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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심이 외모관리 행동과 패션성향에 미치는 영향 - 20~50대 남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
Effects of Vanity Scale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Fashion Orientation - Focused on their Age from Twenties to Fifties of Male Consumers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1, 2017년, pp.27 - 40  

임경복 (세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generally only woman have interest in appearance management, but nowadays man also have interest in beauty and appear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vanity scale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fashion orientation in male consumers. The data was 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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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남성들이 외모와 성취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개념들이 외모관리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외모관리 행동의 일부이지만 가장 가시적 효과가 크다고 알려진 패션 관련 행동과 가치에 대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성향이 연령이나 인구 통계적 변인들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남성들이 외모와 성취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개념들이 외모관리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외모관리 행동의 일부이지만 가장 가시적 효과가 크다고 알려진 패션 관련 행동과 가치에 대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성향이 연령이나 인구 통계적 변인들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외모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어 가는 남성 소비자들의 일반적 성향을 알아보도록 함으로써 향후 남성들의 외모관리 행동 패턴을 알아보고 패션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다양한 행동들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자신을 돋보이기 위한 외모관리 행동이 나타나게 되고 가장 가시성이 높은 것이 의복이나 패션 관련 행동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사회생활을 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다양한 연령층의 남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외모와 성취에 대한 집착이라는 허영심 요인이 외모관리 행동과 패션성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또한 외모관리 행동의 일부이지만 가장 가시적 효과가 크다고 알려진 패션 관련 행동과 가치에 대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성향이 연령이나 인구 통계적 변인들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외모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어 가는 남성 소비자들의 일반적 성향을 알아보도록 함으로써 향후 남성들의 외모관리 행동 패턴을 알아보고 패션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인구 통계적 변인이 허영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허영심 요인이 외모관리 행동, 패션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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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허영심이란 무엇인가? 허영심은 사전적으로 허무함, 자랑거리 등으로 풀이되며 내면이 아닌 겉으로 드러나고 때로는 없어져 버리거나 덧없고 무상한 것이라 한다 (전경숙과 박혜정, 2006). 현대사회는 익명성의 증가로 타인의 겉모습으로 판단을 하고 의사소 통을 해야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다.
과거 여성들이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서 자신의 미를 가꾸는데 비해 남성들은 타고난 매력으로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고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맥락에서 과거 여성들이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서 자신의 미를 가꾸는데 비해 남성들은 타고난 매력으로 자신의 가치를 표현하고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었다. 이는 사회 문화적으로 외모에 대한 태도 측면에서 남성들에게 원하는 바가 달랐다는 의미일 것이다. 즉 남성들에게는 미적 개념 보다는 능력의 측면을 중시하였으며, 그 능력을 판단하는 척도가 힘이라든가 지성과 같은 부분이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성별에 무관하게 외모관리가 자기만족의 차원을 넘어서 사회생활을 위한 관리의 차원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고,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되고 있어서 그냥 선천적으로 타고난 외모 활용 뿐 아니라 남성용 화장품의 출시와 소비, 남성복 매출의 증대 등이 이어지면서 외모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현대의 남성들이 관리가 필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들어서 성별에 무관하게 외모관리가 자기만족의 차원을 넘어서 사회생활을 위한 관리의 차원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고,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되고 있어서 그냥 선천적으로 타고난 외모 활용 뿐 아니라 남성용 화장품의 출시와 소비, 남성복 매출의 증대 등이 이어지면서 외모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현대의 남성들은 취업을 위해, 승진을 위해 능력 있는 사람으로 보이는 것이 필요해 졌고 이 상황에서 관리가 필요해진 것이다. 이전에 여성들이 뷰티 사업의 주 고객이었다면 이제는 그 영역이 남성들에게까지 확대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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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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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Kaiser, S. B. (1990).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New York :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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