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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4 = no.74, 2017년, pp.19 - 23
오정호 (한국교통대학교 철도공학부 철도인프라시스템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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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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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노후화 된 도로 교량 및 터널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안은? | 국내의 노후화 된 도로 교량 및 터널, 그리고 최근에 지진이나 국지적 호우 발생 빈도 증가에 따른 도로 급경사지 비탈면이나 침수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LiDar 및 드론을 활용한 도로 시설물 유지관리 및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기존의 센서 시스템을 향상할 수 있는 대체 에너지를 활용한 반영구적인 센서 시스템 개발 등에도 적극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드론의 활용도를 높이고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에 뒤쳐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관련 항공법에 대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 |
도로이용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적극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이에 현재 국내외에서 계측·센서 등 도로관리에 활용될 수 있는 첨단 기술 개발과 다양한 교통 정보 등을 활용한 도로운영 기법 고도화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가속화 및 에너지 자원 감소 등으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인 대응을 하여 효율적인 도로 유지관리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한 도로관리·운영 분야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도로 포장을 비롯한 각종 도로 시설물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유지관리 방안 마련, 교통체계 첨단화를 통한 교통혼잡비용 저감 및 도로이용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적극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다. | |
국내 C-ITS 기술의 문제점은? | 국내 도로관리 및 시공관련 기술성과를 보면 유지보수 시스템 선진화를 위한 자동 도로조사 및 안전점검 차량이 개발되었으나 향후 이를 실용화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조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유지관리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구조물 자산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통합화된 시스템을 관리하는 주체를 구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C-ITS 기술은 국내 강점인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2030년 이후 도시부 도로 완전 자율주행을 목표로 활발한 연구 및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나, 선진국에 비해서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카메이커, 운용자, 관리자들 간의 유기적인 의견 교환이 미흡하고, 개인정보 보완 및 국제 표준화 등과 관련된 제도 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 인프라 시설 구축도 시급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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