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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STEAM 교육 연구 논문의 현황 분석
Analysis of Status about Theses and Articles Related to Domestic STEAM Education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1, 2017년, pp.140 - 159  

김영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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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07년부터 2016년 6월까지의 국내 STEAM 교육 연구 논문을 수집 선정하여 국내 STEAM 교육 연구에 관해 문헌고찰을 실시함으로써 연구의 현황과 전반적인 경향성을 확인하고, 기술교육 분야에서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 분석 대상은 2007년 1월부터 2016년 6월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STEAMSTEM 교육 관련 선행 연구 논문이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학술정보원, 국회전자도서관의 검색 엔진을 이용하여 석사 및 박사 학위 논문과 전문 학술지 논문을 수집한 뒤 선별 절차를 거쳐 최종 821편의 논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한 연구 대상 논문은 해당 논문의 제목, 요약, 본문 내용을 확인하여 이 연구에서 개발한 연구 분석틀에 따라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에 사용된 통계방법은 빈도 분석과 교차 분석이며, 분석을 위해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국내 STEAM 교육 연구는 2012년부터 2015년 사이에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2016년에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를 나타냈다. 둘째, 국내 STEAM 교육 연구는 프로그램/수업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셋째, 국내 STEAM 교육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순으로 많이 이루어졌다. 넷째, 국내 STEAM 교육 연구는 과학을 중심으로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다섯째, 국내 STEAM 교육의 효과 중 창의성 효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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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collect and select the theses and articles of the STEAM education in domestic and to analyze a research status by the review, then to suggest a direction of the further research in technology education. The objects of this research were the theses and article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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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다수의 선행 연구들에 공통된 분석 기준이 제시되어 있지만, 다양한 주제와 영역을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분석 기준으로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선행 연구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STEAM 교육 연구 논문을 수집·선정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현황과 전반적인 경향성을 확인하고, 기술교육 분야에서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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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이란 무엇인가? STEAM 교육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그리고 수학(Mathematics) 요소를 통합한 교육 방법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는 STEAM 교과 영역의 2개 혹은 그 이상의 통합적 접근 방법을 사용한 교육 외에도 STEM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21세기 학습을 위한 틀'에서 현재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학습해야 하는 필수적인 기능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24-26). The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2015)는 ‘21세기 학습을 위한 틀’의 정의에서 현재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학습해야 하는 필수적인 기능으로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그리고 협동(Collaboration)을 제시하였다(p.1).
고용의 47퍼센트가 인공지능과 로봇 의해 자동화될 우려가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미국 내의 인간이 하고 있는 일의 약 절반 정도를 로봇이 대체하게 된다는 뜻이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미래에 대비하고,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한 가지가 교육이 될 수 있다. 교육을 통해 미래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Frey와 Osborne(2013)은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기 어려운 직업의 특징으로 인지·조작 작업과 관련된 것, 창의력과 관련된 것 그리고 사회적 지능과 관련된 것을 제시하였다(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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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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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권혁수, 이효녕(2008). 과학, 기술, 공학, 그리고 수학(STEM) 교육에서 동기유발: 메타분석적 접근. 중등교육연구, 56(3), 125-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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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김방희, 김진수(2014).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법을 활용한 STEAM 교육의 연구 논문 분석. 초등과학교육, 33(4), 674-682. 

  8. 김지숙(2014). 기술학에서의 융합교육(STEAM) 실현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3), 21-38. 

  9. 김진수(2007). “공학교육연구” 논문들에 대한 연구방법론과 내용의 분석. 공학교육연구, 10(2), 19-43. 

  10. 김진수(2007).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124-139. 

  11. 김진수(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24-139. 

  12. 김진수(2012). STEAM 교육론. 파주: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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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박영숙, Jerome Glenn(2015). 유엔미래보고서 2045. 파주: 교보문고. 

  15. 방선희(2011). 비판적 사고 교육의 국내 연구동향과 시사점. 평생학습사회, 7(1), 61-83. 

  16. 배선아, 금영충(2009).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활동 중심 STE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실과교육연구, 15(4), 345-368. 

  17.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2012). 우리나라 STEAM 교육의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18. 안혜란(2015). 영재교육에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19. 오현숙(2013). 융합 및 통합 교육 연구 분석을 통한 중등학교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략.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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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이정석(2015). 학술연구정보서비스를 활용한 과학영재교육에서의 융합인재교육관련 연구 동향 분석.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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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최유현, 문대영, 강경균, 이진우, 이주호(2008). STEM 기반 발명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적용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8(2), 143-164. 

  24. Cong., U. S. (2007). America COMPETES Act, Public Law, 110-69. 

  25. Frey, C. B., & Osborne, M. A. (2013).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Retrieved September, 7, 2013. 

  26. The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2015). P21 Framework Definition. Retrieved from http://www.p21.org/storage/documents/P21_Framework_Definition_New_Logo_201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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