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소논문쓰기 교육내용을 밝히고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활용 방안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소논문쓰기 교재 7종을 절차적 설명 텍스트로 분석하여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7종 소논문쓰기 교재 본문은 공통으로 <연구주제 정하기, 연구방법 정하기, 연구목차 정하기, 정보 찾기, 본문 쓰기, 참고문헌 기술하기, 발표하기>를 교육내용으로 담고 있었다. 여기에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정보 활용 전략을 추가 보완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연구계획 세우기>와 <정보 처리하기>, <논증적 글쓰기>로 재구조화 한 후, 정보 활용 교육을 위한 소논문쓰기 교육내용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논문쓰기 교육내용을 밝히고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활용 방안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소논문쓰기 교재 7종을 절차적 설명 텍스트로 분석하여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7종 소논문쓰기 교재 본문은 공통으로 <연구주제 정하기, 연구방법 정하기, 연구목차 정하기, 정보 찾기, 본문 쓰기, 참고문헌 기술하기, 발표하기>를 교육내용으로 담고 있었다. 여기에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정보 활용 전략을 추가 보완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연구계획 세우기>와 <정보 처리하기>, <논증적 글쓰기>로 재구조화 한 후, 정보 활용 교육을 위한 소논문쓰기 교육내용으로 제안하였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ducational contents of the research paper writing program. In addition, this searches for the appropriate application method as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al course. For clarifying and supporting the purpose, this study analyzes the exposito...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ducational contents of the research paper writing program. In addition, this searches for the appropriate application method as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al course. For clarifying and supporting the purpose, this study analyzes the expository texts with the seven kinds of published references book on research paper writing program. As the results of examination, the study reveals that they are made up with seven important contents. Evidently, this analysis makes up for the information literacy strategy to intensify the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al course. Convincingly, we propose the educational contents which contain ideas of 'making research plan,' 'managing information,' and 'writing essay' in order to optimize for the current school library environment.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ducational contents of the research paper writing program. In addition, this searches for the appropriate application method as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al course. For clarifying and supporting the purpose, this study analyzes the expository texts with the seven kinds of published references book on research paper writing program. As the results of examination, the study reveals that they are made up with seven important contents. Evidently, this analysis makes up for the information literacy strategy to intensify the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al course. Convincingly, we propose the educational contents which contain ideas of 'making research plan,' 'managing information,' and 'writing essay' in order to optimize for the current school library environ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정보 활용 교육은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지표를 통해 알 수 있듯 실재된 교육 프로그램의 부재가 가장 큰 문제다. 그 대안으로 소논문쓰기에 주목하였다. 소논문쓰기를 학교도서관에서 운영할 수 있는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7종의 소논문쓰기 교재를 분석하여 교육내용을 일반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소논문쓰기 활용 방안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이는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 강화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일반화하고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학교도서관에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소논문 쓰기 교재를 분석해 일반화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정보문제 해결모형과 비교하여 추가·보완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고 정보 활용 전략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에 최적화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소논문 쓰기 교재를 분석해 일반화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정보문제 해결모형과 비교하여 추가·보완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고 정보 활용 전략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에 최적화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렇게 학교도서관의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최적화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과 정보 활용 전략을 와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그래서 가설은 조건과 반응이라는 두 변인을 가지고 ‘~한다면 ~이다’, 혹은 ‘~은 ~가 아니다’ 또는 ‘~방법으로 지도하면 ~한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
제안 방법
따라서 소논문쓰기 교육내용을 일반화하기 위하여 <표 1>과 같은 소논문쓰기 교재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각 교재마다 본문에 담고 있는 소논문쓰기 관련 내용 지식을 설명 텍스트로 분석 후 공통점을 추려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으로 일반화하였다.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일반화하기 위하여 7종의 소논문쓰기 교재를 분석하였다. 교과서 본문 기술방식인 설명적 텍스트를 기준으로 소논문쓰기 과정, 절차를 가르치는데 꼭 필요한 내용 지식을 추출하여 통합하였다. 그 결과 소논문쓰기 교재는 <연구주제 정하기, 연구방법 정하기, 연구목차 정하기>와 <정보 찾기> 그리고 <본문 쓰기, 참고문헌 기술하기, 발표하기>를 교육내용으로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정보문제 해결모형과 비교하여 관계의 친밀도를 파악하였고 이 과정에서 누락된 교육내용인 , 은 관련 정보 활용 전략을 검토하여 추가·보완하였다.
둘째, 일반화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정보문제 해결모형인 Big6 skills와 공통점을 비교·분석하였다.
셋째,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에 정보 활용 전략을 추가 보완하여 학교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내용을 재구조화하였다.
그 대안으로 소논문쓰기에 주목하였다. 소논문쓰기를 학교도서관에서 운영할 수 있는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7종의 소논문쓰기 교재를 분석하여 교육내용을 일반화하였다. 그 다음으로 정보문제 해결모형과 비교하여 관계의 친밀도를 파악하였고 이 과정에서 누락된 교육내용인 <연구방법 정하기>, <연구목차 정하기>은 관련 정보 활용 전략을 검토하여 추가·보완하였다.
소논문쓰기가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 위한 선결 조건은 가르칠 내용에 해당하는 교육내용 정립이다.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일반화하기 위하여 7종의 소논문쓰기 교재를 분석하였다. 교과서 본문 기술방식인 설명적 텍스트를 기준으로 소논문쓰기 과정, 절차를 가르치는데 꼭 필요한 내용 지식을 추출하여 통합하였다.
