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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zzy-AHP를 활용한 미래유망 의료기기 우선순위 도출
A Study on the Prioritization of Medical Device using Fuzzy-AHP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1, 2017년, pp.181 - 213  

이창섭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윤재웅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전재헌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이석준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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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최근 의료기기 산업이 미래 유망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의료기기 산업의 높은 성장이 예견됨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협소한 내수시장과 영세한 기업구조로 인해 국내 기업들의 자체적인 노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효과적인 육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의료기기 분류체계를 참고하여 의료기기를 중분류, 세분류, 세세분류로 구분했으며, 의료기기 관련 전문가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AHP 분석과 이를 보완한 Fuzzy-AHP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AHP와 Fuzzy-AHP의 분석결과 도출된 Global 가중치를 X축과 Y축으로 하는 포지셔닝 맵을 활용하여 분류별 미래 유망 의료기기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셋째, 보건산업 통계의 의료기기 생산액과 우선순위를 비교분석하여 핵심 미래 유망 의료기기를 선별하였다. 연구 결과 '치과 재료'의 세분류인 '치과용 임플란트'가 핵심 미래 유망 의료기기로 선정되었으며, 해당 의료기기의 지원 전략을 제시하였다. 의료기기 산업이 미래 유망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핵심 미래 유망 의료기기 및 전략 도출 방법이 국내 의료기기 R&D 개발 및 지원 정책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aging, the medical device industry is focused as a future promising industry. However, Korea medical device industry is not enough market competitiveness due to a narrow domestic market and a small company structure. This study aims at evaluating medical device priorities following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의료기기 산업 육성을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세계적으로 의료기기 산업이 주목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효과적인 의료기기 산업 육성을 위해 핵심 미래 유망 의료기기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5)에 따르면 의료기기 산업의 특성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첫째, 의료기기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발전에 따라 다양성이 증대되는 추세이다. 의료기기는 단순소모품에서 최첨단 전자의료 기기까지 넓은 제품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설계 및 제조단계에서 학제간 기술이 융합·응용되는 특성이 있다. 둘째, 의료기기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이다. 의료기기는 제품 종류가 다양하며 생산수량이 10만대를 초과하는 품목이 거의 없는 대표적인 다품종 소량 생산 산업이다. 고가의 첨단 고부가제품은 소수의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저가 또는 일부 시장에서는 전문 중소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셋째, 의료기기산업은 정부의 의료정책 및 관리제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의료기기산업은 국민의 건강증진 및 건강권 확보 등에 직접·간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부의 인허가 등의 규제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부는 의료기기의 안전규제, 생산 및 제조, 지적재산권 보장, 안전성·유효성 확보 등을 규제하고 있다. 넷째, 의료기기 시장은 수요가 한정되어 있다. 의료기기는 일반 개인이 아닌 의료진단과 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병원이 주요 수요처이다. 따라서 시장 수요자들은 기존 유명제품을 계속 사용하는 보수적인 성향을 띄기 때문에 타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고 가격탄력성이 낮다. 따라서 의료기기 산업은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가 매우 중요한 산업이며, 시장 장벽 및 충성도가 매우 높아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다섯째,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의료기기 산업은 자본/기술 의존형 산업으로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약 3~5년 정도가 소요되어 비용 회수 기간이 길다. 또한 개별 제품의 시장 규모가 작고 수명 주기가 짧아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이다.
세계적으로 의료기기 산업 관련 통계는 어떠한가? 또한 의료 시장 개방에 따른 경쟁심화 등 국내의료기기 관련 기업의 환경변화는 예측 불가인 상황으로 의료기기 산업의 중장기적 존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수립과 세계시장에서 경쟁 가능한 수준의 의료기기 품질이 요구된다(Jun, 2012; 박종찬 외, 2006; 전재헌 외, 2016). 최근 의료기기 산업 관련 통계를 살펴보면 2015년 미국의 시장규모는 1,401억 달러로 세계시장의 43.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위 20개 국가가 전체의 89.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일본이 260억 달러(8.0%), 독일 227억 달러(7.0%), 중국 178억 달러(5.5%), 프랑스 126억 달러(3.9%) 등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의 2015년 시장규모는 55억 달러(1.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BMI Espicom, 2015).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의 시장규모는 세계 의료기기 시장에서 9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세계 1위인 미국의 시장규모는 우리나라 시장규모의 약 25배이며, 세계 2위인 일본의 시장규모는 우리나라 시장규모의 약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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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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