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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크 도구를 이용한 팀 기반 학습에서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마음챙김 실천이 수업외적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 지각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Informal Communication and Mindfulness Practice on the Non-Class-Related Behavior in the Team-Based Learning using Smartwork Tool: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Self-Efficacy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8 no.3, 2017년, pp.63 - 70  

이종만 (Dept. of MIS, Dongyang Mira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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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워크 도구를 이용한 팀 기반 학습에서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마음챙김 실천이 수업외적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효능감 지각의 매개효과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대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수업외적인 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효능감 지각을 매개로 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음챙김 실천도 수업외적인 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효능감 지각을 매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마음챙김 실천은 자기효능감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마트워크 도구를 이용한 팀 기반 학습 정책 수립시 자기효능감 지각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self-efficacy in the effects of informal communication and mindfulness practice on non-class-related behavior in the Team-Based Learning(TBL) using smartwork tool. To do this, total of 80,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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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음챙김에 대한 선행연구자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마음챙김이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실증하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11][12][13]. 본 연구는 마음챙김 개념을 조직수준에 적용한 집단적 마음챙김 실천 개념에 주목하였다. 오상조 외 2인은 실패 요인을 어느 정도 안고 출발한 대학 정보화 프로젝트에서 집단적 마음챙김 실천을 통하여 사전에 예측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프로젝트 팀원들의 지혜를 모아서 극복했던 사례를 제시하였다[14].
  • 본 연구의 첫 번째 시사점은 스마트워크 도구를 이용한 팀 기반 학습에 있어서도 지각된 자기효능감의 역할은 변함이 없음을 입증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Baron과 Kenny의 매개변수효과 검증방법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대학교 스마트워크 교과목에서 스마트워크 도구를 이용한 팀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검증해 봄으로써 새로운 기술인 스마트워크 도구 활용 환경에서도 팀 기반 학습에서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을 밝히는데 기여하였다. 두 번째 시사점은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마음챙김 실천이 스마트워크 수강생의 수업외적인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효능감 지각을 매개로 하여 가능하였다는 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은 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각 문항은 7점 리커트척도(7-point Likert Scale)로 구성된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워크 도구를 이용한 대학교 팀 기반 학습에서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마음챙김 실천이 수업외적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 지각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대학교에서 스마트워크 교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연구 질문: 스마트워크 도구를 이용한 팀 기반 학습 환경에서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마음챙김 실천이 수업외적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효능감 지각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이에 본 연구는 언제 어디서나 공동 작업이 가능한 스마트워크 서비스를 혁신적 교수법 중 하나인 팀 기반 학습에 적용하여 분석하는 연구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기검증된 다음과 세 가지 변수에 주목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자기효능감 지각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마음챙김 실천은 자기효능감 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자기효능감 지각은 수업외적인 행동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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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기반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은 구조화된 과제를 팀 활동을 통해 학습해 나가는 그룹 학습의 한 형태이다[8]. 팀 기반 학습의 장점으로는 자발적인 상호작용의 기회,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신감 등을 들 수 있다. 2008년에 미켈슨(Michaelsen)과 스위트(Sweet)는 전공을 심화 학습하고 더불어 사회성을 함양해야 하는 대학교 수업에서 이와 같은 팀 기반 학습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9].
팀 기반 학습이란 무엇인가?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은 구조화된 과제를 팀 활동을 통해 학습해 나가는 그룹 학습의 한 형태이다[8]. 팀 기반 학습의 장점으로는 자발적인 상호작용의 기회,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자신감 등을 들 수 있다.
일부 연구에서 워터쿨러 효과의 효능을 어떻게 보고하는가? 먼저 워터쿨러 효과(water-cooler effect) 관점에서 보면,사무실에 정수기와 같이 물이나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 존재하면 사람들이 그 곳에 자연스럽게 모여서 대화를 하게 되므로 커뮤니케이션이 저절로 활성화된다고 한다[6]. 일부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며 교류하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성과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보고하고 있다[10].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결과를 스마트워크 교육 분야에 차용하여 스마트워크 교과목 수강생들 간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촉진이 그들의 자기효능감 지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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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J.M.Lee, "Examining the Smartwork Use Resistance and Non-Class-Related Behavior of Attendees in University Smartwork Class: A Motivation- Threat-Ability Framework Perspectiv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8, pp. 362-369, 2016.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8.039 

  2. Y. Gim, M. Chung, and J. Kim,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Utilization Plan of Smart Devices for Educational Purpos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4, No. 3, pp. 47-55, 2013.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196870 

  3. M. Kim, "A Study on Educational Application of Smart Devices for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Solving Lear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5, No. 1, pp. 143-156, 201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372719 

  4. H. Lee, and S. Kwon, "A study of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Improving Communication through the Google Plus in Team Project Based Learning in University Lecture," Th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7, No. 2, pp. 74-93, 2013.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238788 

  5. H. Han, N. Chung, and J.M.Kim, "Examining the Resistance of NFC and Unplanned Behavior of Exhibition Attendees : A Motivation-Threat-Ability Framework Perspective,"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7, No. 4, pp. 105-126, 2015.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295743 

  6. J.M.Lee, "Water-Cooler Effect in Informal Communication at Work : Focusing on Kakao Talk of Smart-Phone User,"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3, pp. 362-369, 2013.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120870 

  7. J.M.Lee,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ortance of Mindfulness Practice in the Success of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2, pp. 412-421, 2013.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332496 

  8. Y. Noh,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Learner Satisfaction of Team Based Learning: Focus on TBL of the subjects related with Business Administration," The e-Business Studies, Vol. 14, No. 5, pp. 93-111, 2013.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379961 

  9. L.K.Michaelsen, and M. Sweet, "The Essential Elements of Team-Based Learning," New Direction for Teaching and Learning, Vol. 2008, No. 116, pp. 7-27, 2008. http://dx.doi.org/10.1002/tl.330 

  10. A. Pentland, "To Signal Is Human," American Scientist, Vol. 98, pp. 204-211, 2010. http://dx.doi.org/10.1511/2010.84.203 

  11. D. Kim, and J. Son, "The Effects of Mindfulness Meditation on The Smoking Cessation Maintenance and Self Efficacy: Focusing on the Smoking Cessation Clinic User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13, No. 4, pp. 1009-1022, 2008.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68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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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 Oh, Y. Kim, and B. Kim, "Implementing Academic Information Systems from a Mindfulness Perspectiv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9, No. 2, pp. 225-247, 201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680217 

  15. I. Ajze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No. 2, pp. 179-211, 1991. http://dx.doi.org/10.1016/0749-5978(91)90020-T 

  16. Y. Bao, "Organizational resistance to performanceenhancing technological innovations: a motivationthreat-ability framework,"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Vol. 24, No. 2, pp. 119-130, 2009. http://dx.doi.org/10.1108/0885862091093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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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K.S.Hong, "Effects of Communication Mode between Knowledge Transfer and Knowledge Transfer Performance," Business Management Review, Vol. 44, No. 1, pp. 97-113, 201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849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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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R.M.Baron, and D.A.Kenny,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 1173-1182, 1986.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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