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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연변 지역 대학생의 한식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연구(I) - 성별 비교를 중심으로 -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Korean Food of University Students in Yanbian, China - Focused on Comparisons According to Gender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3, 2017년, pp.204 - 214  

홍경희 (동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s related to Korean food of university students in Yanbian, Chin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306 (124 males and 182 females) students. The preferences for Chinese food (44.7%) and a combination of Korean (32.0%)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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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비조사에 의해 연변의 대학생들이 기존에 조선족이 먹어온 조선음식과 최근 한국으로부터 유입된 한국음식을 다르게 인식한다는 결과를 반영하여 조선음식과 한국음식은 별도의 보기로 구성하였다. 또한 한국음식 섭취 빈도와 한국음식을 먹는 이유에 대하여 보기를 제시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연변 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의 섭취 현황 및 한식에 대한 인식, 한식의 맛 수용도, 한식메뉴에 인지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여 한식의 중국진출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중국 연변 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식의 섭취 현황 및 한식에 대한 인식, 한식의 맛 수용도, 한식메뉴에 인지도 및 선호도를 조사하였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에서 한식을 현지화하고 한식의 중국진출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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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관광에서 한식의 영향은? 최근 한류와 더불어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한식의 국외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는데, 한식이 세계로 가는 것은 우리문화의 전파와 함께 한국의 브랜드가 됨으로써, 해외에서의 한국기업의 성장 및 국내 관광산업의 성장 등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국가 동력산업이 될 수 있다(Rhee 2011). 실제로 2015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에서 한국 관광의 선택 요인이 음식 및 미식 탐방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42.8%로 나타나 외래 관광객에게 한식은 중요한 관광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Korean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6).
조선족이 중국의 기타 민족과 구별되는 특징은? 조선족은 중국의 55개 소수민족 중의 하나로 한반도에서 중국의 동북 지역으로 이주하여 모국과 경계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과계민족(跨界民族)이다. 연변지역에 자치주를 건설하여 지난 반세기 동안 민족교육과 전통문화를 전승하며 중국의 기타 민족과 구별되는 특징을 유지해왔으며 특히 한국전통 문화에 대한 인식 중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을 정도로 식생활에 있어서도 한국의 전통성이 보존되어 있다(Sun 2016). 한편 최근 한국과의 교류와 이주가 활발해지면서 한국문화에 대한 수용과 향유를 통해 새로운 정체성이 형성되고 있기에(Sun 2016) 연변조선족은 중국으로의 한식 진출에 교두보가 되며 중국으로 한식을 소개하는 전파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중국인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선호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선행연구를 보면 중국 관광객은 한식이 맛있고 재료가 신선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다소 매운 한국 음식을 선호하였고(Youn et al. 2010), 중국인 대학생은 한식 메뉴 중 불고기, 갈비, 갈비탕 등 육류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는데 한국에 대한 친숙도가 높은 재한 중국 유학생들은 잡곡밥, 두부, 나물 등의 건강 식단, 김치와 같은 발효식품, 식혜와 수정과 등의 전통 음청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한식에 대하여 친숙하게 느끼도록 한다면 다양한 건강식 한식메뉴도 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Lee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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