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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8 no.7, 2017년, pp.5 - 12
진현우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 황영철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The surface of the tunnel lining issues various problems such as cracks due to the cold weather. It is necessary to reduce the recovery costs by means of developing new recovery techniques. However, the research on reducing the damage of road tunnel lining caused by cold weather has not actively be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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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의 전달은 어떤 방법을 통해 하는가? | 열은 전도, 대류 및 복사의 세 가지 방법으로 전달된다. 이 중에서 전도는 입자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보다 활동적인 물질의 입자로부터 인근의 활동이 적은 입자로의 에너지 전달이다. | |
겨울철 동결현상로 인한 도로터널의 라이닝, 갱구부 누수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국내의 경우 터널 라이닝에 관한 동결피해 저감에 관한 기술적 연구는 주로 도로포장을 위한 동결심도 및 동상방지층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터널 구조물의 장기적 내구성, 안정성과 연관된 지반동결 및 융해에 관한 국내 연구수준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위 사례들에 대한 해결책의 하나로 단열 성능이 우수한 단열재를 적용하여 외부의 한랭기후를 차단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 |
액상단열재의 구성과 특징은 무엇인가? | 에어로젤의 경우 실리카 입자에 무수히 많은 나노크기의 기공이 있는 나노복합체로서 비표면적이 700m2/g 이상이 되고 내부에 갇힌 공기입자에 의해 열전달이 효과적으로 차단되는 물질이다. 액상단열재의 경우 마이크로 세라믹 비드(Micro Ceramics Bead)와 마이크로 실리콘 비드(Micro Silicon Bead)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대류의 손실을 막아 주며 표면 자체의 낮은 열손실율로 외부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의 손실을 줄여준다. |
Kim, J. H., Park, Y. S., Kang, M. G., Ji, S. W. and Jeon, H. K. (2015), The thermal conduction property of structural concrete using insulation performance improvement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6, No. 1, pp. 9-15 (in Korean).
SciTech (2013), Heat Transfer in Practice, pp. 2-500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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