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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1, 2017년, pp.181 - 213
이창섭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윤재웅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전재헌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이석준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According to the aging, the medical device industry is focused as a future promising industry. However, Korea medical device industry is not enough market competitiveness due to a narrow domestic market and a small company structure. This study aims at evaluating medical device priorities followi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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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의료기기 산업 육성을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 세계적으로 의료기기 산업이 주목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효과적인 의료기기 산업 육성을 위해 핵심 미래 유망 의료기기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5)에 따르면 의료기기 산업의 특성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첫째, 의료기기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발전에 따라 다양성이 증대되는 추세이다. 의료기기는 단순소모품에서 최첨단 전자의료 기기까지 넓은 제품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설계 및 제조단계에서 학제간 기술이 융합·응용되는 특성이 있다. 둘째, 의료기기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이다. 의료기기는 제품 종류가 다양하며 생산수량이 10만대를 초과하는 품목이 거의 없는 대표적인 다품종 소량 생산 산업이다. 고가의 첨단 고부가제품은 소수의 대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저가 또는 일부 시장에서는 전문 중소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셋째, 의료기기산업은 정부의 의료정책 및 관리제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의료기기산업은 국민의 건강증진 및 건강권 확보 등에 직접·간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부의 인허가 등의 규제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부는 의료기기의 안전규제, 생산 및 제조, 지적재산권 보장, 안전성·유효성 확보 등을 규제하고 있다. 넷째, 의료기기 시장은 수요가 한정되어 있다. 의료기기는 일반 개인이 아닌 의료진단과 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병원이 주요 수요처이다. 따라서 시장 수요자들은 기존 유명제품을 계속 사용하는 보수적인 성향을 띄기 때문에 타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고 가격탄력성이 낮다. 따라서 의료기기 산업은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가 매우 중요한 산업이며, 시장 장벽 및 충성도가 매우 높아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다섯째,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의료기기 산업은 자본/기술 의존형 산업으로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약 3~5년 정도가 소요되어 비용 회수 기간이 길다. 또한 개별 제품의 시장 규모가 작고 수명 주기가 짧아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이다. | |
세계적으로 의료기기 산업 관련 통계는 어떠한가? | 또한 의료 시장 개방에 따른 경쟁심화 등 국내의료기기 관련 기업의 환경변화는 예측 불가인 상황으로 의료기기 산업의 중장기적 존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미래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정책수립과 세계시장에서 경쟁 가능한 수준의 의료기기 품질이 요구된다(Jun, 2012; 박종찬 외, 2006; 전재헌 외, 2016). 최근 의료기기 산업 관련 통계를 살펴보면 2015년 미국의 시장규모는 1,401억 달러로 세계시장의 43.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위 20개 국가가 전체의 89.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일본이 260억 달러(8.0%), 독일 227억 달러(7.0%), 중국 178억 달러(5.5%), 프랑스 126억 달러(3.9%) 등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의 2015년 시장규모는 55억 달러(1.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BMI Espicom, 2015).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의 시장규모는 세계 의료기기 시장에서 9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세계 1위인 미국의 시장규모는 우리나라 시장규모의 약 25배이며, 세계 2위인 일본의 시장규모는 우리나라 시장규모의 약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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