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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3 = no.100, 2017년, pp.400 - 412
박정현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심차상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What is particularly noteworthy from Korean and foreign railway tunnel disaster prevention standards is that for the sake of rapid evacuation, more stringent standards for provision of evacuation passages, which require high cost, are being applied. Korean standards stipulate that passage install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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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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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A-Pro 프로그램의 피난시간 분석이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 QRA-Pro 프로그램을 사용한 피난시간을 SIMULEX 프로그램과 비교한 결과, 전체적인 피난시간의 변화 정도는 잘 맞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장이 짧은 터널의 피난시간이 다소 큰 경향이 있으나, 이는 프로그램의 에러가 아니라 두 프로그램의 로직 구성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연장이 짧은 1km 규모의 터널에서의 위험도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이러한 차이에 따른 영향은 미세할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적으로 두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피난시간 예측은 잘 일치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QRA-Pro 프로그램의 피난시간 분석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 |
일반적으로 철도시설의 안전성 분석은 무엇을 통해 수행되는가? | 일반적으로 철도시설의 안전성 분석은 정량적 위험도 평가(QR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를 통해 수행되는데, 위험의 크기를 정량화시켜 사회적 위험 기준과의 비교를 통해 방재계획에 포함된 주요 시설물의 안전성을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사회적 위험 기준은 산업화 정도와 인구밀집이 높은 영국, 네덜란드 그리고 홍콩 등 3개국에서 선도적으로 개발되어 왔으며, 경제규모, 국민의식수준 등 여러 여건에 따라 각 국가별로 상이하므로 관련 기준이 미정립된 국내 상황에서는 어떤 기준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방재계획의 규모가 달라지게 된다. | |
철도 터널의 방재계획을 세울 때 고려하여야 하는점은? | 철도 터널의 방재계획은 화재와 같은 비상상황 발생시 승객들의 안전한 피난과 구조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화재 대응 방안이 포함되는데, 비상시 어떠한 방재시설을 설치·운영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인가라는 문제는 단순히 판단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으므로 적절한 평가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국내 관련법규인 “철도안전법 제25조”, “철도시설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및 “철도시설 안전세부기준”에서는 철도시설(방재시설 포함)의 안전성 분석 수행 방법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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