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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5 no.7, 2017년, pp.574 - 580
우희채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ADD)) , 김용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ADD)) , 김봉규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ADD))
항공기에는 비행 중 공기 중으로부터 축적된 정전기를 방출시키기 위하여 정전기방출기를 장착하여야 한다. 특히 정전기 방출기에 의해 방출되지 않으면, 항공기 표면에 이온화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그에 따라 항공기 외부로 돌출된 안테나 및 날개 끝부분에서 코로나 현상을 발생시켜 무선통신 및 장비운용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정전기 방출기를 장착하기 위하여 항공기 표면적과 속도 그리고 기후조건을 분석하였다. 또한 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정전기 방출기 장착설계를 수행할 수 있으며, 장착된 정전기 방출기의 기능시험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장착설계가 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다양한 크기와 임무조건을 가지는 항공기의 정전기 방출기 장착설계를 최적화하여 수행할 수 있다.
Static dischargers should be installed on air vehicle to emit a static electricity during flight. Especially, If static electricity is not removed by static discharger on the air vehicle, it makes ionization and corona effect on the edge of antenna and wing. Those phenomenon bring about performa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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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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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전기 축적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 정전기 축적은 항공기가 다양한 환경 및 날씨 조건에서 임무를 수행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1, 2, 3]. 그리고 축적된 정전기는 공기 중에 포함된 각 입자의 밀도와 전하량 그리고 항공기의 속도 및 항공기 외표면 재질에 따라 발생된다[1, 4, 5]. 항공기가 고속으로 공기중을 비행하게 되면 공기의 흐름으로 인하여 발생된 마찰에 의해 공기내부의 전자들이 항공기 표면에 축적이 된다[6]. 항공기가 공중에서 운항 및 임무 중일 때에는 공기 중에 존재하는 +/-전하들과 의 마찰로 인해서 항공기 외표면에 반대의 전하가 쌓이게 되며, 항공기 외부에 축적된 정전기가 방출되지 않으면 항공기 내부 구조물 또는 배선조립체(Wire Harness)를 통하여 내부 전자장비에 심각한 손상을 발생시키게 된다. | |
정전기방출기를 장착해야하는 이유는? | 항공기에는 비행 중 공기 중으로부터 축적된 정전기를 방출시키기 위하여 정전기방출기를 장착하여야 한다. 특히 정전기 방출기에 의해 방출되지 않으면, 항공기 표면에 이온화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그에 따라 항공기 외부로 돌출된 안테나 및 날개 끝부분에서 코로나 현상을 발생시켜 무선통신 및 장비운용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 | |
항공기가 양전하(+)를 띈 구름 속을 통과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 | Figure 1과 같이 양전하(+)를 띈 구름 속을 통과하게 되면 항공기의 전방 외표면에 음전하를 띄게 되고 그에 따라 항공기 후방동체부분은 양전하가 형성되게 되어 정전류가 흐르게 된다. 또 한 전하들이 항공기 표면에 많은 양이 축적이 되어 전자들이 공기분자들과 이온화 현상이 발생시켜 항공기 외부 안테나, 날개 끝부분 또는 항공기 외부로 돌출된 부분에서 코로나 현상을 발생 시키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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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askacfi.com/914
http://www.cobham,com/communication-and-connectivity/antenna-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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