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GIS 기법을 활용하여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권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정보를 GIS로 구축한 후, Kernel 밀도 분석, Network analysis, Huff 확률모형 등 다양한 GIS 공간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전통시장의 공간특성은 대형할인점이 밀집된 지역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권특성을 도출한 결과,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157,071명으로 전통시장 59,953명보다 약 3배 많았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인구가 밀집되고 전통시장에 인접한 지역에 대형할인점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소상공인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할인점 입지선정에 대한 기준 및 규제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지역의 상권 특성을 공간적이고 정량적으로 도출하였다. 향후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GIS 기법을 활용하여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권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정보를 GIS로 구축한 후, Kernel 밀도 분석, Network analysis, Huff 확률모형 등 다양한 GIS 공간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전통시장의 공간특성은 대형할인점이 밀집된 지역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권특성을 도출한 결과,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157,071명으로 전통시장 59,953명보다 약 3배 많았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인구가 밀집되고 전통시장에 인접한 지역에 대형할인점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소상공인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형할인점 입지선정에 대한 기준 및 규제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지역의 상권 특성을 공간적이고 정량적으로 도출하였다. 향후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The study used GIS methods to analyze a business district consisting of traditional markets and large-scale stores, to determine the level of support needed for small enterprises in an urban area of Changwon-si, Gyeongsangnam-do. Data gathered on the area was analyzed using GIS tools such as Kernel ...
The study used GIS methods to analyze a business district consisting of traditional markets and large-scale stores, to determine the level of support needed for small enterprises in an urban area of Changwon-si, Gyeongsangnam-do. Data gathered on the area was analyzed using GIS tools such as Kernel density, Network analysis, and Huff modeling. Traditional markets are concentrated in areas where large-scale stores are located, and data analyses show that the number of consumer'use of large-scale stores (157,071) was three times that of traditional markets (59,953). One explanation for these results is that the large-scale stores are located either in densely populated areas or are adjacent to the traditional markets. Therefore, standards and regulations are needed to support small enterprise business districts. In the fu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reference for planning and supporting traditional market business districts.
The study used GIS methods to analyze a business district consisting of traditional markets and large-scale stores, to determine the level of support needed for small enterprises in an urban area of Changwon-si, Gyeongsangnam-do. Data gathered on the area was analyzed using GIS tools such as Kernel density, Network analysis, and Huff modeling. Traditional markets are concentrated in areas where large-scale stores are located, and data analyses show that the number of consumer'use of large-scale stores (157,071) was three times that of traditional markets (59,953). One explanation for these results is that the large-scale stores are located either in densely populated areas or are adjacent to the traditional markets. Therefore, standards and regulations are needed to support small enterprise business districts. In the fu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as a reference for planning and supporting traditional market business distri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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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권범위는 GIS 프로그램의 Network 기법 중 Service area 분석을 활용하여 실시하며, Huff의 확률모형을 활용하여 상권분석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창원시의 대형할인점 상권의 문제점과 소상공인 상권 보호를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현재 언론매체를 통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소상공인의 상권 문제를 GIS 공간분석기법을 활용한 상권분석을 통해 소상공인 상권 보호를 위한 정책 및 제도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도심지역에 위치한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입지적 특성 및 상권모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 입점으로 인한 소상공인 상권 문제를 공간적이고 정량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기존 선행연구의 대형할인점 중심 상권분석 연구와 공간적 상호관계 파악 미흡 등을 문제점을 개선한 연구라 판단된다.
하지만 지형지물에 의해 도로연결성이 결여되어 실제는 접근하기가 곤란한 지역도 상권으로 포함되어 현실성이 매우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GIS 공간분석기법 중 Network analysis의 Service area 분석을 통해 실제 이동할 수 있는 도로를 기준으로 상권범위를 도출하였다. 도로정보는 창원시 1:1,000 축척의 수치지형도 ver.
따라서 실효성 있는 소상공인 상권 보호 정책 및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대형할인점과 소상공인 상점 간의 상권 영향관계를 정량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이 밀집된 경상남도 창원시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GIS 공간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의 상권 특성을 분석하고, 대형할인점 상권의 문제점 도출 및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 각각에 대한 점 개체 자료를 기반으로 Kernel 밀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의 공간분포 특성을 도출하여 대형할인점의 입지문제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우선,창원시 도시지역에 분포하는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에 대한 주소와 매장현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GIS-DB로 구축하였다. 다음으로 Kernel 밀도분석을 활용하여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공간분포 및 입지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권범위는 GIS 프로그램의 Network 기법 중 Service area 분석을 활용하여 실시하며, Huff의 확률모형을 활용하여 상권분석을 수행한다.
