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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정류장 정차시간 및 정시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정류장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topping Time and Punctuality of Bus Stop: A Case of Bus Stop by Roadside Bus Only Lane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5 no.3, 2017년, pp.234 - 246  

장재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이근 (홍익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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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을 높이기 위해 BIS정보제공, 중앙버스전용차로, 간선급행버스, 버스 우선 신호 등을 선보이며 서비스 개선에 큰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버스의 통행속도 및 정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버스 정류장 정차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정류장 인근 시설물의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버스정류장 정차시간 개선을 위해 정류장 인근 교통시설물 및 도로환경을 중심으로 영향변수를 도출하고자 한다. 종속변수는 버스정류장의 진 출입시간 및 진 출입시간의 표준편차를 선정하였고, 독립변수는 버스종류별 노선수, 버스종류별 통행량, 버스베이 개수, 횡단보도 및 교차로까지 거리, 앞지르기 가능 유무, 이면도로 존재 유무, 승차 및 하차인원, 해당링크구간 속도를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해당 링크의 속도, 버스베이개수, 횡단보도까지 거리, 이면도로 유무, 앞지르기 가능 여부가 영향변수로 도출되었고, 진 출입시간의 표준편차는 교차로까지 거리, 횡단보도까지 거리, 이면도로 존재 여부가 선정되었다. 이처럼 버스 정류장 정차시간 및 정시성의 영향을 주는 변수는 다양한 요소가 도출되는 만큼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버스 정류장의 정차시간 및 정시성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introduced the bus information systems, bus rapid transit to increase travel speed and punctuality but still suffer from insufficiency. This paper delivers a study verifying the external factors at near the bus stops. The dependent variable was set to the standard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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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변수 이외에 버스 정시성 및 도착시간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버스정류장 인근 시설물(버스베이개수 및 정류장의 버스 노선수, 정류장 전방 횡단보도 및 이면도로의 유무 등)에 따라 큰 영향력을 미치나 이러한 시설물들을 고려한 연구는 미비하였다. 본 연구는 버스 정시성 및 정차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승하차 이용객 이외, 교통시설물 및 주변 환경까지 범위를 확대시켜 영향력을 도출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버스 정시성 및 통행속도를 높을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버스 정시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로 기하구조 및 도로 시설물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분석구간을 데이터 구득의 한계로 종로2가-종로6가의 가로변버스전용차로 구간으로 한정 한 만큼 분석범위에 대한 한계가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버스가 정류장에 진입한 뒤 승객을 태우고 진출하는 과정의 시간동안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도출하는 것으로, 영향변수로 일반적인 승하차 이용객수 뿐 아니라 정류장 인근 교통시설물 및 도로환경 등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버스의 정시성과 통행속도를 저하시키는 영향변수를 도출한 뒤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버스의 정시성 및 도착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정류장을 중심으로 정류장을 진출입 하는 버스 정차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로 기하구조 및 도로 시설물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 분석결과 평일 오전첨두 시간대 통행시간 분산이 일반차로 구간보다 작게 나타났으며, 평일과 주말 모두 신호교차로 수와 차로당교통량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시내버스 정시성 제고를 위해서 버스전용차로 운영구간 확대, 신호교차로 지체시간 최소화를 통한 버스 정시성 확보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버스의 통행시간 가운데 버스 정류장의 진출입 소요시간을 기준으로 내적변수(승하차 이용객, 버스노선 수, 버스통행량 등) 및 외적변수(버스베이개수, 버스앞지르기 가능, 전방 횡단보도 교차로 유무, 이면도로 유무 등)의 영향에 따라 버스의 정시성과 통행속도를 저하시키는 영향변수를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 분석지역은 종로6가-종로2가를 선정하였고, 자료범위는 해당 지역을 통과하는 2016년 9월 27일 화요일(행사 및 이벤트 없는 평일 기준) 기준 버스노선 9대(중간에 경로를 이탈하거나 진입하는 차량은 제외)의 BIS자료를 확보하였으며, 자료 내용은 버스 정류장을 진입하기 직전 버스도착시간 및 정류장을 출발 한 직후 버스출발시간을 기반으로 연구를 분석하였다.
