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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캠퍼스 실현을 위한 대학생의 디지털 기기/서비스 활용성 및 유용성 조사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Use and Assesment with Digital Devices and Services for Realizing Smart Campu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27 - 39  

이진명 (충남대학교 소비자생활정보학과) ,  조은빛 (KT 고객분석센터) ,  이화옥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나종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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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캠퍼스 실현을 위해 캠퍼스 내 다양한 활동에 있어서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기/서비스 활용성 및 유용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문헌고찰과 심층면접을 통해 설문문항을 개발하고 대학생 58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보유율은 스마트폰, 노트북, 데스크톱pc, 디지털 카메라 순이며, 향후 구매의향이 높은 디지털 기기는 가상현실 기기, 스마트워치/밴드, 태블릿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 캠퍼스의 세 영역 중 '생활'에서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화가 실현되고 있으나 '교육'에서는 여전히 데스크톱pc와 같은 고정형 기기의 활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를 탐색하거나 공유할 때 디지털 기기 활용을 유용하게 지각하였다. 셋째, 대학생들은 학습 시 검색엔진, 메신저, 온라인 도서관 등의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며, 생활에 있어서는 메신저, 음악 및 비디오 서비스 등을 많이 이용하였다. 서비스 활용률과 지각된 유용성이 비례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grasp the current status of smart campus and look for future direction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usage rate and perceived usefulness of digital devices and services by conducting online survey of 580 university student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smartphones have the highest ow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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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한 국내외 사례를 살펴보고 그 방향성과 한계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 또한 활용 맥락별로 활발하게 이용되거나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디지털 기기, 서비스를 파악함으로써 이용자의 생산성·효율성·편의성 증진을 위해 ICT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 캠퍼스에서의 기술 활용 맥락 즉, 스마트 캠퍼스 시나리오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각각의 상황에서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기/서비스 활용성 및 유용성을 조사하기 위해 문헌고찰과 심층면접법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스마트 캠퍼스를 교육, 생활,행정의 세 영역에서 논의하고 있다[4,17].
  • 본 연구는 캠퍼스에서의 다양한 기술 활용 맥락별로 디지털 기기/서비스의 활용성과 유용성을 총체적으로 조사한 기초자료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본 연구를 통해 얼마나 캠퍼스가 디지털화되었는지 혹은 모바일화 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기술적 보완이 필요한 영역 및 구체적 상황들을 파악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캠퍼스에서의 다양한 기술 활용 맥락별로 디지털 기기/서비스의 활용성과 유용성을 총체적으로 조사한 기초자료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본 연구를 통해 얼마나 캠퍼스가 디지털화되었는지 혹은 모바일화 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기술적 보완이 필요한 영역 및 구체적 상황들을 파악할 수 있다. 향후에는 학생 및 학교 특성에 따른 기술 활용성 및 유용성의 차이, 기술 활용성 및 유용성 지각에의 차이를 유발하는 요인들을 밝히는 것도 의미 있는 후속연구의 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스마트 캠퍼스 실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들을 활용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에 대학생들의 디지털 서비스 활용성 및 유용성을 살펴보았다. 조사항목은 대학생들의 e-서비스 이용 실태를 조사한 Margaryan et al.
  •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스마트 캠퍼스를 교육, 생활,행정의 세 영역에서 논의하고 있다[4,17]. 이에 문헌고찰을 토대로 스마트 교육, 스마트 생활, 스마트행정의 큰 틀에서 디지털 기술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 활용 맥락들을 정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캠퍼스의 주요 구성원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캠퍼스 내 다양한 활동에 있어서 디지털 기기와 디지털 서비스의 활용성 및 유용성 지각 수준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구성원의 니즈를 도출하여 발전된 스마트 기기 및 서비스를 제언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구성원들의 삶이 스마트해지는 진정한 스마트 캠퍼스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스마트 캠퍼스가 실현되기 위한 두 번째 전제조건은 캠퍼스 구성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기기를 캠퍼스에서 활용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장 많이 활용되는 다기능 디지털 기기로서 스마트폰,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의 네 가지 디지털 기기를 선정하여 대학생들의 기기 활용성 및 유용성 지각수준을 살펴보았다.
  • 스마트 캠퍼스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캠퍼스의 대표적 구성원인 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보유가 전제되어야 한다 [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보유현황 및 향후 구매의향을 살펴보았다.
  • 따라서 대학생들이 캠퍼스 공간에서 기술을 활용하는 실태 및 기술 활용에 대한 평가를 파악함으로써 이용자의 잠재적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스마트 캠퍼스의 방향과 전략이 적절하게 설정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캠퍼스의 주요 구성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캠퍼스 내 활동을 교육, 생활, 행정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구체적인 기술 활용 맥락별 디지털 기기/서비스 활용성 및 유용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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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캠퍼스 실현을 위해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기/서비스 활용성 및 유용성 조사를 실시한 주요 결과는 어떠한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보유율은 스마트폰, 노트북, 데스크톱pc, 디지털 카메라 순이며, 향후 구매의향이 높은 디지털 기기는 가상현실 기기, 스마트워치/밴드, 태블릿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 캠퍼스의 세 영역 중 '생활'에서는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화가 실현되고 있으나 '교육'에서는 여전히 데스크톱pc와 같은 고정형 기기의 활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를 탐색하거나 공유할 때 디지털 기기 활용을 유용하게 지각하였다. 셋째, 대학생들은 학습 시 검색엔진, 메신저, 온라인 도서관 등의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며, 생활에 있어서는 메신저, 음악 및 비디오 서비스 등을 많이 이용하였다. 서비스 활용률과 지각된 유용성이 비례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캠퍼스란? 국내 주요 대학들은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ICT 기술을 통해 대학 전반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며 다른 캠퍼스와 네트워킹 할수 있는 차세대 대학 교육 환경으로서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캠퍼스는 학내 구성원들의 생산성을 높이는 스마트한 공간이자 여러 융복합 기술들이 모인 플랫폼으로서 교육성과 및 캠퍼스 구성원들의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
스마트 캠퍼스는 어떤 기여를 할 것으로 예측되는가? 국내 주요 대학들은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ICT 기술을 통해 대학 전반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며 다른 캠퍼스와 네트워킹 할수 있는 차세대 대학 교육 환경으로서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캠퍼스는 학내 구성원들의 생산성을 높이는 스마트한 공간이자 여러 융복합 기술들이 모인 플랫폼으로서 교육성과 및 캠퍼스 구성원들의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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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oon-gohn Kim, "Design of Smart Campus based on Ubiquibous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7, No. 3, pp. 211-218, 2016. 

