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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 화재에 대한 정량적 위험도 분석
Quantitative Risk Analysis for Railway Tunnel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3 = no.100, 2017년, pp.400 - 412  

박정현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심차상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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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철도터널 방재기준들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신속한 대피를 위해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대피통로 설치 기준을 강화 적용하고 있다는 점인데, 국내 기준의 경우 1km 이상 연장의 터널별 QRA 분석을 통해 위험수준에 따라 설치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고 있으나, QRA 분석에 필요한 화재발생확률, 화재발생 시나리오, 화재규모, 사회적 위험도 평가기준 등에 대한 세부적용기준들이 정립되어 있지 않음으로써 과다설계로 인한 사회적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정 수준의 기준 정립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 조사 분석을 통해 합리적이고 적정한 수준의 세부적용조건들을 선정하여 서로 다른 터널연장을 가진 모델 터널(고속철도용)들에 대한 QRA 분석과 동시에, 중요 대피촉진시설중 하나인 대피통로 미적용 가능한 터널최대연장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 호남고속철도 등 터널들에 대한 QRA 결과와 모델 터널의 분석결과를 종합, 피난촉진시설 관련 국내외 기준들과의 비교를 통해 적용기준의 적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들 결과들은 향후 안전성과 경제성이 고려된 합리적인 방재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at is particularly noteworthy from Korean and foreign railway tunnel disaster prevention standards is that for the sake of rapid evacuation, more stringent standards for provision of evacuation passages, which require high cost, are being applied. Korean standards stipulate that passage instal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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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관련문헌 조사 분석을 통해 적정 수준의 세부적용 조건들을 선정, 철도시설의 안전성 분석 관련한 국내 법규조항을 기준으로 서로 다른 연장을 가진 모델 터널들의 Case Study를 통해 (1) 정량적 위험도 평가 기법 소개, (2) 모델 터널에 대한 QRA 분석 및 방재 계획의 적정성 검토, (3) 사회적 위험도 기준 범위 내에서의 대피통로(피난연결통로) 미적용 및 1개소 적용 가능한 터널 최대연장에 대해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연장을 가지고 있으며 터널 제원이 동일한 모델 터널들을 통해 정량적 위험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적용 대상 방재시설은 국가별로 적정 설치 거리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어 정량적 검토가 가능한 대피촉진시설 중 대피통로(피난연결통로)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재와 같은 비상 상황시 철도터널의 대피, 구조 및 소방시설 등에 대한 방재계획의 적정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국내 법규에 명시하고 있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을 통해 안전성, 경제성 및 사회적 요구수준이 고려된 방재계획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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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RA-Pro 프로그램의 피난시간 분석이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QRA-Pro 프로그램을 사용한 피난시간을 SIMULEX 프로그램과 비교한 결과, 전체적인 피난시간의 변화 정도는 잘 맞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장이 짧은 터널의 피난시간이 다소 큰 경향이 있으나, 이는 프로그램의 에러가 아니라 두 프로그램의 로직 구성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연장이 짧은 1km 규모의 터널에서의 위험도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이러한 차이에 따른 영향은 미세할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두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피난시간 예측은 잘 일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QRA-Pro 프로그램의 피난시간 분석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철도시설의 안전성 분석은 무엇을 통해 수행되는가? 일반적으로 철도시설의 안전성 분석은 정량적 위험도 평가(QR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를 통해 수행되는데, 위험의 크기를 정량화시켜 사회적 위험 기준과의 비교를 통해 방재계획에 포함된 주요 시설물의 안전성을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사회적 위험 기준은 산업화 정도와 인구밀집이 높은 영국, 네덜란드 그리고 홍콩 등 3개국에서 선도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며, 경제규모, 국민의식수준 등 여러 여건에 따라 각 국가별로 상이하므로 관련 기준이 미정립된 국내 상황에서는 어떤 기준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방재계획의 규모가 달라지게 된다.
철도 터널의 방재계획을 세울 때 고려하여야 하는점은? 철도 터널의 방재계획은 화재와 같은 비상상황 발생시 승객들의 안전한 피난과 구조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화재 대응 방안이 포함되는데, 비상시 어떠한 방재시설을 설치·운영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가라는 문제는 단순히 판단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으므로 적절한 평가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국내 관련법규인 “철도안전법 제25조”, “철도시설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및 “철도시설 안전세부기준”에서는 철도시설(방재시설 포함)의 안전성 분석 수행 방법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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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4) Regulations on Safety Standards for Railway Facilities.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Railway Facilities Safety Standard.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Railway Design Standards(subbase). 

  4.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6) Evaluation Procedure for Safety Analysis of Railway Tunnels (Supervision). 

  5. Korea Railroad.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6)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2015. 

  6. Yooshin engineering corporation (200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Prepared for QRA criteria for vehicle fire intensity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of Honam High Speed Railway 1-2. 

  7. G & B engineering corporation (2010)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Prepared for QRA criteria for vehicle fire intensity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of Daegok-Sosa Double Track Railway. 

  8. K. Both (2004) Present-day design fire scenarios and comparison with test results and real fire : Structures & Equipment, 1st International Symposium, Safe & Reliable Tunnels, Praha Czech, pp. 66-67. 

  9. A. Beard, R. Carvel (2005) The Handbook of Tunnel Fire Safety, Thomas Telford, UK. 

  10. H. Ingason (2009) Design fire curves in tunnels, Fire Safety Journal, 44, pp. 259-265. 

  11. H. Ingason (2007) Model scale railcar fire tests, Fire Safety Journal, 42, pp. 271-282. 

  12.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03) Safety in railway tunnels, UIC Leaflet 779-9 R. 

  13.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02) Safety in railway tunnels, UIC 779-9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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