  • (2009)의 노선그룹단위별 버스도착시간 추정모형 연구에는 국내는 버스 도착시간정보의 오차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가중이동평균법을 사용하고 있지만 이를 이용한 버스도착시간 추정모형은 버스의 배차간격, 정류소간 운행 중에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 등을 반영하지 못해 도착예정시간의 신뢰성이 낮아지게 되며, 또한 실시간으로 버스정보의 오류수정 및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오류를 최소화하고, 정보의 업데이트를 편리하게 시행하기 위해 버스의 노선그룹 단위별 버스도착시간 가공방안이 연구되고 있음에 따라, 본 연구는 버스의 진행방향을 고려한 노선그룹단위별 버스도착시간 추정모형을 통해 보다 신뢰성이 높은 정보를 생성할 수 있는 버스노선의 특성을 반영한 모형을 개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버스정류장의 진출입 시간의 편차가 클수록 정시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하에 종속변수를 버스정류장 통행시간 표준편차의 영향도(=정류장 진출입 통행시간의 표준편차/정류장 진출입 평균 통행시간)을 적용하였으며 독립변수는 버스 정류장 진출입 통행시간의 분석과정과 동일한 변수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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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의 통행속도 및 정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서울시 버스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을 높이기 위해 BIS정보제공, 중앙버스전용차로, 간선급행버스, 버스 우선 신호 등을 선보이며 서비스 개선에 큰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버스의 통행속도 및 정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버스 정류장 정차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정류장 인근 시설물의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버스정류장 정차시간 개선을 위해 정류장 인근 교통시설물 및 도로환경을 중심으로 영향변수를 도출하고자 한다.
서울시 버스는 어떻게 서비스 개선에 큰 역할을 하였는가? 서울시 버스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을 높이기 위해 BIS정보제공, 중앙버스전용차로, 간선급행버스, 버스 우선 신호 등을 선보이며 서비스 개선에 큰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버스의 통행속도 및 정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버스 정류장 정차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정류장 인근 시설물의 개선이 필요하다.
어떤 버스체계 개편으로 인해 버스 통행속도 및 버스 이용객을 증가하였는가? 서울시 버스는 2004년 버스체계 개편을 통해 서울시를 0부터 7까지 여덟개 권역으로 나누어 광역, 간선, 지선, 마을, 순환버스 체계를 구성하여 서울시 전역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으며, 2009년에는 인천시까지 환승할인이 확대 시행되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에 걸쳐 환승서비스도 가능해졌다. 이 같은 버스체계 개편으로 버스 통행속도 및 버스 이용객을 증가시켰으며, 버스 준공영제의 실시로 버스회사들은 고용이 안정되어 운전기사들의 만족도 또한 상승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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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ang J. R., Kho S. Y. (2006), Development of Optimal Number of Bus-stops and Inter-stop Space Estimation Model Based on On-Off Patterns of Passengers, J. Korean Soc. Transp, 24(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97-108. 

  2. Kim J. S., Park B. J., Roh C. G., Kang W. E. (2014), Improve the Reliability Measures of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J. Korean Soc. Civil Eng, 24(1),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597-604. 

  3. Lee C. H., Park Y. J., Kang K. P. (2010), Prediction of Bus-Link Travel Time Considering Signal Phases, The 62nd Conference of KST,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43-748. 

  4. Lee S. H., Mun B. S., Park B. J. (2010), The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Bus Delay Time, J. Korean Soc. Transp, 28(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25-134. 

  5. Noh C. G., Kim W. G., Son B. S. (2010), Development of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by Unit of Route Group, J. Korean Soc. Transp, 28(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35-142. 

  6. Oh H. J. (2012),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unctuality of Inner City Bus Operation, A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eimyung University. 

  7. Seong M. E, Choi K. C., Shin K. W., Chung W. H., Lee K. J. (2014), An Empirical Model for Estimating Bus Boarding and Alighting Time, J. Korean Soc. Transp, 32(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52-161. 

  8. Yang D. Y., Choi J. S., Kim S. Y., Sung H. J., Kim S. K. (2011), Analysis of Bus Management System Evaluation by Reliability, Conference paper,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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