이렇게 일반화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학교도서관에 적용하기 위하여 정보문제 해결 모형인 Big6 skills와 비교하여 내용 지식이 취약한 에 다양한 정보 활용 전략을 추가·보완하였다.
둘째, 일반화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정보문제 해결모형인 Big6 skills와 공통점을 비교·분석하였다.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과 Big6 skills 사이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첫째,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을 일반화하여 제시하였다. 소논문쓰기는 교육부나 교육청 주도의 유형화된 교육과정의 보급, 매뉴얼 및 장학자료집 발간, 직무연수 실시 등을 통하여 일반화되지 않은 상황이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소논문쓰기 교육내용을 일반화하기 위하여 과 같은 소논문쓰기 교재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소논문쓰기 교재는 와 그리고 를 교육내용으로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승희(2008)는 창의적 글쓰기가 아닌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을 통하여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을 통하여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변화를 측정했을 때 모두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나) 가설이란 둘 이상 변수의 관계에 대한 잠정적인 진술이다. 연구 목적이나 문제를 발견하여 그를 분석하고, 그 원인이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 및 분석이 끝났으면 이제 이런 자료를 토대로 실질적인 연구 활동을 정립할 차례다. 바로 이 방향의 정립에 해당하는 부분이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라고 하겠다(서대진 외 2016, 102).
이 한계점은 소논문쓰기가 학교도서관에서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개되기 위해서는 의 교육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 활용 전략을 개발하고 적용해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렇게 모형화한 소논문쓰기의 교육내용은 단위학교의 상황과 지도교사의 역량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학교도서관에 있어 소논문쓰기의 교육 프로그램 수용은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의 확장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학교도서관의 기대 역할은 무엇인가?
도서관은 관종별로 고유한 기대 역할이 있다. ≷도서관법≸(법률 제13960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학교도서관에 대한 기대 역할은 ‘이용자 지도, 독서교육과 정보 활용 교육’ 등 주로 교육과 관련된 업무이다. IFLA(2015)는 학교도서관이 해야 할 핵심 교육 활동으로 모두 6가지 유형을 제안했다.
사서교사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또한 도서관 협력수업과 협동수업을 위한 장학자료집(교육과학기술부, 대구광역시교육청 2010)이 학교 현장에 보급되었다. 사서교사는 교과교사와의 협동수업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교과 수업에 교수자로 참여하거나, 정보활용능력 신장을 목표로 다양한 정보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IFLA가 제안한 학교도서관이 해야 할 핵심 교육 활동 6가지 유형에 대한 기대는 어떠한가?
IFLA(2015)는 학교도서관이 해야 할 핵심 교육 활동으로 모두 6가지 유형을 제안했다. 이 가운데 ‘리터러시와 독서진흥’(literacy and reading promotion), ‘매체와 정보 리터러시’(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탐구기반학습’(inquiry-based learning) 등은 정보 활용 교육의 구체적 내용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독서교육과 정보 활용 교육 등과 같은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활동이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상당히 회의적이다.
참고문헌 (23)
Byun, Woo-Yeoul et al. 2015. Theory and Practice of Reading Education Program. Seoul: Teailsa.
Byun, Woo-Yeoul and Song, Gi-Ho. 2014. "Development of Reading Strategies to Learn for Integrating Reading and Writing through Creative Writ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1): 125-147.
Ewha University Press. 1999. Research Method and Thesis Writing. Seoul: Ewha University Press.
Han, Sol. 2014. A Study on Teaching to Write Thesis for the Foreign Academic Purpose Learners: Focused on Genre-based Approach.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Han, Seung-Hee. 2008. "The Effects of the Project-Based Learning on LIS Education: Focused on Students' Problem-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81-101.
Kim, Eun-Jung. 2015. The Effects of Creative Writ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Kim, Hye-Youn. 2013. "Composition Direction of the Expository Texts in the Textbook."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anguage and Literature.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in International Context. (58): 211-242.
Kim, Hee-Young. 2015. A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n Paper Writing and Phase-based Strategies for Teaching Science Paper Writing,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Sung-Jun.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 School Library and Information Literac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271-292.
Korea University 'Thinking and Expression' Compilation Committee. 2007. Thinking and Expression - Humanities II and Composition. Seoul: Korea University Press.
Lee, Byeong-Ki. 2005. "Study on the Scope and Sequence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6(1): 45-74.
Lee Byeong-Ki. 2012.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Seoul: Joeungulteo.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d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0. Delight of Learning and Happiness of Knowing in the School Libraries. Daegu: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Moon, Sung-Hak. 2008. "A Study on ron-sul Education." Journal of the New Korean Philosophical Association, 54: 229-248.
Park, Hye-Kyung. 2016. "Essay Writing Teaching Plan and a Writing Recognition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0(1): 321-348.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and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5. 2015 Evaluation Report of Korean Libraries'Management. Seoul: Korea Culture and Tourism Institute.
Seo, Dae-jin. 2016. High School Students Thesis Writing. Seoul: Bookstar.
School Library Curriculum Committee, 2007. Library and Information Life Subject Curriculum Standard.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Shin, Hee-Eun. 2011. "A Study on Teaching Learning Methods for High School Students' Thesis Writing : Based on Genre-based Writing Theory".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Song, Gi-Ho. 2011. "Alternative Measures for Improvement of Information Literacy as Cross Curricula under the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29-50.
Yu, So-Young. 2007. The Subject Learning and Creative Essay-Writing. Pusan: Korean Digital Forum.
IFLA. 2015.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2nd ed. Hague: IFLA School Libraries Section Standing Committee.
California School Library Association (CSLA). 1997. From Library Skills to Information Literacy: Handbook for the 21st Century. 2nd ed. California: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