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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형태적 진화에 따른 이용동기 및 사용행태 차이 - 대학생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을 중심으로 -
The Differences in Motivation and Usage according to Morphological evolution of SNS -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use of Facebook and Instagram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6, 2017년, pp.155 - 164  

신현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김경란 (삼성경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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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형태적 차이에 따른 이용동기 및 사용행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관적 이미지, 제한된 네트워크 등 3세대 SNS의 형태적 차별화는 SNS 연구에 있어 개별 서비스 이용자를 동질적 집단이 아닌 차별적 집단으로 인식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 주이용 집단인 대학생 255명을 대상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대한 이용동기 및 이용동기에 따른 사용행태의 차이를 요인분석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SNS 이용동기로 총 7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이용동기 및 이용 동기에 따른 사용행태(피드백 측면, 만족도 측면)의 차이가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SNS의 형태적 진화에 따른 이용자의 태도변화를 예측하는데 기여함과 동시에, 형태적 속성을 기반으로 한 GUI 설계, 기업홍보 마케팅 등 관련 융복합연구로의 확대 적용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motivation and usage according to morphological differences between Facebook and Instagram. The formative differentiation of third-generation SNS such as intuitive image and limited network poses the necessity of recog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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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에 달하고 있다[2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세대, 3세대 SNS 간 이용동기와 사용행태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SNS 주사용자인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2개 대학교에 재학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세대를 대표하는 프로필 구조 서비스인 페이스북과 3세대를 대표하는 버티컬 구조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SNS의 형태적 진화에 따른 이용동기와 사용행태의 변화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세대로 접어든 SNS의 이용동기를 2세대 SNS와 비교 분석하고, 이러한 이용동기가 실제 개별 SNS 사용행태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SNS의 형태적 진화에 따른 이용동기와 사용행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개별 SNS가 가지는 매체의 형태별 특성에 따라 SNS 이용동기 및 사용행태에 차이가 있음을 분석함으로써 SNS 진화 방향에 적합한 세분화된 분석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특히 그 형태가 텍스트 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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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는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SNS는 개방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이용자 간 정보를 실시간, 상호적으로 전달하고 공유하는 매체적 특성을 가진다. SNS 이용자들은 이러한 정보제공성과 상호작용성의 매체적 특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일상과 관심 분야를 표현하고, 다양한 정보 및 자신의 의견을 여러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 확산하면서 타인의 참여와 피드백을 통해 상호작용한다[10].
2세대 SNS의 특징은? 이에 비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2세대 SNS는 프로필 기반 서비스 즉, 이용자 프로필을 기반으로 관계를 형성하는 기능적 특징을 갖는다. 이는 기존에 형성된 인맥을 넘어 불특정 다수로의 관계 확대가 가능해졌음을 의미한다.
SNS 이용동기는 어떻게 세분화 할 수 있는가? SNS 이용동기는 크게 사회적 동기(동시적 커뮤니케이션, 관계형성, 자유로운 표현, 오락, 재미, 휴식)와 정보적 동기(정보 획득, 대화 참여, 새로운 관계형성)로 양분된다. 또한, 이는 1) 개인적 동기(자기표현 및 정체성 관리(identity management), 엔터테인먼트), 2) 관계적 동기(관계 관리(contact management), 네트워크 인지(network awareness)), 3) 정보적 동기(전문가 탐색(expert finding), 맥락 인지(context awareness))로 세분화될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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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W. G. Kim, M. J. Choi, "The Effect of SNS Users' Use Motivations on Using SNS and Recognizing Characteristics of SNS Message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1. 60, pp. 150-171, 2012. 

  2. M. McLuhan, Q. Fiore, "The Medium Is the Massage." New York: Random House, 1967. 

  3. H. Y. Kim, J. H. Oh, "Current state and social meaning of SNS at domestic and abroad." KISDI Report, Vol. 24, No. 12, pp. 19-42, 2012. 

  4. M. J. Choi, S. C. Yang, "Internet social media and journalism." Korean Press Foundation, 2009. 

  5. Y. J Choi, S. S. Yu, "The Phenomenological study about the Use of Facebook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2015, Vol. 26, No. 6, pp. 185-211, 2015. 

