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구지역의 섬유·의복 분야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Companies Involved in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at the Textile Clothing Sector in Daegu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4, 2017년, pp.116 - 130  

조현진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general status, operating status, and the satisfaction level of participating textile-clothing companies involved in the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in Daegu. The general status and operating status of the participating companies are as follows. As of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이론교육 훈련기관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를 질문하였다. 34개 모든 기업체가 공동훈련센터형의 훈련기관에 위탁하고 있으며, 5점 중 3.
  • 연구문제 1. 대구지역의 섬유ㆍ의복 분야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의 일반 현황 및 참여현황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대구지역의 섬유ㆍ의복 분야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의 일학습병행제 만족도에 대해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대구지역의 섬유ㆍ의복 분야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의 일학습병행제 운영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 본 연구는 대구지역의 섬유ㆍ의복 분야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절에서는 일학습병행제의 각 요소별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기업체에서 느끼는 학습근로자의 수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는 다음의 표와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대구지역의 섬유ㆍ의복 분야 일학습병행제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참여기업의 일반현황, 운영실태, 만족도 및 추진의 애로사항 등을 파악함으로써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도모하고 정책의 개선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학습병행제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의 대안 중 하나로 2013년 말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일학습병행제란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하여 기업 현장(또는 학교 등의 교육기관)에서 장기간의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또는 해당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을 인정하는 제도이다(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HRDSK], 2016).
일학습병행제의 자격연계형과 대학연계형은 각각 무엇을 말하는가? 일학습병행제는 참여 기업의 특징에 따라 산업계 주도로 진행되는 '자격연계형'과 '대학연계형'으로 나누어진다. '자격연계형'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일과 학습을 병행한 뒤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을 얻는 방식을 말하고, '대학연계형'은 일을 하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을 말한다(HRDSK, 2016).
일ㆍ학습병행제 프로그램은 관리주체에 따라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일ㆍ학습병행제 프로그램은 관리주체에 따라 단독기업형과 공동훈련센터형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단독기업형은 기업이 주도하여 개발ㆍ인증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현장과 분리된 기업 자체 시설 또는 외부교육훈련기관에서 실시하는 Off-JT(Off the Job Training)와 실제로 직무수행이 이루어지는 기업현장에서 실시하는 S-OJT (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를 병행하며 인재를 양성하는 방식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B00, K. C. (2015). A case study on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of Small Business in Gwangju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2. Byun, S. Y. (2014). Development of a Korean Work and Learning Dual program. THE HRD REVIEW, 17(2), 54-69. 

  3. Cha, S. H. (2016).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Workers in Participating Companies in the Cosmetics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gyu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4. Choi, J. H. & Hong, S. S. (2014). Suggestions for setting up and developing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in the university viewpoint. THE HRD REVIEW, 17(2), 82-99. 

  5. Choi, S. J. (2014). Overseas Trends and Implications of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Seoul, Republic of Korea: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6. Choi, S. J, Kang, K. J., Kim, J. W. & Jang, M. H. (2012). A Study on the Institutional Cooperation System and Legal Plan for Activation of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Seoul, Republic of Korea: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7.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6, March 11). Status of companies participating in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Retrieved from http://www.bizhrd.net/dual/DU020101.do?cmdcorpList 

  8. Hwang, S. S. & Park, L. I. (2015). Intention of company participation for the spread of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THE HRD REVIEW, 18(2), 104-121. 

  9. Kang, K. J. (2014a). Challenges for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Work-Related Concurrent Programs. THE HRD REVIEW, 17(2), 8-21. 

  10. Kang, K. J. (2014b). Analysis of economic and social performance of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Seoul, Republic of Korea: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1. Kim, I. S. (2014).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in the Company viewpoint. THE HRD REVIEW, 17(2), 70-81. 

  12. Kim, J. S. (2014). Survey on Work and Learning Dual system. Seoul, Republic of Korea: National Research Council for Economic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13. Na, Y. D. (2013). Introduction and Policy Direction of Korean Dual Learning System. THE HRD REVIEW, 16(6), 114-1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