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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의 기식성발성으로 인한 목소리 손상 최소화 연습방법
Vocal Exercises for Reducing Vocal Damages Caused by Breathy Phonation in Pop Singing 원문보기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v.28 no.1, 2017년, pp.14 - 16  

유미란 (동아방송예술대학교 방송연예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p singers frequently use breathy voice to express diverse emotion. Such method is the major factor that divides vocalization in pop and classical music. Using breathy voice too much for a long time could make singer short-winded, which might cause the voice injured. In order to prevent the probl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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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종설에서는 이와 같이 기식성발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줄이고 실용음악 가수들의 목소리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발성훈련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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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용음악 발성이 성악 발성과 구별되는 가장 큰 요인은? 편안하고 아름다운 발성을 위하여 실용음악에서도 종종 클래식 성악 발성의 기초를 차용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감정표현을 위해서 숨소리가 많이 섞인 발성을 한다는 것이 실용음악 발성이 성악 발성과 구별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다. 이런 발성은 공명에너지가 작지만 슬픈 감정이나 회상, 또는 독백 등의 가사 내용을 표현할 때 청자를 감성적으로 자극시킬 수 있어 대중가요에서 흔히 사용되며, 이런 표현방법이 곧 실용음악의 개성이 되기도 한다.
실용음악에서 클래식 성악 발성을 이용하는 이유? 편안하고 아름다운 발성을 위하여 실용음악에서도 종종 클래식 성악 발성의 기초를 차용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감정표현을 위해서 숨소리가 많이 섞인 발성을 한다는 것이 실용음악 발성이 성악 발성과 구별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이다. 이런 발성은 공명에너지가 작지만 슬픈 감정이나 회상, 또는 독백 등의 가사 내용을 표현할 때 청자를 감성적으로 자극시킬 수 있어 대중가요에서 흔히 사용되며, 이런 표현방법이 곧 실용음악의 개성이 되기도 한다.
숨소리를 많이 이용하는 실용음악의 발성이 가진 문제점은? 이런 발성은 공명에너지가 작지만 슬픈 감정이나 회상, 또는 독백 등의 가사 내용을 표현할 때 청자를 감성적으로 자극시킬 수 있어 대중가요에서 흔히 사용되며, 이런 표현방법이 곧 실용음악의 개성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숨소리가 많이 섞인 발성으로 오랜 시간 노래를 하다보면 호흡이 부족하거나 조절이 어려워져 음정이 불안해지고, 음이탈 현상이 나타나는 등 목소리에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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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SJ, Shin JY. Speech Sound Disorders. 1st ed. Seoul, Korea: Sigma Press;2016. p.21-2. 

  2. Yoon YS. Voice therapy in hypofunctional voice disorders. In: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I, editors.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1st ed. Seoul, Korea: Ilchokak;2012. p.129. 

  3. Richard M. Training Soprano Voices. 1st ed. New York, USA: Oxford University Press;2000. p.35-41. 

  4. Blandine CG. Anatomie Pour La Voix. 1st ed. Seoul, Korea: Yeong Mun Publishing Company;2015. p.189. 

  5. Richard M. Training Soprano Voices. 1st ed. New York, USA: Oxford University Press;2000. p.85. 

  6. Choi CH, Choi SH, Lee KJ. Speech Science. Seoul, Korea: Sigma Press;2015. p.184-9. 

  7. Han MS, Weitzman RS. Acoustic Features of Korean /P, T, K/, /p, t, k/ and /ph, th, kh/. Phonetica 1970;22(2):112-28. 

  8. Richard M. Solutions For Singers: Tools For Every Performer And Teacher. 1st ed. Seoul, Korea: Sungshin Women's University;2011. p.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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