차량과 차량 (Vehicle to Vehicle), 차량과 도로인프라(Vehicle to Infrastructure)가 상호 연결된 상태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 가공 및 제공하여 차량의 거동을 제어 또는 지원하는 의미로 볼 수 있겠다. 자율협력주행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그림 1과 같다. | |
자율주행차 기술 2단계 기술에는 무엇이 있나? |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이 시장침투(Market Penetration)를 할 때는 각기 다 른 속도를 갖고 있지만, 특히 자율주행 기술의 침투 속도는 매우 빠르다. 실제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의 자율주행차 기술 2단계 (Combined Function Automation) 기술인 차선 유지기능,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은 이미 상용화 되었으며, 관련 업계에서는 3단계(Limited Selfdriving Automation)의 상용화 시기를 2020년으로 내다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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