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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개발원조(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의 지속가능 방안 연구
A study on sustainability improvement of tuberculosis control projects supported by OD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139 - 146  

박선화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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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이하 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의 현황을 검토하고 지속가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의 의미를 기술하였다. 또한 결핵관리사업의 지속가능을 위한 공여국의 출구 전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문헌고찰을 통해서 결핵관리사업의 현황 파악 및 필리핀 내 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을 이해하였다. 총 14인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심층면담과 관찰법을 통해서 결핵관리사업의 지속가능 제한 요소들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는 Colaizzi(1978)가 제안한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총 10개의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주제가 도출되었고, 유사한 주제끼리 범주화하여 최종 4개의 주제군으로 추상화하였다. 필리핀 내 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의 지속가능 제한요소는 "사업 인력의 제한점", "사업 재정의 제한점", "사업 시설 장비의 제한점", "사업 참여의 제한점"으로 나타났다. 해결방안으로 "수원국 내 전문성 강화", "교육 및 홍보 활동 강화", "지역사회 구성원 참여 활성화", "매칭펀드"를 제시하였고, 이는 공여국의 출구전략으로써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향후 통합적인 결핵관리사업의 방향성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n attempt to review of tuberculosis control projects supported by(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and to describe the meaning of the influencing factors. Also, the study aims to determine the exit strategies of donor countries to sustain these projects. The research was con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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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위의 언급된 지속가능 향상을 위한 방안 제시들은 추후 공여국의 출구 전략으로써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필리핀 내 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그 현상을 탐색함으로써 결핵관리사업에 제한을 주는 요소들의 본질적 의미와 구조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에 따라 필리핀 내 ODA로 진행되고 있는 결핵관리사업의 현황을 검토하고 지속가능에 제한을 주는 요소들의 의미를 기술하고자 함이며, 수원국 내 결핵관리사업이 지속적이며 보다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하여 공여국의 출구 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필리핀 내 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사업의 지속가능 제한요소의 본질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10개의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다시 유사한 주제끼리 범주화하여 최종적으로 4개의 주제군으로 추상화하였다[Table 1].
  • 본 연구는 필리핀 내 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의 현황을 검토하고 결핵관리사업의 지속가능 제한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추후 공여국의 출구 전략을 제공하고자 실시된 서술적 조사 연구로써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필리핀내 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경험에서 지속가능 제한 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 이러한 결핵관리사업의 지속가능 제한 요소들을 근거로 지속가능 향상을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필리핀 내 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그 현상을 탐색함으로써 결핵관리사업에 제한을 주는 요소들의 본질적 의미와 구조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에 따라 필리핀 내 ODA로 진행되고 있는 결핵관리사업의 현황을 검토하고 지속가능에 제한을 주는 요소들의 의미를 기술하고자 함이며, 수원국 내 결핵관리사업이 지속적이며 보다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하여 공여국의 출구 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필리핀 내 ODA로 지원되는 기존 결핵관리사업을 통해서 향후 결핵관리사업이 지속적으로유지되면서 앞으로의 결핵관리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고찰은 ODA로 지원되는 결핵관리사업에서 수원국의 지속가능과 공여국의 출구전략으로써 단서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첫째,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수원국 상황에 맞는 시설·장비 요소는 사업이 실시되기 전부터 고려되어야 할 것이며, 이와 관련된 전문가 양성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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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새천년개발목표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이하 MDGs)의 목표 6인 ‘HIV/AIDS, 말라리아, 결핵 등 주요 질병 퇴치’를 기반으로 개발도상국에 공적 개발원조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이하 ODA)로 결핵관리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보건 분야 ODA는 전체 분야에서 대략 20%를 차지하였고, 공여국(미국, 일본, 한국)에 따른 보건 분야 지원 현황은 각각 5.
필리핀 등 ODA를 통하여 결핵관리사업이 실시되고 있음에도 결핵을 퇴지 하지 못하는 원인으로 제시되는 것은? 최근 결핵 감소 속도는 매우 부진하고, 다제내성 결핵은 증가추세에 있기 때문에[7],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 즉, ODA를 통하여 결핵관리사업이 실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결핵 퇴치 목표에 쉽게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수원국 내 스스로 사업을 유지·지속하기 위한 요소들의 한계, 결핵환자 발견 후 치료 과정에서의 역할 부재, 그리고 수원국 내 결핵관리 프로그램의 적절성등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의문이 제기되었다[6]. 따라서 결핵관리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해서 현상에 집중한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결핵 관리사업에서 훈련된 기술자 부족 및 운영 인력이 부족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논문의 저자가 제시한 방안? 결핵관리를 위해서 결핵 전문가 및 관련 요원 등의 교육 활동을 통한 인력 양성은 결핵관리 최종 목표인 결핵 진단 및 치료율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평가[10]했기 때문에, 훈련된 기술자들을 양성하여 수원국 자체적으로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이 결핵관리사업의 지속가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고 보여진다. 즉, 전문가 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의 연계성, 기술자 훈련 등의 전문가 육성과 후속 교육 등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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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G. Walraven, "Health and Povert; Global Health Problems and Solutions". p.45, Seoul: Jomyeong Press, 2011. 

  2. World Health Organization, "Global Tuberculosis Report 2014". Geneva, 2014. 

  3.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DAC, "Development Aid at a Glance, Statistics by Region",http://oecd.org/dac/stats/ (May 1, 2015). 

  4. J. U. Choi, "Highly Supported on the Basic Health Infrastructure of ODA for Helath", Healthcare Industry at a Glance, pp8-14, 2013. 

  5. World Health Organization, "Global Tuberculosis Report 2016". Geneva, 2016. 

  6. K. H. Oh, "Reduce the incidence rate of tuberculosis through project", KHIDI, Vol. 18, pp24-27, 2013. 

  7. United State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USAID/PHILIPPPINES: EXTERNAL EVALUATION OF THE TUBERCULOSIS PORTFOLIO 2006-2011". Washington DC, 2012. 

  8. B. H. Kim, K. J. Kim, I. S. Park, K. J. Lee, J. K. Kim, J. J. Hong, M. W. Lee, Y. H. Kim, I. Y. Yoo, H. Y. Lee, "A Comparison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Focused on Giorgi, Colaizzi, Van Kaam Metho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9, No. 6, pp.1208-1220, 1999. 

  9. United State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Evaluation of the Enrich Project in the Autonomous Region of Muslim Mindanao(ARMM)". Washington DC, 2004. 

  10. Korea Foundation for International Healthcare. "The midterm evaluation report of tuberculosis control reinforcement capacity project in Philippines." Seoul, 2014. 

  11. 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Tuberculosis Control Project in the Philippines." Tokyo, 2002. 

  12. 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Tuberculosis Control Project in the Philippines." Tokyo, 2007. 

  13. 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Population and Health Sector in the Philippines under JICA/USAID Collaboration: Part2(Infectious Diseases Control Field), Annual Evaluation Report." Tokyo, 2003. 

  14. United Stated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World Relief Mosambique, Vurhonga Community-Based DOTS Projects, MidTerm Evaluation Report." Washington DC, 2012. 

  15. H. S. Lee. H. J. Lee. "Convergence Factors of affecting Rehospitalization of Tuberculosis Patients."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5, pp. 259-267, 2015. 

  16.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ODA Education Center", http://www.koica.go.kr (May 13, 2015). 

  17.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Health care strategy 2011-2015". Gyeonggi,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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