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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시점을 중심으로 소셜커머스 구매환경이 미치는 소비자 선호 별 효용 분석
Analysis of Consumer Preferences on Social Commerce Buy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42 no.2, 2017년, pp.1 - 17  

최소영 (NICE 평가정보) ,  임형수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  전덕빈 (한국과학기술원 경영대학) ,  강성열 (홍익대학교 상경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increased popularity and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s as a marketing tool, social commerce became an emerging trend in e-commerce platforms. Social commerce involves sellers offering potential consumers the products and services at a lower price in a limited time period. Through comparis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2010년에 개시한 소셜커머스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소셜미디어와 온라인미디어를 활용하여 온라인에서상품을 사고 팔 수 있는 서비스이다. 제 2의 인터넷 벤처붐을 일으킬 만큼 소셜커머스에 대한 반응은 폭발적이었으며,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2010년 120억 원을 시작으로 2014년 5조 5천억 원을 기록하는 고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구매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지역할인쿠폰'의 종류로 무엇이 있는가? 수만 종류의 물품을 취급하는 인터넷 쇼핑몰과 달리,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는 할인된 가격의 물품뿐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받는 지역할인쿠폰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식음료, 뷰티, 여가, 체험, 교육 등 다양한 지역 소규모 사업자의 서비스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주로 취급하며, 지역 소규모 사업자들을 소비자와 온라인 상에서 연결해주면서 새로운 가치교환을 가능케 하고 있다. 즉, 소셜커머스는 사업자들에게 마케팅 수단이 되며, 소비자들에게는 지역 내 위치해 있는 다양한 서비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이 되어 왔다.
소셜커머스 업체의 지역할인쿠폰상품 화면에서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소셜커머스는 소비자들이 절대적 기준에 따라 매력적인 대안과 함께 비교하여 상품에 대해 구매여부를 평가하는 과정을 분석하기에 좋은 상거래라고 한다[5]. 실제로 세계 1위 업체인 그루폰과 국내 톱 3위 업체인 쿠팡, 티몬, 위메프의 지역할인쿠폰상품 화면을 비교해보면, 가격관련 정보(기존가격, 할인율, 판매 가격), 기간관련 정보 (최대 판매 기간, 남은 시간), 수량관련 정보(최대판매 수량, 현재 판매 수량)를 공통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속성들은 소셜커머스 상품들만이 가지는 특징적인 속성들로 상품의 종류나 카테고리에 관계없이 가지고 있는 속성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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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강현모, 김지헌,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8권, 제2호(2013), pp.117-139. 

  2. 김국선, 이종호, "소셜커머스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2012), pp.311-321. 

  3. 김승경, 이재관, "웹사이트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유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2권, 제2호(2007), pp.17-40. 

  4. 김일, 손민주, "소셜커머스 패션명품 구매상황 특성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4권, 제4호(2013), pp.143-155. 

  5. 김재휘, 김수정, "응답모드와 비교가능성이 선택 지연에 미치는 효과 : 소셜 커머스 상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발표논문집, 단일호(2012), pp.309-309. 

  6. 김진민, 박광태, 임호순, "선택형 컨조인트 분석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을 통한 제품-서비스 통합 효과 분석",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9권, 제1호(2014), pp.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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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유윤수, 윤상진,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도서출판 더숲, 2011. 

  12. 이경탁, 노미진, "소셜커머스 이용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1권, 제4호(2011), pp.6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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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정현주, 이상용,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한 상황정보에 기반을 둔 소셜커머스 음식 쿠폰 추천시스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3호 (2013), pp.389-395. 

  15. 주영진, 지민성, 임종혁, "스마트폰을 이용한 위치기반 쿠폰광고의 효과", 한국경영과학회지, 제40권, 제1호(2015), pp.3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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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Wright, P., "The harassed decision maker : Time pressures, distractions, and the use of evide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59, No.5(1974), p.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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