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HMR
국내의 HMR 대표 식픔 브랜드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마트의 ‘피코크’, 홈플러스의 ‘싱글즈프라이드’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편의점에서 영세한 업체가 제작한 도시락이나 김밥류, 샌드위치 등

국내의 HMR 식품은 편의점, 마트, 슈퍼 등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으며,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소포장(소용량)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HMR 식품 브랜드로는 이마트의 ‘피코크’, 홈플러스의 ‘싱글즈프라이드’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편의점에서 영세한 업체가 제작한 도시락이나 김밥류, 샌드위치 등도 판매되고 있다. 판매되고 있는 HMR 식품 중에서는 냉동제품, 레토르트 식품, 가공밥류 순으로 높은 구매순위를 가지고 있다.

가정식 대체식품
가정식 대체식품의 개발 목적은?
식품에 대한 현대인의 간편함과 편의를 위하여 개발

가정식 대체식품(Home Meal Replacement, HMR)은 식품에 대한 현대인의 간편함과 편의를 위하여 개발되었다. 1인 가정과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에서 요리할 때 사용되는 비용과 시간의 절감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간단하게 조리하여 바로 섭취할 수 있는 HMR 식품이 증가하고 있다.

HMR 식품이 증가
HMR 식품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인 가정과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에서 요리할 때 사용되는 비용과 시간의 절감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간단하게 조리하여 바로 섭취할 수 있는 HMR 식품이 증가

가정식 대체식품(Home Meal Replacement, HMR)은 식품에 대한 현대인의 간편함과 편의를 위하여 개발되었다. 1인 가정과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에서 요리할 때 사용되는 비용과 시간의 절감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간단하게 조리하여 바로 섭취할 수 있는 HMR 식품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국민 소득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였으며 이로 인해 영양상으로 균형 잡힌 고품질의 식품 개발이 동시에 야기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1. 나정기, 김근아. 2012. HMR의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26(1): 233-248. 
  2. 2.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5. 가정식 대체식품(HMR) 산업의 현황과 정책과제-가공식품을 중심으로. 
  3. 3. Costa AIA, Dekker M, Beumer RR, Rombouts FM, Jongen WMF. 2001. A consumer-oriented classification system for home meal replacements. Food Qual Prefer 12: 229-242. 
  4. 4. 정라나. 2005. 한국 가정식사 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이용자의 편의 성향 구조 경로 분석.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5. 5. Food Marketing Institute and Technomic. 2016. The sophistication of supermarket fresh prepared foods. https://www.fmi.org/docs/default-source/webinars/fmi---technomic---the-sophistication-of-supermarket-fpf---final.pdf?sfvrsn0. 
  6. 6. Agriculture and Agri-Food Canada (AAFC). 2014. Market overview: United States. Global Analysis Report. http://www.agr.gc.ca/resources/prod/Internet-Internet/MISB-DGSIM/ATS-SEA/PDF/6552-eng.pdf. 
  7. 7. Japan Ready-made meal Association. 2015. Ready-made Meal White Paper. http://www.nsouzai-kyoukai.or.jp/.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2)

  1. Cha, Seong-Soo, Lee, Su-Han 2018. "The Effects of HMR Selection Attributes on Repurchase Intention by Shopping Channels"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6(3): 13~21 
  2. 이우석, 최정욱, 송혁환, 고성혁 2020. "전자레인지 서셉터 패키징 기술개발 현황" 한국포장학회지= Korean Journal of Packaging Science & Technology, 26(3): 133~138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