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IS 기법을 활용한 도시지역 상권 특성 분석 -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

Analyzing Characteristic of Business District in Urban Area Using GIS Methods - Focused on Large-Scale Store and Traditional Market -

한국지리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v.20 no.2, 2017년, pp.89 - 101  

송봉근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재난원인조사실) ,  박경훈 (창원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GIS 기법을 활용하여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권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정보를 GIS로 구축한 후, Kernel 밀도 분석, Network analysis, Huff 확률모형 등 다양한 GIS 공간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전통시장의 공간특성은 대형할인점이 밀집된 지역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권특성을 도출한 결과,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157,071명으로 전통시장 59,953명보다 약 3배 많았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인구가 밀집되고 전통시장에 인접한 지역에 대형할인점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소상공인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할인점 입지선정에 대한 기준 및 규제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지역의 상권 특성을 공간적이고 정량적으로 도출하였다. 향후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used GIS methods to analyze a business district consisting of traditional markets and large-scale stores, to determine the level of support needed for small enterprises in an urban area of Changwon-si, Gyeongsangnam-do. Data gathered on the area was analyzed using GIS tools such as Kern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권범위는 GIS 프로그램의 Network 기법 중 Service area 분석을 활용하여 실시하며, Huff의 확률모형을 활용하여 상권분석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창원시의 대형할인점 상권의 문제점과 소상공인 상권 보호를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현재 언론매체를 통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소상공인의 상권 문제를 GIS 공간분석기법을 활용한 상권분석을 통해 소상공인 상권 보호를 위한 정책 및 제도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도심지역에 위치한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입지적 특성 및 상권모형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 입점으로 인한 소상공인 상권 문제를 공간적이고 정량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기존 선행연구의 대형할인점 중심 상권분석 연구와 공간적 상호관계 파악 미흡 등을 문제점을 개선한 연구라 판단된다.
  • 하지만 지형지물에 의해 도로연결성이 결여되어 실제는 접근하기가 곤란한 지역도 상권으로 포함되어 현실성이 매우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GIS 공간분석기법 중 Network analysis의 Service area 분석을 통해 실제 이동할 수 있는 도로를 기준으로 상권범위를 도출하였다. 도로정보는 창원시 1:1,000 축척의 수치지형도 ver.
  • 따라서 실효성 있는 소상공인 상권 보호 정책 및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대형할인점과 소상공인 상점 간의 상권 영향관계를 정량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이 밀집된 경상남도 창원시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GIS 공간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의 상권 특성을 분석하고, 대형할인점 상권의 문제점 도출 및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ernel 밀도 분석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 간의 공간분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GIS 기법 중 Kernel 밀도 분석을 활용하였다. Kernel 밀도 분석은 점 개체의 분포를 토대로 대상지역 전체에 걸친 공간밀도를 추정하는 것으로 격자들의 중심점 간의 거리가 증가할수록 공간적 연관성이 감소한다는 지리학의 제1법칙 하에서 특정 격자로부터 일정한 크기의 대역폭을 설정하고 해당 대역폭 내에 포함된 점 개체들을 기준으로 격자들의 밀도를 조정한다(Lee, 2010).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상권범위 설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선행연구에서는 상권범위를 대부분 반경 거리 또는 중심으로부터의 소요시간 등 단순 원형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형지물에 의해 도로연결성이 결여되어 실제는 접근하기가 곤란한 지역도 상권으로 포함되어 현실성이 매우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GIS 공간분석기법 중 Network analysis의 Service area 분석을 통해 실제 이동할 수 있는 도로를 기준으로 상권범위를 도출하였다.
중력모형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Huff 상권모형은 공간적 상호작용모형의 하나로 중력모형을 기초로 분석한다. 중력모형이란,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에서 개념적 발상을 이끌어 낸 것으로 물리학의 원리를 사회과학에 적용하여 인구 및 경제활동의 공간적 배분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법 중에 하나이며, 구체적으로 두 물체사이의 인력은 두 물체의 질량에 비례하고두 물체사의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원리를 경제사회적 활동의 지역 간 배분모형에 적용한 것이다(Son et al.,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hoi, Y. and H.J. Suck. 2004. A locational characteristics and consumer preferences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Busan Metopolitan case.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39(5):12-134 (최열, 석혜주. 2004. 대형할인점 입지적 특성 및 선호요인 분석. 국토계획 39(5):123-134). 

  2. Kwon, Y.G. and Y.S. Kang. 2002. A study on the locational decision factors of large-scale discount outlet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37(1):207- 217 (권용걸, 강양석. 2002. 대형할인점 입지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37(1): 207-217). 

  3. Lee, H.Y. 2010. GIS geomatics. Bobmunsa. pp.379-380 (이희연. 2010. GIS 지리정보학. 법문사. 379-380쪽). 

  4. Lee, H.Y. and J.Y. Kim. 2000. A study on the locational characteristics and the trade area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35(6):61-80 (이희연, 김지영. 2000. 대형 할인점의 입지적 특성과 상권 분석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35(6):61-80). 

  5. Lee, S.G. 2004. A study on the effects of locational factors in the determination of sales volumes of large discount store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40 (2004.3):35-52 (이상규. 2004. 대형할인점의 매출액 결정에 있어서 입지요인의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40(2004.3): 35-52). 

  6. Lee, Y.I., S.E. Hong, and S.H. Park. 2010. Methodology of the spatial boundary determination for trade area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using GIS and road connectivity.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18(1):11-17 (이용익, 홍성언, 박수홍. 2010. GIS와 도로연결성을 이용한 대형할인점 상권의 공간적 범위 설정 방법. 한국공간정보학회지 18(1): 11-17). 

  7. Shim, J.H. and S.H. Lee. 2008. A study on the decision making for location selection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28(5):705- 712 (심재헌, 이성호. 2008. 대형할인점의 입지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대한 토목학회 논문집 28(5):705-712). 

  8. Small Enterprise and Market Service. 2014. The study of effect analysis and policy plan in accordance with close temporarily of large-scale store and SSM. The report of Small Enterprise and Market Service. pp.1-101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 2014. 대형마트.SSM 의무휴업에 따른 효과성 분석 및 정책방안 연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용역 보고서. 1-101쪽). 

  9. Son, Y.G., S.H. An, and Y.C. Shin. 2007. A study on the trade area analysis model based on GIS-a case of Huff probability model-.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0(2): 164-171 (손영기, 안상현, 신영철. 2007. GIS 기반의 상권분석 모형 연구 -Huff 확률 모형을 중심으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0 (2):164-171.) 

  10. Ulsan Development Institute. 2009. The activation plan and contraction of traditional market and regional business district in accordance with construction of large-scale mart and SSM in Ulsan Metropolitan city. Ulsan Development Institute Issue report no.19. p.2 (울산발전연구원. 2009. 울산광역시 대형할인마트.SSM 진출로 인한 재래시장.지역상권의 위축과 활성화 방안. 울산발전연구원 이슈리포트 제19호. 2쪽).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