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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과 경험 원문보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 Information display, v.18 no.3, 2017년, pp.19 - 23  

김형석 (건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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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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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형태로 분류 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대표적인 가상현실 형태인 몰입형 가상현실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기술 동향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 감각의 환상(Sensory Illusion)소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원광연, 정보과학회지 15(11), 5 (1997). 

  2. A. Lecuyer, S. Coquillart, A. Kheddar, P. Richard, and P. Coiffet, Pseudo-haptic feedback : Canisometric input devices simulate force feedback?. Proceedings of IEEE VR 2000, 83 (2000). 

  3. S. Hwang, J. Song, J. Gim, and J, HarmoniousHaptics : Enhanced Tactile Feedback Using aMobile and a Wearable Device. Proceedings ofACM CHI 2016, 295 (2015). 

  4. 정다영, 웨어러블기기를 이용한 다중감각미디어의 진동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2016). 

  5. E. Surnma et. al, Making Small Spaces Feel Large, SIGGRAPH Emerging Tech (2015). 

  6. M. Azmandian, M. Hancock, H. Benko, E. Ofek, and A.D. Wilson. Haptic Retargeting : DynamicRepurposing of Passive Haptics for EnhancedVirtual Reality Experiences. Proceedings of ACMCHI 2016, 1968 (2016). 

  7. P. Issartel, F. Gueniat, S. Coquillart, and M. Ammi, Perceiving mass in mixed reality throughpseudo-haptic rendering of Newton's third law. In IEEE Virtual Reality 2015, 41 (2015). 

  8. 남혜정, 색상과 문자 정보를 이용한 가상 중량 인지 효과, 석사학위논문 (2017). 

  9. K. Kilteni, R. Groten, and M. Slater, The senseof embodiment in virtual reality. Presence :Teleopem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21, 373(2012). 

  10. D. Hoffman, A. Girshick, K. Akeley, and M. Banks, Journal of Vision 8(33) (2008). 

  11. C. Cao, Z. Ren, C. Schissler, D. Manocha and K. Zhou, Interactive Sound Propagation withBidirectional Path Tracing, ACM Transactions onGraphics, (2016). 

  12. L. Rincon-Gonzalez, J. P. Warren, D. M. Mellerand S. Helms Tillery, “Haptic Interaction ofTouch and Proprioception : Implications forNeuroprosthetics," IEEE Transactions on NeuralSystems and Rehabilitation Engineering 19, 49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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