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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남이론' 관점으로 본 이타미 준의 실내공간 표현특성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Itami Jun's Interior Space Seen from the Viewpoint of 'Theory of Meeting'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3 = no.122, 2017년, pp.34 - 44  

김석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  김석영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  김문덕 (건국대학교 조형디자인대학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Japanese architect Itami Jun that proceeded with primeval architecture based on analogue ideas in the digital era realizing nomad architecture is delivering a totally different meaning in the modern time. Not like the Japanese architectural community equipped with rich technologies showed s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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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 만남이론의 공간적 특성을 연구함에 있어 만남이론을 입체화한 작품으로 한정, 이우환의 연작을 통해 공간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타미 준의 실내공간에서 만남이론 표현특성의 도출에 앞서 우선 선행연구를 살펴보았으나 만남이론 관점의 실내공간을 분석한 자료가 미비하여 미술 관련 논문, 이타미 준 논문 사례 및 문헌을 통한 표현특성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타미 준의 건축공간이 재일교포 예술가 이우환에 영향을 받았다는 점에 주목2), 그의 공간을 사상적 차원에서 이해하려는 의도로 이우환의 예술사상인 ‘만남이론’ 관점에서 이타미 준 건축의 실내공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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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소재에는 무엇이 있는가? 디지털 건축이 주목받고 있는 시대에서 아날로그적 사고를 기반으로 건축을 전개하였던 재일교포 건축가 이타미 준의 공간을 살펴보는 것은 현시대가 간과하고 있는 건축의 근원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980년대 이후 일본 건축계가 유리와 금속을 사용한 가벼운 건축으로 이행하였던 흐름에 역행해서 그는 돌, 목재, 철, 흙 등의 자연소재를 사용한 무거운 건축을 추구하였다. 첨단 건축을 선보였던 다른 건축가들과는 달리 그는 한·일 경계에 위치한 타자(他者)로서 모노하(物派)1)를 이끈 이우환의 만남이론 의식을 공유, 사물 본래의 입장에서 자연과 동화되는 건축을 지향하였다.
이우환은 무엇을 하였는가? 이우환은 서양의 근대주의 사상비판, 의식의 표상작용이나 창조의 부정, 있는 그대로의 세계에 대한 긍정이라는 모노하의 이론적 토대를 확립하였다. 그 이론의 중심은 ‘만남이론’으로 귀결되며 ‘신체성’과 ‘장소성’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재일교포 건축가 이타미 준은 어떤 건축을 지향하였는가? 1980년대 이후 일본 건축계가 유리와 금속을 사용한 가벼운 건축으로 이행하였던 흐름에 역행해서 그는 돌, 목재, 철, 흙 등의 자연소재를 사용한 무거운 건축을 추구하였다. 첨단 건축을 선보였던 다른 건축가들과는 달리 그는 한·일 경계에 위치한 타자(他者)로서 모노하(物派)1)를 이끈 이우환의 만남이론 의식을 공유, 사물 본래의 입장에서 자연과 동화되는 건축을 지향하였다. 또한 서구의 미니멀리즘을 동양적으로 해석한 만남이론 공간의 적용과 전통을 현대화하는 한국성의 해석에 있어서도 국내 건축가들과는 다른 접근을 보이고 있으나 그의 건축사상을 계승하는 건축가들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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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형효, 메를로 퐁티와 애매성의 철학, 철학과 현실사, 1996 

  2. 이우환, 김춘미 역, 여백의 예술, 현대문학, 2002 

  3. 이우환, 김신혜 역, 만남을 찾아서, 학고재, 2011 

  4. 이우환, 이우환 화집에서, 공간, 1990 

  5. 이우환, 무한에 관하여, 월간미술, 1994 

  6. 유필자, 이우환에 관하여, 공간, 1996 

  7. 이타미 준, 김난주 역, 돌과 바람의 소리, 학고재, 2004 

  8. 유이화 엮음, 손의 흔적, 도서출판 미세움, 2014 

  9. 伊丹潤.古谷誠章, ?談/時代を導く人建築は大地から生まれゐ ともだ, INAX REPORT, 2009. 

  10. 김지연, 이우환의 관계항 연구, 성신여대 석사논문, 2004 

  11. 김상희, 일본 모노하와 이우환의 관계연구, 동아대 석사논문, 2008 

  12. 김경숙. 한국 전통건축에 나타난 공간의 연속성과 공간디자인에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6 

  13. 김현수, 현대건축에 나타나는 구축적 표현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08 

  14. 장원, 이우환에 있어서 타자와 신체의 문제, 홍익대 석사논문, 2001 

  15. 김미경, 이우환의 입장과 회화들-그 해석의 문제, 현대미술사연구 5집, 현대미술사연구회, 1995 

  16. 이찬수, 교토학파의 자각 이론-니시다 기타로를 중심으로,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0집, 2011 

  17. 월간 SPACE, 439권, 6월호, 공간사, 2004 

  18. 월간 SPACE, 475권, 6월호, 공간사, 2007 

  19. 월간 SPACE, 504권, 11월호, 공간사, 2009 

  20. 월간 INTERIORS, 188권, 5월호, 가인디자인그룹, 2002 

  21. 이타미 준 바람의 조형, 브로슈어, 2014 

  22. 월간미술 http://monthlyart.com/encyclopedia/모노파/ 

  23.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78599&cid40942&ca tegoryId34258 

  24. http://news.joins.com/article/2769898 

  25. chosun.com 패션.뷰티 http://fashion.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9/21/2011092 10081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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