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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1, 2017년, pp.140 - 159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collect and select the theses and articles of the STEAM education in domestic and to analyze a research status by the review, then to suggest a direction of the further research in technology education. The objects of this research were the theses and article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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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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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교육이란 무엇인가? | STEAM 교육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그리고 수학(Mathematics) 요소를 통합한 교육 방법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는 STEAM 교과 영역의 2개 혹은 그 이상의 통합적 접근 방법을 사용한 교육 외에도 STEM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 |
'21세기 학습을 위한 틀'에서 현재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학습해야 하는 필수적인 기능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 24-26). The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2015)는 ‘21세기 학습을 위한 틀’의 정의에서 현재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학습해야 하는 필수적인 기능으로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그리고 협동(Collaboration)을 제시하였다(p.1). | |
고용의 47퍼센트가 인공지능과 로봇 의해 자동화될 우려가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현재 미국 내의 인간이 하고 있는 일의 약 절반 정도를 로봇이 대체하게 된다는 뜻이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미래에 대비하고,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한 가지가 교육이 될 수 있다. 교육을 통해 미래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Frey와 Osborne(2013)은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기 어려운 직업의 특징으로 인지·조작 작업과 관련된 것, 창의력과 관련된 것 그리고 사회적 지능과 관련된 것을 제시하였다(pp. |
곽혜정(2015).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석사학위 논문.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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