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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대학교 사례연구
Fostering Entrepreneurship by Maker Education: A Case Study in an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7, 2017년, pp.253 - 264  

강인애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  김양수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  윤혜진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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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능동적인 과제 선정 및 해결방안 탐구를 가능하게 하는 기업가정신을 소유한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한 교육적 대안인 메이커 교육은 문제해결을 위한 결과물 제작의 주도적 활동 과정 속에서 실패의 극복과 공유 및 개방의 사회적 가치 창조의 특성을 가지는데 이는 기업가정신과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메이킹 활동을 대학교육과정의 일부로 가지고와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메이커 교육을 통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K대학교 취업스쿨 수강생 56명 대상으로 7회기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성찰일지, 심층면담의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성취욕구, 자기통제능력, 자기유능감을 포함한 자기주도성, 위험감수성향, 창의력의 기업가정신이 증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대학에서 메이커 교육의 실천 및 가치 확산을 위해서는 보조자, 촉진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과 메이커스페이스처럼 자유로운 메이커활동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requires entrepreneurship to the student as one able to produce creative solutions of complex problems embedded in society with active engagement. Maker Education indicates a new educational approach in which students produce a tangible ou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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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메이커활동에서 많이 활용되는 Makey Makey(메이키메이키)1)보드와 엔트리 프로그램2)을 연결하는 활동을 하면서 디지털 기술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만들기의 용이성과 확장성을 경험하게 하였다. 또한 본격적으로 자신이나 팀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창의적 생산물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적 대안으로서 메이커 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K대학교 취업스쿨 수강생 대상으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자기주도성, 위험감수성향, 창의력 함양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 대상의 메이커 교육을 통하여 기업가정신 함양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취업스쿨수업 수강생 56명의 성찰저널과 5명과의 심층면담 내용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 TMI 모형에 따라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습자들이 메이커활동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메이커 교육의 정착을 위해서는 메이커운동의 특징에 따른 교육적 가치를 학교 교육현장으로 도입, 활성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메이커활동을 학교 교육 과정의 일부와 접목한 대학생 대상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 후 메이커 교육이 과연 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을 증진시키는 방안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교 취업스쿨 강좌를 활용하여, 2016년 2학기 16주 기간 중 7회기(14 시간)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56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고, 성찰저널, 심층면담 등의 자료를 통하여 기업가정신 증진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 이런 메이커 교육의 특징과 앞서 언급한 기업가정신의 5가지 요소가 서로 연결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메이커 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의 함양을 확인하기 위하여 이지표를 활용하고자 한다. 5가지 요인 중에서 성취욕구, 자기통제능력, 자기유능감은 김진수 외(2009)가 제시하는 세부지표를 기반으로 각각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중략). 이번 수업을 통해 일상 속에서 당연하게 생각하던 것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혁신은 엄청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작은 부분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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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이커 교육이란 무엇인가 ? 메이커운동은 발달한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스스로 실재적인 생산물(제품)을 만들려는 메이커들이 급속도로 늘어난 사회현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현상 속에서 메이커 운동의 특징을 교육 현장으로 도입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새로이 연구되고 있는 것이 메이커 교육이다. 이를 이해 하기 위해서는 핵심요소인 메이커, 메이커운동, 메이커스 페이스의 특성과 메이커 교육과의 연관성에 대해 간략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메이커운동이란 무엇인가 ? 메이커운동은 발달한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스스로 실재적인 생산물(제품)을 만들려는 메이커들이 급속도로 늘어난 사회현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현상 속에서 메이커 운동의 특징을 교육 현장으로 도입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새로이 연구되고 있는 것이 메이커 교육이다.
Tinkering-Making-Improving의 과정을 간단히 단계화 하면 ? 첫 번째 단계인 Tinkering 단계는 본격적인 메이킹 활동 전에 다양한 재료와 부품 등의 기존 제품을 자유롭게 만지고 해체하고 재조합하는 무목적적 활동을 통하여 [29] 학습자의 저작 본능을 일깨우고 만들기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부여함으로서 학습자 주도의 활동이 이루어질수 있게 한다[27]. 본격적인 만들기 단계인 Making 단계에서는 학습자 스스로 세운 목적을 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실제 결과물을 제작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18,21]. 마지막 단계인 Improving 단계는 앞서 이루어진 메이킹 활동의 결과물을 개선하며 다음의 메이킹 활동을 준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는 학습자 스스로의 성찰과 더불어 동료 학습자와 교수자 혹은 외부 전문가와의 공유를 통해 얻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결과물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게 되고 새로운 메이킹 활동의 방향을 세울 수 있게 된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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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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