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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 브랜딩을 적용한 한식뷔페 표현특성 - 서울시에 위치한 한식뷔페를 중심으로 -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Buffet applied Space Branding - Focusing on the Korean Buffet in Seoul City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3 = no.122, 2017년, pp.91 - 100  

정영현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growth of Korean-style buffet in recent years has increased the size of corporate investment. Under this circumstance, businesses make various marketing efforts while highlighting the features and advantages of their brands. Against this backdrop,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which spac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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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까지, 마케팅에 의한 상업공간에 관한 연구들은 진행되어 왔으나 그 세부적인 스페이스브랜딩의 구성요소를 분석한 연구는 다소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식 뷔페에 스페이스브랜딩이 어떤 구성요소로 적용되어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매출증대와 더불어 효율적인 스페이스브랜딩을 적용한 한식뷔페 표현특성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 자료로써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최근 한식뷔페에 적용된 스페이스브랜딩의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각 브랜드의 한식뷔페마다 스페이스브랜딩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스페이스브랜딩 구성요소를 반영한 사례 대상지의 표현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인기몰이 중인 한식 뷔페에서는 내부로 들어갔을 때 느껴지는 분위기가 각 브랜드들마다 전혀 다르다. 최근 기업들이 스페이스브랜딩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 본 연구는 오늘날 이렇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한식뷔페에는 어떤 스페이스브랜딩을 적용했는지를 사례분석을 통해서 파악하고 앞으로 효과적인 매출증대를 위한 스페이스브랜딩의 적용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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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뷔페형태의 식사방식의 근원은 어떻게 전파되었는가? 뷔페형태의 식사방식의 근원은 옛날 북구의 스칸디나비아 해적인 바이킹에 의해 전파되었다. 바다에서 해적 생활을 오랜 시간동안 하여 약탈한 많은 물건들을 가득 싣고 돌아오면 육지에서 가족이나 동료들이 통돼지, 통닭, 양과 같은 종류의 통구이와 술 등 수많은 음식물을 큰 식탁에 차려 놓고 그들을 크게 환영하였다고 한다.
외식산업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이유는? 우리나라 외식산업은 197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시작 되었다. 그 전에는 외식산업 이라기보다는 식당, 요식업 등 단순히 먹고 파는 공간이었다고 본다면 1980년대 초부터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하면서 인적 서비스와 내부 가치창출 등과 같은 무형적인 요소들이 중요한 시대로 접어들면서부터 "외식산업"이란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1) 그러면서부터 외식산업에 관련된 브랜드들이 하나 둘씩 생겨나고 자연스럽게 활성화 되었다.
스칸디나비아 해적 바이킹을 환영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뷔페형태의 식사방식의 근원은 옛날 북구의 스칸디나비아 해적인 바이킹에 의해 전파되었다. 바다에서 해적 생활을 오랜 시간동안 하여 약탈한 많은 물건들을 가득 싣고 돌아오면 육지에서 가족이나 동료들이 통돼지, 통닭, 양과 같은 종류의 통구이와 술 등 수많은 음식물을 큰 식탁에 차려 놓고 그들을 크게 환영하였다고 한다. 그동안 바다에서 굶주린 이들은 설움을 달래기 위해 밤과 낮을 가리지 않고 먹고 마시는 것을 계기로 뷔페의 식사방식이 전파되었다고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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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댄힐, 감각마케팅, 비즈니스 북스, 2006 

  2. 번트 H.슈미트, 체험마케팅, 세종서적, 2009 

  3. 이진민, 브랜드 스페이스 마케팅, 웅보출판, 2015 

  4. 최수근, Buffet : theory and practice of the buffet , 형설출판, 2007 

  5. 케빈 켈러, 전략적 브랜드 관리, 시그마프레스, 2002 

  6. 고영욱, 외식 이용 동기 및 메뉴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청운대 석사논문, 2013 

  7. 김수용, 지속가능 관점에서의 스페이스 브랜딩 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23권, 5호, 통권106 호, 2014.10 

  8. 김용배, 브랜드 자산의 공감마케팅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3 

  9. 김양숙, 이영록, 김명희, 감성마케팅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 연구, 경기대 박사논문, 2016 

  10. 김지영 브랜드 확장에 따른 스페이스 브랜딩의 구현적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22권, 5호, 통권100호, 2013.10 

  11. 김지현, 스페이스 마케팅의 상호작용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인을 적용한 식음 공간 연출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5권, 2호, 통권12호, 2010.6 

  12. 김희연,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일본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실내디자인 표현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 24권, 6호, 통권113호, 2015.12 

  13. 박선화, 브랜드 디자인 브랜딩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2권, 1호, 2010.6 

  14. 방정아, 기업이 스페이스브랜딩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16 

  15. 홍광희, 장소애착 속성을 반영한 플레이스 브랜딩의 디자인 전략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3 

  16. 한국시민기자협회, 한국외식문화의 현주소와 발전제안, http://m.blog.daum.net/dudcnf07, 2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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