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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이 미야케 컬렉션에 나타난 A-POC의 특성에 관한연구

Characteristics of A-POC in Issey Miyake Collect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3, 2017년, pp.259 - 266  

주성금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정재철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contemporary fashion along with the advance of high technology, development of a new material is being increasingly emphasized and the need of creative convergence using a computer is being expanded. As a global designer who appeared through association between Japan and the West, Issey Miyak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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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일본 패션의 역사에 있어 자국의 패션계를 위한 노력과 열정으로 일본뿐 아니라, 서구 패션계에도 영향력을 끼쳐 일본 패션이 세계화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이세이 미야케의 A-POC 디자인에 대한 특성을 고찰하여 현대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현대 패션디자이너들이 미래 패션시장에서 새롭고 다양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세이 미야케의 컬렉션에 나타난 A-POC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이세이 미야케 A-POC의 근본이 되고 모체가 된‘한 장의 천’이란 것을 발표한 시기인 1973년부터 2015년까지 이세이 미야케의 컬렉션 및 전시, 인터뷰, 저서 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이세이 미야케의 컬렉션에 나타난 A-POC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이세이 미야케 A-POC의 근본이 되고 모체가 된‘한 장의 천’이란 것을 발표한 시기인 1973년부터 2015년까지 이세이 미야케의 컬렉션 및 전시, 인터뷰, 저서 등을 살펴보았다. 이는 일본 패션의 역사에 있어 자국의 패션계를 위한 노력과 열정으로 일본뿐 아니라, 서구 패션계에도 영향력을 끼쳐 일본 패션이 세계화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이세이 미야케의 A-POC 디자인에 대한 특성을 고찰하여 현대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현대 패션디자이너들이 미래 패션시장에서 새롭고 다양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 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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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POC의 특징은? A-POC의 정의는 1999년 일본의 디자이너 이세이 미야케와다이 후지와라가 새롭게 제시한 옷을 말하는 것으로 이세이 미야케가 1977년에 발표했던 A Piece of Cloth의 한 장의 천의 뜻과 영어의 epoch와의 언어적 유희이다(Future Beauty 2012). 이러한 A-POC는 일본 전통복의 기본 개념으로 평면적인 한 장의 천 조각을 신체에 감싸고 두르는 재단법으로 의복과 신체 사이에 일정한 공간이 생겨 다양한 사이즈에 적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으며 패턴에 의해 재단되어지는 서양의 의복 구성법과는 다른 정형화 되지 않은 개념이다.
1998년 파리 춘하 컬렉션에서 볼 수 있는 A-POC의 최초 단계 제품의 제작 방법은? 4는 통모양의 니트로 A-POC의 최초 단계이다. 이것은 이제까지의 의복과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옷으로 컴퓨터 제어 편물기로부터 하나로 연결되어 긴 니트의 형태가 제작되었으며 가위로 커트하는 것만으로도 봉제 없이 완성되는 새로운 디자인과 제품을 만들었다.
A-POC의 정의는? A-POC의 정의는 1999년 일본의 디자이너 이세이 미야케와다이 후지와라가 새롭게 제시한 옷을 말하는 것으로 이세이 미야케가 1977년에 발표했던 A Piece of Cloth의 한 장의 천의 뜻과 영어의 epoch와의 언어적 유희이다(Future Beauty 2012). 이러한 A-POC는 일본 전통복의 기본 개념으로 평면적인 한 장의 천 조각을 신체에 감싸고 두르는 재단법으로 의복과 신체 사이에 일정한 공간이 생겨 다양한 사이즈에 적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으며 패턴에 의해 재단되어지는 서양의 의복 구성법과는 다른 정형화 되지 않은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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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A-POC King & Queen Issey Miyake' Paris Collection 1999 S/S, Art Shinkaya(2000). Tokyo : Shinchosha. 

  2. 'A-POC Hand Stitch Jacket'. (2003). http://www.isseymiyake.com 

  3. Chikako. H. (2006). design technology and the tradition Issey Miyake. Osaka : Osaka University Graduate School. 

  4. Future Beauty. (2012). The future of Japanese fashion. Tokyo : Heibonsha. 

  5. Hukai, A. (1994). Japonism of the mode. Kyoto Clothing and Culture Research Foundation, Kyoto : Kyoto Costume Institute. 

  6. Ha, S. H., & Lee, Y. H. (2012). Characteristics of Eco-friendly Design Expressed in Issey Miyake's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3), 57. 

  7. Ham, Y. J. (2014).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ecodesign in contemporary knit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4(2), 35-52. 

  8. Han, G. A. (2004). Study on formativeness of desconstyuct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9. Issei, M., & Dai, F. (2001). A-POC Making: Issey Miyake & Dai Fujiwara. Berlin : Weil Vitra Design Museum. 

  10. Issey, M. (1978). East meets west. Tokyo : Heibonsha. 

  11. Kim, M. S., & Bae, S. J. (2003).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esign through Issey Miyake's fashion philosoph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3(6), 161-173. 

  12. Kim, M. H. (2012). Study on a correlation between fashion and space design in the Issey Miyake sto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3. 'Highfashion'. (2010). Retrieved April 16, 2015, from http://fashionjp.net/highfashiononline/feature/exhibition/132_5_issey_miyake.html. 

  14. Ikoma, Y. (2013). 90 years of turbulence(激動の90年), 90 people activated the history. Tokyo : Bungeishunju. 

  15. Kazuo, I. (1984). Design Technology and Tradition (2006). Kyoto : Kyoto Prize. 

  16. Lee, S. H. (2010). A study on the plasticity expressed on the works by Issey Miyake.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3(2), 185-195. 

  17. Leonard Koran. (1984). New fashion Japan. Tokyo : Kodansha. 

  18. Makiko, M. (2010). Dresstudy, Autumn interview, "JAPANESE TEXTILE : TRADITOIN, INNOVATION, AND CREATION". Vol. 58. 

  19. 'One piece of cloth, Issey Miyake'. (1978). Retrieved April 5, 2015, from https://www.google.co.kr/search?qOne+piece+of+cloth,+Issey+Miyake. 

  20. 'Using recycled polyester 132 5. ISSEY MIYAKE'. (2012). Art Notes. Tokyo : Bijutsu shuppan-sha. 

  21. '132 5. Issey Miyake'. (2012). Retrieved April 8, 2015, from https://www.google.co.jp/search?qA-POC+Hand+Stitch+Jac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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