대형마트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1차 상권을 반경 2~3km로 설정하고 있는데(Lee, 2004; Lee and Kim, 2000),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고려하여 도보 45분 거리인 3km범위를 최대 상권범위로 설정하였으며, 등 간격으로 1~3차 상권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 각각에 대한 점 개체 자료를 기반으로 Kernel 밀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의 공간분포 특성을 도출하여 대형할인점의 입지문제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그림 2와 같이 수행하였다. 우선,창원시 도시지역에 분포하는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에 대한 주소와 매장현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GIS-DB로 구축하였다. 다음으로 Kernel 밀도분석을 활용하여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공간분포 및 입지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언론매체를 통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소상공인의 상권 문제를 GIS 공간분석기법을 활용한 상권분석을 통해 소상공인 상권 보호를 위한 정책 및 제도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창원시도심지역에 위치한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입지적 특성 및 상권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20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권분석을 통해 소비자를 흡인할 수 있는 정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한편, Huff 상권모형에서 상업시설에 대한 매장면적(#)은 소비자가 상업시설을 방문할 시 고려하는 매력적인 부분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단위건물 당 매장면적을 산출하여 매장의 집약 정도를 상대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소비자들이 방문 가능한 매력적인 부분으로 적용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Network analysis와 Huff model, Kernel 밀집도 등 다양한 공간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대형할인점 및 전통시장의 상권 영향관계 분석 및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하지만 기존 상권 및 소비자 이용패턴에 대한 선행연구자료의 부족으로 본 연구의 상권 및 소비자 이용확률을 결정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GIS 공간분석기법 중 Network analysis의 Service area 분석을 통해 실제 이동할 수 있는 도로를 기준으로 상권범위를 도출하였다. 도로정보는 창원시 1:1,000 축척의 수치지형도 ver. 2.0 도로망 자료를 이용하였다(그림 3).
본 연구는 경상남도 창원시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그림 1). 창원시는 2010년 7월 마산시와 진해시를 통합하면서 인구 약 107만 명(2016년 기준)의 대도시로 성장하였으며, 경상남도에서 문화, 산업, 교통, 복지 등이 가장 발전된 도시이다.
이론/모형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 간의 공간분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GIS 기법 중 Kernel 밀도 분석을 활용하였다. Kernel 밀도 분석은 점 개체의 분포를 토대로 대상지역 전체에 걸친 공간밀도를 추정하는 것으로 격자들의 중심점 간의 거리가 증가할수록 공간적 연관성이 감소한다는 지리학의 제1법칙 하에서 특정 격자로부터 일정한 크기의 대역폭을 설정하고 해당 대역폭 내에 포함된 점 개체들을 기준으로 격자들의 밀도를 조정한다(Lee, 2010).
다음으로 Kernel 밀도분석을 활용하여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공간분포 및 입지적 특성을 도출하였다.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권범위는 GIS 프로그램의 Network 기법 중 Service area 분석을 활용하여 실시하며, Huff의 확률모형을 활용하여 상권분석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창원시의 대형할인점 상권의 문제점과 소상공인 상권 보호를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Network 분석을 통해 상권범위를 설정한 결과, 대형할인점 상권의 핵심지역이라 할 수 있는 1km 이내 상권범위에 포함되는 전통시장은 지귀시장과 중앙시장 2개소로 대형할인점에 의한 상권피해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2차 상권(2km 이내)에는 4개소(명서시장, 반송시장, 상남시장, 토월복합상가시장), 3차 상권(3km 이내) 2개소(도계시장, 가음정이장)로 나타났으며, 의창동 소답시장은 대형할인점의 상권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Huff 모형을 통해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의 이용자 공간패턴을 분석한 결과, 창원시 도심지역의 거주민들은 대형할인점을 방문할 확률이 대부분 지역에서 50% 이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에 전통시장은 인접지역을 중심으로 방문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80% 이상).