  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mart Education Strategy implementation plan",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3. Jun-Hyuk Lee, "Electronic Attendance-Absence Recording System using BLE Advertising Function of Smartpho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7-12, 2017. 

  4. Jong-Youn Rha, Jin-Myong Lee, Hua-Yu Li, Eun-Bit Jo, "From a Literature Review to a Conceptual Framework, Issues and Challenges for Smart Campu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19-31, 2016. 

  5. Kyoo-Sung Noh, Seong-Hwan Ju, "An Exploratory Study on Smart Campus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3, pp. 181-190, 2011. 

  6. Shin-Hyeong Choi, "A Study on Smart Campus Information Services",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3, pp. 79-83, 2016. 

  7. Sung Youl Park, Keol Lim, "Suggestions for Building 'Smart Campus' Based on Case Studies on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s with Smart-Pa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3, pp.1-12, 2014. 

  8. Yahya, S., Ahmad, E. A., & Jalil, K. A. "The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ubiquitous learning: A discu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us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ol. 6, No. 1, pp. 117-127, 2010. 

  9. Atif, Y., Mathew, S. S., & Lakas, A. "Building a smart campus to support ubiquitous learning".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and Humanized Computing, Vol. 2, No. 2, pp. 223-238, 2015. 

  10. Lidya, L., Sukrisno, M., Supriana, I., & Sudirman, I. "Empowering The Knowledge Of University: A Roadmap Toward Smart Campus",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ical Engineering and Informatics, pp. 17-19, 2007. 

  11. Fu, D. & Liu, Q. T. "Context-aware ubiquitous learning environment framework: Under the capacity model of attention".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puter Application Engineering, pp. 11-15, 2015. 

  12. Nie, X. "Constructing Smart Campus Based on the Cloud Computing Platform and the Internet of Things",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and Electronics Engineering, pp. 1576-1578, 2013. 

  13. APKM, "Smart campus guidelines-draft report". https://knowledgemission.ap.gov.in/datastore/kmap/ docs/Smart%20campus%20guidelines_draft_%2023- 05-2015.pdf, 2015. 

  14. Davies, B. "Internet of Everything - Powering the Smart Campus & the Smart City", http://www.bhert.com/events/2015-06-08/Smart-Ci ties-Round-Table-Report-June-2015.pdf, 2015. 

  15. Hirsch, B., Al-Rubaie, A., & Ng, J. W. P. "Education Beyond the Cloud: A platform for 21st Century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Infonomics, Vol. 5, Issue 1/2, pp. 566-574, 2012. 

  16. Stone, M. K. "Smart by Nature: Schooling for Sustainability". Healdsburg, CA: Watershed Media, 2009. 

  17. Hui Il Chang, Prakash Thapa, "A Study of Monitoring and Operation for PEM Water Electrolysis and PEM Fuel Cell Through the Convergence of IoT in Smart Energy Campus Microgrid",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6, pp. 13-21, 2016. 

  18. Kwok. L. "A vision for the development of I-campus". Smart Learn. Environ, 2: 2. pp. 1-12, 2015. 

  19. Collpoll Homepage, https://collpollblog.wordpress.com/2016/09/27/a-glimpse-of-mits-journey-towards-becoming-a-smart-campus-in-conversation-with-mr-m-sathish-kamath, March 25, 2017. 

  20. Ahn, S. S. KOIT Homepage, http://www.koit.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17, March 29, 2017. 

  21. Atkin, T., Garcia, R., & Lockshin, L. "A multinational study of the diffusion of a discontinuous innovation." Australasian Marketing Journal, Vol. 14, No. 2, pp. 17-33, 2006. 

  22. Margaryan, A., Littlejohn, A, &. Vojt, G. "Are digital natives a myth or reality? University students' use of digital technologies". Computers & Education, Vol. 56, No. 2, pp. 429-440, 2011. 

  23. Hee Jeon Suh, "Relationships among Presence, Learning Flow, Attitud toward Usability, and Learning Achievement in Augmented Reality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oframtoin and Media, Vol. 14, No. 3, pp. 137-165, 2008. 

  24. Jun-Hyuk Lee, "Electronic Attendance-Absence Recording System using BLE Advertising Function of Smartphon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1, pp. 7-1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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