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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0 no.2, 2017년, pp.195 - 204
김진광 (타이코에이엠피 코리아)
Predicting the failure life of automated manufacturing systems can reduce overall downtime, maintenance costs, and total plant operation costs. Therefore,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fatigue failure mechanisms as the safety or service life assessment of manufacturing systems becomes an importa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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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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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팅 피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1, 2] 그 원인은 기계장치의 구동하중에 기인한 응력상태에 추가로 접촉응력이 수반되어, 접촉표면에 국부적인 응력집중을 일으켜 균열발생과 성장을 현저히 가속화시키기 때문이다. 프레팅 피로에는 접촉표면에서의 완전상대운동이 발생하는 전면슬립(gross slip) 현상과 접착부(stick zone)와 슬립부(slip zone)가 함께 공존하는 부분슬립(partial slip) 현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 |
프레팅 피로가 일반 평판 피로수명보다 50% 정도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프레팅 피로는 일반 평판 피로수명보다 5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2] 그 원인은 기계장치의 구동하중에 기인한 응력상태에 추가로 접촉응력이 수반되어, 접촉표면에 국부적인 응력집중을 일으켜 균열발생과 성장을 현저히 가속화시키기 때문이다. 프레팅 피로에는 접촉표면에서의 완전상대운동이 발생하는 전면슬립(gross slip) 현상과 접착부(stick zone)와 슬립부(slip zone)가 함께 공존하는 부분슬립(partial slip) 현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 |
프레팅 피로는 무엇인가? | 금속피로가 기계장치에서 문제가 되는 요인은 피로에 의한 파손현상이 일반적인 개념으로 도출된 안전설계응력 이하에서도 발생한다는 것이며, 실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파손사고의 약 90% 이상이 금속피로 현상에 의한 피로파괴이다. 이러한 피로파손현상은 여러 가지 크고 작은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특히 프레팅 피로는 접촉하고 있는 두 기계부품 사이에 작은 진폭의 상대운동이 발생할 때, 접촉 표면에서의 파손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생산자동화 시스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으로 리벳 또는 볼트로 체결된 연결부 혹은 두 부재 간의 접촉면에서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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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YS User's and Theory manual Version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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