Choi and Suck(2004)은 대형할인점의 이용 선호 요인 및 유형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대형할인점의 이용자들은 주거지와의 접근성, 교통시설의 편리성, 주차의 용이성 등을 매우 중요한 이용 요인으로 선정하였으며, 매장의 구조와 구성, 쾌적성 등은 다소 영향력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Shim and Lee(2008)는 Fuzzy AHP을 활용하여 대형할인점의 입지선정을 평가하였고, 1차 상권인구와 경쟁업체 수, 인접도로 폭, 총인구수, 부지면적, 부지매입비의 순으로 가중치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5(c)는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Kernel 밀도 분석 결과를 중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로, 각각의 Kernel 분석 결과는 상대적이기 때문에 0~1 사이의 값으로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명곡동과 반송동, 용지동, 중앙동, 팔용동, 상남동 일대에 걸쳐 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일대는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이 모두 밀집되어 있어 전통시장의 상권이 대형할인점으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으로 판단된다.
11%로 높았고 40% 이하도 약 8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2, 3차 상권에서는 20% 이하인 지역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할인점과 인접한 지역에 한해 방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할인점 중 B 할인점의 매장면적이 26,659㎡으로 가장 넓었다. 그리고 D 할인점은 4,026㎡로 가장 작았는데, 일반적인 대형할인점은 다층의 건물로 조성되어 있으나 D 할인점은 단층의 준대규모 할인점마트 규모로 확인되었다. 전통시장은 상남시장과 토월시장을 제외하고 건물이 다수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소답시장이 33개로 가장 많은 건물로 이루어져 있었다.
표 5는 Huff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된 방문확률과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 상권범위에 포함되는 인구센서스 자료를 통해 각 점포별 방문가능자 수를 도출한 결과이다. 대형할인점 방문가능자는 총 157,071명으로 전통시장 59,953명보다 약 3배 정도 많은 것으로 예측되었다. 대형할인점은 B 할인점이 68,105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추정되었고, 다음으로 E 할인점이 30,385명, A 할인점 29,060명 순으로 나타났다.
대형할인점은 명곡동, 팔용동, 반송동 일대가 가장 높았고, 중앙동, 용지동, 상남동에도 밀집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그림 5
92㎢로 가장 작았다. 도계시장-명서시장-지귀시장의 상권과 반송시장-중앙시장-상남시장-토월복합상가시장은 연결되어 거대한 전통시장 상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소답시장과 가음정시장은 독립적으로 그 일대의 상권을 형성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E 할인점에서는 1차 상권의 경우 20~40%의 방문 가능지역이 38.76%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40~60%가 28.88%, 60~80%가 24.80%로 각각 분석되었다. 2차 상권에서는 20~40%인 지역이 58.
반면에 전통시장은 인접지역을 중심으로 방문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80% 이상). 방문가능자수를 비교한 결과 대형할인점은 157,071명으로 전통시장 59,953명보다 약 3배 정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창원시도심지역은 대형할인점 입점으로 인해 전통시장의 상권 피해가 클 것으로 예측되며, 전통시장을 포함한 소상공인의 상권 보호를 위해 정책 및 제도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 의해 창원시 도심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소비성향을 도출한 결과, 전통시장보다는 대형할인점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소상공인 상권문제에 대한 근거자료라 판단된다. 이와 같이 소상공인의 상권피해 요인을 본 연구의 주요 공간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살펴보았을 때, 가장 근본적인 요인으로 대형할인점의 입지위치라 생각된다.
그림 6는 도로망을 기준으로 Network analysis 기법을 활용하여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상권범위를 분석한 결과이다. 전통시장 상권의 총 면적은 10.97㎢로 분석되었으며, 토월복합상가시장이 1.7㎢로 면적이 가장 컸으며, 다음으로 중앙시장(1.6㎢), 명서시장(1.4㎢)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소답시장의 상권 면적은 0.
Kernel 밀도 분석을 활용하여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의 공간분포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그림 4와 같다. 전통시장은 용지동과 중앙동, 상남동 일대에서 가장 밀집된 것으로 나타났으며,다음으로 명곡동에서 밀집도가 높았다. 전통시장의 밀집도는 대체로 의창동-명곡동-봉림동-용지동-중앙동-상남동-가음정동으로 이어지는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그림 5(a)), 인구가 밀집된 지역을 중심으로 전통시장도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그림 4(b)).
