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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 LiDAR를 이용한 고속도로 3차원 데이터구축에 관한 고찰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4 = no.74, 2017년, pp.47 - 54  

김태길 ((주)대한콘설탄트) ,  송연수 ((주)바우컨설턴트) ,  노정훈 ((주)동명기술공단) ,  한상연 (도로교통공단) ,  김상현 ((주)하이콘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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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연구에서는 지상 LiDAR를 통해 고속도로 토공구간의 3차원 데이터를 취득하여 횡단면을 추출한 후 종단지반고, 편경사, 토공량등 다양한 데이터를 GPS 측량 및 준공도면과 비교함으로써 고속도로에 대한 지상 LiDAR 시스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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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도로의 연장은 어느정도 되나요? 우리나라 도로의 전체 연장은 10만km를 넘어섰으며, 그 중 가장 높은 등급 도로인 고속도로 연장도 약 4천km에 달하고 있다. 그에 따라, 앞으로는 운영 중인 고속도로의 시설개량(기하구조개선, 차로확장) 및 유지관리(보수·보강)에 대한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그에 따라 기존 고속도로의 정확한 데이터 확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LiDAR를 이용하여 3차원 데이터, 스캐닝된 데이터, TIN 구성, GPS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대상도로의 어떤 주요요소를 측정 및 산출했나요?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대상도로의 몇가지 주요요소(종단지반고, 편경사, 토공량)에 대한 지상 LiDAR 측량과 준공도면 및 GPS 측량과의 상호 비교를 통해 정확도를 측정하였다.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를 포함한 모든 도로의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그러나, 고속도로를 포함한 모든 도로의 데이터는 2차원 CAD도면으로 관리되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구조물(교량, 터널)은 비교적 일정한 단면(표준횡단)이 연속되어 있는 반면 토공구간의 경우 필연적으로 비탈면이 발생되어 모든 횡단면이 각각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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