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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의 초기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that Determine the Initial Success of Start-Up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2 no.1, 2017년, pp.1 - 13  

이현호 (서울경제신문) ,  황보윤 (국민대학교) ,  공창훈 (고려대학교병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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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타트업의 초기 시장진출 성공을 좌우하는 변수가 어떤 것이고,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실증 분석을 위해 스타트업 성공을 위한 성공요소 분석과 관련한 설문을 계층화분석(AHP기법)에 맞추어 설계하였다. 스타트업의 초기 시장진출 성공을 위한 대표적인 성공요소를 8가지로 선별하고 이들 요소 중에 우선 순위도를 결정하기 위해 한 달간 창업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이 있는 기업과 대학, 연구소, 공공기관 관계자 12명을 대상으로 집단을 모집해 조사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계층 1에서는 51%의 선호도를 나타난 자금이 성공요인을 결정하는 가장 우선순위로 꼽혔다. 뒤를 이어 연구개발(32.5%), 경영관리(8.7%), 마케팅(7.8%)으로 조사됐다. 특히 계층 1의 결과에 따라 4개 항목의 각각을 100으로 계산하여 계층 2를 환산하였을 때, 해외투자가 43.7%로 스타트업 초기 시장진출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어 R&D 시설 기반15.14%, 아이디어 14.07%, 경영자 능력 8.7%, 국내투자 7.29%, 구매자 피드백 5.85%, 개발전략 3.3%, 마케팅전략 1.95% 순이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국내 스타트업들 상당수는 해외 액셀러레이터들로부터 투자와 지원을 받길 기대한다는 것이다. 해외투자 유치는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고 있는 스타트업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해외로부터 투자유치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은 국내보다 투자금액의 규모도 크고, 성과에 대한 압박의 측면에서도 국내의 투자자에 비하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 덕분이다. 이번 연구에서 스타트업 전문가들의 설문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ich factors determine the success of start-up in the initial market and what are the most important determinants. For the empirical analysis, the questionnaire related to the analysis of success factors for start-up success was designed according to the qu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스타트업이라는 용어는 2100년 이후 미국의 실리콘밸리의 창업열풍으로 창업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벤처기업이라는 용어 대신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스타트업은 일반적으로 국내외에서 그 정의를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업단계의 기업’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전의 선행연구에서 논의된 스타트업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배기홍(2010)은 현재 창업을 시작하고 있는 회사이며, 일반적으로 음식점이나 커피숍 보다는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해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라고 정의하였다. 대기업 이외에 확장 및 반복이 가능한 수익창출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임시적 조적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스타트업 실패요인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초기 성공 결정요인을 자금과 마케팅, 경영관리, 연구개발 등으로 분류해 해법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신중경·하규수(2013)는 기업의 생태학적 스타트업 실패요인은 사업준비 부족형, 자원획득 실패형, 전략부재형, 마케팅 실패형 등으로 유형화해 살펴볼 때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장변화에 대한 인지 소홀로 인한 실패와 자금관리에 있어 어음부도로 인한 실패의 경우가 다수 존재하였다고 분석했다.
스타트업 열풍과 더불어 성공하는 기업이 크게 늘어나지만 실패하는 기업들이 훨씬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스타트업 열풍과 더불어 성공하는 기업이 크게 늘어나지만 실패하는 기업들이 훨씬 많다는 사실이다. 국내외 경영 환경 변화와 함께 세계적인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글로벌 기업들 간에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어지면서 그 여파가 스타트업에게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 아이디어에서 사업화까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뜻하는 죽음의 계속 (Valley of Death)에서 90%에 달하는 기업들이 좌절하는 실정이다(Gompers & Lerner,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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