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체계 관점에서 본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여성의 성폭력 이후의 경험에 대한 연구: 시설거주 장애인을 중심으로
The Experiences of Sexually Abused Wom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 the Ecosystems Perspective: Focused on Disabled Women Living in Residential Care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382 - 395  

김지혜 (협성대학교 교양교직학부) ,  김희주 (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생태체계적 관점을 활용하여 성폭력 피해로 시설에서 생활하는 지적장애여성이 개인, 가족, 지역사회 등 주변 체계들과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며 생활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과 욕구를 살펴보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질적 사례 연구를 사용하였고, 성폭력 피해 장애인을 위한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11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심층면접, 초기 면접 자료, 집단 프로그램 참여 관찰, 설문지 자료 등 다양한 자료원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개인체계에서는 성폭력으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로 감정의 변화가 심하게 일어나며, 심리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가족은 성폭력이 일어난 장소였으며, 폭력으로부터 적절한 보호를 제공하지 못한 체계였다. 시설은 참여자들에게 중요한 보호체계가 되었고, 직장과 학교체계는 이들에게 배움에 대한 즐거움과 미래에 대한 꿈을 가질 수 있는 장소였다. 그러나 퇴소 이후 시설 밖의 지역사회 체계는 여전히 성폭력에 취약한 위험 요인이 존재하고 있었다. 이를 토대로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인을 위한 심리치료 프로그램과 가족지원, 쉼터 및 그룹홈의 필요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how sexually abused wom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living in residential care facilities interact with their environment, such as personal life, family and communities, and to identify contextual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these women. Qualitative case study met...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여성에 대한 연구가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동안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여성에 대한 연구는 성폭력에 따른 심리ㆍ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치료적 개입의 효과성을 보는 사례연구[2-5], 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6-9] 그리고 성폭력 피해와 생존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10-13] 등이 이루어졌다. 이들 연구들은 지적장애여성들의 성폭력 피해 경험을 개인 삶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들을 제안하고 있다.
성폭력이 남기는 심리적, 신체적, 행동적 영향은 무엇인가? 성폭력은 심리적, 신체적, 행동적 영향을 남기는데 심리적으로는 낮은 자아존중감, 수치, 죄책감, 공포, 신뢰의 상실이며, 신체적으로는 임신, 타박상의 상해나 복통, 발작, 수면과 관련된 신체화 증상, 행동적 어려움으로는 비순종, 공격, 자해, 퇴행 등이 나타난다[1].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여성에 대한 연구에는 어떤것들이 있었는가? 그동안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여성에 대한 연구는 성폭력에 따른 심리ㆍ정서적 어려움에 대한 치료적 개입의 효과성을 보는 사례연구[2-5], 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6-9] 그리고 성폭력 피해와 생존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10-13] 등이 이루어졌다. 이들 연구들은 지적장애여성들의 성폭력 피해 경험을 개인 삶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들을 제안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D. Sobey, Violence in the Live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The End of Silent Acceptance?, Baltimore, MD: Brookes, 1994. 

  2. 나수연,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성폭력 피해지적장애 청소년들의 자존감 향상과 불안의 감소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3. 석혜원, 미술치료가 외상 후 스트레스 청소녀의 우울감 감소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 청소녀 단일사례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4. 이영현,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지적장애인 성폭력 피해여성의 수치심과 자아존중감 향상에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5. 김민정,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6. 최종순, 미술치료를 통한 지적장애 학생의 성프로그램 개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7. 박용숙, 정신지체 여학생을 위한 상황중심 성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8. 이현혜, 정신지체인의 성행동 실태와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9. 한영애, 여성장애인 성폭력예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정신지체장애인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0. 곽민영, 정신지체여성의 성폭력 생존 경험에대한 연구: 지속적인 성폭력 피해 경험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1. 하숙자, 여성정신지체인에 대한 성폭력 사례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12. 문현주, 지적장애여성의 성폭력 피해경험,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3. 홍정련,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여성의 삶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14. 정진옥, "성폭력 피해 지적장애 여성에 대한사례연구," 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 Vol. 27, pp. 37-52, 2013 

  15. 노수희, "지적장애인의 학대피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 546-555, 2016. 

  16. 송인한, 김지은, 신수민, 이상형, "성폭력피해자 지원기관 전문인력 양성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 349-361, 2016. 

  17. H. Levy and W. Packman, "Sexual abuse prevention for individuals with mental retardation: considerations for genetic counselors," Journal of Genetic Counseling, Vol. 13, No. 3, pp. 189-205, 2004. 

  18. L. A. Reynolds, "정신지체인과 성적학대"(김은정 역.), 장애여성공감, 2000. 

  19. 장애인성폭력상담소, 장애인 성폭력 상담통계 자료, 2015. 

  20. A. Craft, "Sexuality and mental retard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in A. Craft and M. Craft (eds) Sex education and counselling for mentally handicapped people, Tunbridge Wells: Costello, 1983. 

  21. M. P. McCabe and R. A. Cummins, "The sexual knowledge, experience, feelings, and needs of people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y," Education and Training in Mental Retardation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31, No. 1, pp. 13-21, 1996. 

  22. D. Hingsburger, "Just say know: Understanding and reducing the risk of sexual victimization of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Eastman, QC: Diverse City Press, 1995. 

  23. 이미정, 윤덕경, 이현혜, 아동.청소년.장애인 성폭력 피해자 지원현황 및 정책개선 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5. 

  24. 여성신문, "지적장애인, 장애인 성폭력 피해자 1순위," 2014년 4월 1일. 

  25. 김민정, "보호시설에 수용중인 성폭력 피해 지적 장애 여성의 성폭력 대처 방식과 표현 양식 분석-미술치료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ol. 15, No. 2, pp. 1-15, 2015. 

  26.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0. 

  27. B. Sheafor and C. Horejsi,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남기철, 정선욱, 조성희 역.), 나남, 2010. 

  28. U. Bronfenbrenner,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9. 

  29. 박종엽,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본 발달장애자녀 어머니의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재활복지, Vol. 18, No. 1, pp. 181-213, 2014. 

  30. 정혜숙, 이경란, "저신장장애인의 장애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사회과학연구, Vol. 27, No. 4, pp. 265-289, 2011. 

  31. J. Creswell,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가지 접근,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역.), 학지사, 2010. 

  32. 신경림 외, 질적연구방법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4. 

  33. P. Ouimette, G. Saxe, and B. A. van der Kolk, "Measurement of stress, trauma, and adaptation," Sidran press, 1996. 

  34. 양계령, 심리적 학대와 자아 탄력성이 복합 PTSD에 미치는 효과 : 가정폭력 피해여성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35. 송성자, 김유순, 어주경 정윤경, 최중진, 가정폭력 피해대상 유형별 치료.회복 프로그로그램개발, 여성가족부, 2013. 

  36. 정여주, 성폭력을 경험한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손상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7. www.child1375.or.kr 

  38. 김영택, 김동석, 김인순, 차지영, 성폭력피해자 정신건강현황 및 정책지원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2. 

  39. T. Miriam and P. Melanie, "Opening the doors: Addressing the sexual abuse of women with an intellectual disability," Canadian Women Study, Vol. 3, No. 4, pp. 1-5,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