  6. S. H. Yu, "Study on Usability of Posting Methods of SNS Applications."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 45, pp. 107-120. 2013. 

  7. "Use status and main issue of SNS at domestic." Internet & Security Focus, pp. 56-76, 2014. 

  8. Y. K. Cho, "The Effect of Self-Disclosure on the Intention to Use of SNS in the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5, pp. 139-150, 2015. 

  9. "Social Network Ad Spending to Hit $23.68 Billion Worldwide in 2015." eMarketer, 2015. 

  10. S. S. Kim, Tony D. Ahn, "The Moderating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Message and SN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rection of WOM and Consumer Attitud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6, pp. 177-186, 2016. 

  11.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Social_media 

  12. K. J. Park, S. J Park, H. Y. Jang, "Study on the Use of SNS(Social Network Service) for Tasks: Focus on the Task-Media Fi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 577-586, 2014. 

  13. Richter, A., Koch, M., "Functions of Social Networking Services." researchgate.net, 2008. 

  14. Boyd, D. M., Ellison, N. B.,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1. 13, No. 1, pp. 210-230, 2007. 

  15. Lampe, C., Ellison, N., Steinfield, C., "A Facebook in the crowd; Social searching vs. social browsing." In Proceedings of the 2006 20th anniversary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 167-170, 2006. 

  16. H. J. Shim, Y. S.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Micro-blogging Service and Social Capital among the Early Adopters of Twitter."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4, No. 5, pp. 327-347, 2010. 

  17. IBL Liu, CMK Cheung, MKO Lee, "Understanding Twitter Usage: What Drive People Continue to Tweet." Paper Presented at the PACIS 2010 Proceedings, 2013. 

  18. S. Y. Hong, J. C. Oh, "Comparative analysis on Social Network Service users access : Based on Twitter, Facebook, KakaoStory."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3, pp. 9-16, 2012. 

  19. P. Sheldon, K. Bryant, "Instagram: Motives for its use and relationship to narcissism and contextual ag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8, pp. 89-97, 2016. 

  20. W. G. Kim, M. J. Choi, "The Effect of SNS Users' Use Motivations on Using SNS and Recognizing Characteristics of SNS Message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 60, pp. 150-171, 2012. 

  21. J. M. Yoon, J. S. Yim, "The Market Positioning Analysis of Social Network Servic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6, No. 3, pp. 416-457, 2012. 

  22. J. Y. Lee, P. S. Jang, "Effects of Message Polarity and Type on Word of Mouth through S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6, pp. 129-135, 2013. 

  23. J. H. Ahn, S. I. Kim, "Comparison the Difference of User Experience for Mobile Facebook and Instagram Using Nonparametric Statistics Metho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2, pp. 481-488, 2016. 

  24. S. A. Choi, M. H. Hong, "Research for the satisfac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Functional elements of Instagram and Facebook." Catoon & Animation Studies, Vol. 40, pp. 423-442, 2015. 

  25. "SNS usage in domestic.", Appraker, Korea, September, 2015. http://www.mobiinside.com. 

  26. Brandtzag, P. B., Heim, J., "Why People Use Social Networking Sites, In Ozok A. A., Zaphiris P. eds." Online Communities and Social Computing, Berlin: Springer, pp. 143-152, 2009. 

  27. Park, N., Kee. K. F., Valenzulea, S., "Being Immersed in Social Networking Environment." Cyber Psychology & Behavior, Vol. 12, No. 6, pp. 729-733, 2009. 

  28. Ko, H., Cho, C. H., Roberts, M. S., "Internet Uses and Gratification." Journal of Advertising, Vol. 34, No.2, pp. 57-70, 2005. 

  29. S. B. Lee, N. I. Kim, "The Effect of Public Lifestyle on Motivation and Behavior Using Social Media."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1. 13, No. 2, pp. 306-341, 2011. 

  30. E. S. Oh, M. S. Kim, "A Study on General Sharing Behaviors in SN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4, pp. 191-198, 2015. 

  31. Gabarino, E., Johnson, M. S., "The Differenc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on Consum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Vol. 63, pp. 70-87, 1999. 

  32. Bendapudi, N., Berry, L., "Customers' motivations for maintaining relationship with service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Vol 73, No 1, pp. 15-37, 1997. 

  33. J. Chang,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79-83.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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