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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기동헬기의 제동장치 개선에 관한 연구

An Improvement Study on Brake System for KUH-1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4, 2017년, pp.292 - 299  

최재형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임현규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and Quality) ,  윤종진 (Korea Aerospace Industries) ,  강득수 (Dawin Friction Corp.)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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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기동헬기(KUH-1)에 적용된 휠 브레이크 조립체는 브레이크 계통 구성품으로 조종사의 임무 수행에 핵심적인 장비이다. 휠 브레이크 조립체는 항공기의 안전한 착륙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항공기 활주이동, 차동 제동 및 주기 제동 기능이 요구된다. 그러나 KUH-1 양산 운용 중에 타이어 스키드와 마모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해당 결함 발생 시 더 이상 비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항공기 가동률 저하에 큰 원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휠 브레이크 조립체의 운용과정에서 발생한 결함사항의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고장탐구 수행과정을 정리하였다. 또한, 고장탐구 내용을 바탕으로 도출한 설계개선 사항과 개선사항에 대한 비행시험 검증 결과를 함께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UH-1's Wheel Brake Assembly which is Brake System is an essential component to perform flight mission for pilot. It has function of taxing, differential braking and parking to sustain landing capability. However, the skid and abrasion of tire were occurred in mass-produce operation. Also, if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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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를 이용하였다. L.S.D는 실제 크기 개발품의 시험 전에 마찰재료의 동적 마찰특성(마찰계수 및 마모량)을 비교평가하기 위하여 개발 제품의 마찰환경을 모사하여 평가함으로써 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 등을 목적으로 한다. L.
  • 본 연구는 한국형 기동헬기(Korean Utility Helicopter, 이하 KUH-1) 브레이크 계통(Brake System) 제동결함 개선을 위해 마찰재 변경을 통한 제동력 최적화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KUH-1은 공중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항공기로 이착륙시 제동을 통해 기본임무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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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UH-1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한국형 기동헬기(Korean Utility Helicopter, 이하 KUH-1) 브레이크 계통(Brake System) 제동결함 개선을 위해 마찰재 변경을 통한 제동력 최적화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KUH-1은 공중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항공기로 이착륙시 제동을 통해 기본임무를 수행한다. 특히, 비행 중 불가피하게 활주착륙(Roll on Landing)을 하게 될 경우에는 더욱 더 완벽한 성능의 브레이크 장치가 요구된다.
브레이크 계통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브레이크 계통은 Fig. 1과 같이 유압 변환기, 미터 밸브, 휠 브레이크 조립체, 주기 브레이크 손잡이 및 축압기로 구성된다. 항공기 정상 제동 시조종실의 브레이크 페달을 밟음으로써 유압 변환기에서 발생하는 작동압이 미터 밸브로 공급되고, 미터 밸브에서는 항공기 주 유압을 제어 및 조절하여 휠 브레이크 조립체로 유압을 공급한다.
KUH-1에서 타이어 스키드 발생 및 과다 마모 현상이 발생한 원인은? 타이어 스키드 발생 및 과다 마모 현상은 항공기 수령검사 중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발생원인은 아래와 같다. KUH-1 체계개발 시 주임무중량(PMGW : Primary Mission Gross Weight, 이하 주임무중량)에 대하여 검증을 수행하였으나 실제 주임무중량보다 적은 운용중량(OPW : OPerating Weight, 이하 운용중량) 상태로 운용을 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항공기 제동 시 과도한 제동력이 공급되어 상대적으로 타이어의 손상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타이어 손상 및 마모현상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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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DS 1520-4001, "(HELICOPTER, UTILITY",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Mar. 2013 

  2. Keun-Bae Kim, Song-Soo Ahn, "Analysis of Design Requirements for a Wheel Brake Accumulator" KSAS 2007 Autumn Conference (07-3115) 

  3. KDS 1630-4010, "WHEEL ASSEMBLY, AIRCRAFT",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Mar. 2013 

  4. ATPA80028010, "ACCEPTANCE TEST PROCEDURE, WHEEL ASSEMBLY,AIRCRAFT",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Mar. 2013 

  5. Jae-Hun Jung, S.M Lee, D.N Kim, Y.M, Jo, J.J Yoon, S.W Kim, H.Y Kwak, H.S, Jeon, Y.H Kim, S.B Lee, K.K lee, B.J Lee, C.Y Park, "Design Study of Helicopter Brake Integration Test Rig" KSAS 2009 Spring Conference (09-1301) 

  6. Jae-Hun Jung, S.M Lee, D.N Kim, Y.M, Jo, J.J Yoon, S.W Kim, H.Y Kwak, H.S, Jeon, Y.H Kim, S.B Lee, K.K lee, B.J Lee, C.Y Park, "Test and Certification of Helicopter Wheel Brake Assembly" KSAS 2009 Spring Conference (09-1302) 

  7. MIL-W-5013 "WHEEL AND BRAKE ASSEMBLIES, AIR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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