창원시 도시지역은 전통시장 9개소, 대형할인점 5개소로 총 14개소가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2). 대형할인점 중 B 할인점의 매장면적이 26,659㎡으로 가장 넓었다.
대형할인점은 전통시장과 인접한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이 지역에서 방문확률이 50% 이상으로 나타났다. 특히 팔용동과 반송동 일대의 대형할인점 방문확률은 80% 이상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에 사파동, 상남동, 가음정동 일대는 50~60%의 방문확률을 보였는데, 이 지역의 전통시장인 상남시장, 토월상가시장, 가음정시장이 서로 공간적으로 인접해 있고 영향력이타 전통시장보다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그 예로, 현재 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촉진하고 구조개선 및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2007년‘소기업 및 소상공인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약칭 : 소상공인법)’과 2016년‘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시행 중에 있으며, 법의 시행 근거와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본 연구의 결과가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방문가능자수를 비교한 결과 대형할인점은 157,071명으로 전통시장 59,953명보다 약 3배 정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창원시도심지역은 대형할인점 입점으로 인해 전통시장의 상권 피해가 클 것으로 예측되며, 전통시장을 포함한 소상공인의 상권 보호를 위해 정책 및 제도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기존 선행연구의 대형할인점 중심 상권분석 연구와 공간적 상호관계 파악 미흡 등을 문제점을 개선한 연구라 판단된다. 또한,본 연구의 결과는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의 상권영향에 대한 공간적 범위를 명확하게 구획함으로서 도시기본계획 시 적용 가능할 것이며, 지자체 차원에서의 소상공인 보호 정책 및 제도개발을 위해 실효성 있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사료된다. 그 예로, 현재 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유로운 기업활동을 촉진하고 구조개선 및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2007년‘소기업 및 소상공인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약칭 : 소상공인법)’과 2016년‘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시행 중에 있으며, 법의 시행 근거와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본 연구의 결과가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장 및 상가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태적인 특성을 미반영한 한계점이 있다. 이에 향후 소비자의 상점 이용 시 고려되는 요인 및 패턴을 설문조사 등을 통해 도출할 것이며, 이를 통해 보다 정밀한 상권모형을 예측하여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정책 및 제도 개발에 있어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ernel 밀도 분석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통시장과 대형할인점 간의 공간분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GIS 기법 중 Kernel 밀도 분석을 활용하였다. Kernel 밀도 분석은 점 개체의 분포를 토대로 대상지역 전체에 걸친 공간밀도를 추정하는 것으로 격자들의 중심점 간의 거리가 증가할수록 공간적 연관성이 감소한다는 지리학의 제1법칙 하에서 특정 격자로부터 일정한 크기의 대역폭을 설정하고 해당 대역폭 내에 포함된 점 개체들을 기준으로 격자들의 밀도를 조정한다(Lee, 2010).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상권범위 설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선행연구에서는 상권범위를 대부분 반경 거리 또는 중심으로부터의 소요시간 등 단순 원형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형지물에 의해 도로연결성이 결여되어 실제는 접근하기가 곤란한 지역도 상권으로 포함되어 현실성이 매우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GIS 공간분석기법 중 Network analysis의 Service area 분석을 통해 실제 이동할 수 있는 도로를 기준으로 상권범위를 도출하였다.
중력모형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Huff 상권모형은 공간적 상호작용모형의 하나로 중력모형을 기초로 분석한다. 중력모형이란,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에서 개념적 발상을 이끌어 낸 것으로 물리학의 원리를 사회과학에 적용하여 인구 및 경제활동의 공간적 배분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법 중에 하나이며, 구체적으로 두 물체사이의 인력은 두 물체의 질량에 비례하고두 물체사의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원리를 경제사회적 활동의 지역 간 배분모형에 적용한 것이다(Son et al., 2007).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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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san Development Institute. 2009. The activation plan and contraction of traditional market and regional business district in accordance with construction of large-scale mart and SSM in Ulsan Metropolitan city. Ulsan Development Institute Issue report no.19. p.2 (울산발전연구원. 2009. 울산광역시 대형할인마트.SSM 진출로 인한 재래시장.지역상권의 위축과 활성화 방안. 울산발전연구원 이슈리포트 제19호. 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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