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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Q 방법론적 분석
A Study on Turnover Inten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Q Methodological Approach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3, 2017년, pp.55 - 81  

박봉환 (대구한의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남미경 (대구한의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turnover inten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is study also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s of turnover intentions. The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he types of turnover intention among early childhood teac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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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유아교육분야에서는 여러 주제에 대해 Q 방법론을 적용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이직의도와 관련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직의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주관적 태도, 생각,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서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유아교사의 이직의도를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주관적이고 구체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이직의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유아교사 이직 예방을 위한 정책 방향 설정에 기초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인식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조사하여 유아교사의 주관적이고 구체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이직의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인식을 Q 방법론으로 접근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이직의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주관적 인식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유형화하였고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 그 결과로 주관적이며 혼자만의 생각으로 갖고 있는 이직의도가 어떤 유형들로 조직화하는지를 알 수 있었고, 분석된 각 유형에 따라 이직의도에 대한 특성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양한 이직의도에 대한 생각을 가진 유아교사들의 실제적인 이직을 방지하기 위한 다각적인 관심과 노력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또한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함께 직무환경의 개선, 근무여건의 고려 등 복지적 측면과 제도적 개혁과 정책적 측면에 대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이 이직에 대해 동일한 생각들 즉 보편적인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각자 다양한 특성과 삶의 맥락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형성된 다양한 생각들이 있을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 이루어졌다. 그 결과로 주관적이며 혼자만의 생각으로 갖고 있는 이직의도가 어떤 유형들로 조직화하는지를 알 수 있었고, 분석된 각 유형에 따라 이직의도에 대한 특성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직의도에 대한 유아교사의 주관적 태도, 생각,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서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유아교사의 이직의도를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주관적이고 구체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이직의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유아교사 이직 예방을 위한 정책 방향 설정에 기초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에 의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사람들의 태도, 사고, 인식 등과 같은 주관적 속성들을 파악하기에 용이한 방법인 Q 방법론(김흥규, 1992, 2008; Watts & Stenner, 2014)을 적용하여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유형과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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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보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더불어 전문성과 우수한 자질을 겸비한 유아교사를 원하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유아교육의 목적은 질 높은 교육을 통해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것(교육과학기술부, 2009)이며, 다양한 요인들이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만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요인은 유아교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사는 과중한 근무 시간과 저임금으로 고용이 불안정하고 국가정책 지원 부족과 학부모의 지나친 교육활동에 대한 요구 등으로 인해 다양하고 복잡한 직무 관련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강이슬, 김민경, 2011; 김은숙, 2008; 양안숙, 2008; 조성연, 2005), 누적된 스트레스의 영향으로 인하여 소진 상태에 이른다(권혜진, 2008; 서지영, 서영숙, 2002).
복합적 심리갈등형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해 어떤 방안을 제시하였나? 즉, 생의 초기 단계에 있는 영유아를 보육하고 가르치는 유아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성취감, 보람, 자부심, 기쁨 등이 있지만 직무와 관련한 현실적인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 스트레스, 어려움, 정서적 고갈 등이 복합적으로 혼재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이직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방안 수립 시 복합적 이직의도 요인을 충분히 고려하여 유아 교직에 대한 부정적 인식, 긍정적 자긍심을 높이는 방안, 직무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꾀하는 방안이 함께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근무 환경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까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이직, 이직의도에 대해 국내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은 이직 현황, 이직과 이직의도에 대한 인식 관련 연구들이 교육통계서비스(한국교육개발원, 2016)나 전국보육실태조사(보건복지부, 2015)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많은 선행연구들은 이직 및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을 조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즉, 유아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직무스트레스, 소진, 직무만족, 조직헌신도 등과 같은 직무관련 태도 요인, 보수, 원장리더십, 의사결정 참여, 동료교사와의 관계 등의 근무 환경요인, 건강, 기질, 효능감, 회복탄력성 등의 개인적 특성 요인 및 사회적 지지나 대체직업의 인식과 같은 기타 외부 환경요인 등이 보고되고 있다(백영숙, 2014; 서지영, 서영숙, 2002).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유아교사가 자각한 이직에 관한 인식, 태도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성과 함께 주관적, 개별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에는 그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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