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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4, 2017년, pp.679 - 700
In this study, revisions of university entrance exams of mathematics in the UK, Australia and Japan are investigated. In the UK, A-level mathematics are revised to harmonize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so that the subjects and contents of each test are adjusted, and new types of items are announc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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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국, 미국, 일본의 대학입학 수학시험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수능에 무엇을 제안하였나? | 외국의 대학입학 시험 사례를 통하여 수능에 대한 시사점을 이끌어내고자 한 연구는 그동안 꾸준히 수행되어 왔다. 한국, 중국, 미국, 일본의 대학입학 수학시험의 분석을 통하여 조윤동, 남진영, 고호경(2009)은 내용영역 및 문항 수를 늘리는 것, 선다형 문항의 답지 수를 문항의 특성에 맞게 다양화하는 것, 추측에 의한 응답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 단답형에서 하위 문항을 두는 것, 서술형 문항의 출제 등을 제안하였고, 조성민, 김재홍, 최지선, 최인선(2014)은 미국의 SAT와 중국의 까오카오 시험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수능의 출제범위가 계속 줄어 미국이나 중국의 대학입학시험보다 내용영역이 약화되었음을 지적하면서 학생의 진로 희망에 필요한 내용을 공부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강화하는 수능체제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미국, 영국, 호주, 싱가포르, 일본의 대학입학 수학시험을 분석한 남진영, 탁병주(2016)는 수능 수학 시험의 다양화를 통한 학생의 선택권 강화, 학생의 필요에 적합한 출제 대상 내용영역 조정, 서술형 문항의 도입, 하위 문항 출제 확대, 시험 결과의 상세한 공개 등을 제안하였다. | |
외국의 대학입학 수학시험 분석에서 공통으로 제안된 두 가지는? | 이상의 연구를 보면 외국의 대학입학 수학시험 분석에서 두 가지가 공통적으로 제안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는 수능 수학시험의 다양화이다. 대학입학 선발시험으로서의 수능의 역할과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면서 수험생의 희망 진로를 준비하게 할 수 있도록 내용 영역을 다양화 하고 수험생의 선택권을 보다 강화하는 시험 체제 개발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둘째는 다양한 유형의 문항 개발이다. 비판적 사고를 측정할 수 있고 문제풀이 결과뿐 아니라 과정을 함께 평가할 수 있는 서술형 문항의 출제 가능성 모색과 함께, 선지가 5개로 제한되지 않고 정답이 1개 이상인 선다형 문항의 개발, 현재와 같은 세 자리 자연수에 답이 한정되지 않고 하위 문항을 허용하는 단답형 문항 등의 개발이 제안되었다. 또한 문항 수와 시험 시간에 대한 재고의 필요성도 지적되었다. | |
영국, 호주, 일본의 대학입학시험 개정 방향은? | 영국, 호주, 일본의 대학입학시험 개정 방향을 보면 모두 같은 방향으로, 수험생들의 미래를 보다 잘 준비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영국에서는 A-level 시험을 치른 학생들이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기보다 수학이 이용되는 분야인 경제학, 물리학, 공학 등을 전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위해 순수수학과 응용수학을 조화시키는 방향으로 개정하였고, 호주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후의 취업 및 진학에 학생들이 더 많이 준비될 수 있도록 기초학력평가를 도입하고, 강화된 HSC(Stronger HSC)를 개발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규정하고 이를 위해 대학입학시험과 고등학교 교육, 대학교 교육을 모두 개혁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기존의 입시센터 시험을 폐지하고 공통테스트를 도입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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