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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인터페이스 기반 3인칭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공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oduction Pipeline for Third Person Virtual Reality Contents Based on Hand Interface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3 no.3, 2017년, pp.9 - 17  

전찬규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민규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이지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진모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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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상현실 환경에서 새로운 경험과 현존감을 제공하기 위하여 3인칭 시점의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공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우선 이야기, 재미요소 그리고 게임성을 포함하는 3인칭 관찰자 시점의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는 기존의 가상현실 콘텐츠와 다른 3인칭 시점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사전에 학습할 수 있는 튜토리얼 장면과 배경 이야기를 토대로 게임적 요소를 활용하여 목적을 달성하는 콘텐츠 장면으로 구성한다. 다음은 3인칭 가상현실 콘텐츠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한다. 본 연구는 손을 사용하여 가상환경 또는 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인터페이스는 캐릭터의 이동, 다중 선택을 포함한 가상객체의 선택, 가상공간을 활용한 3차원 메뉴 제어의 3단계로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제안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작된 3인칭 가상현실 콘텐츠를 높은 만족감으로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음을 설문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third-person virtual reality content production pipeline to provide users with a new experience and presence in a new virtual reality environment. For this purpose, we first create third-person virtual reality content, which includes a story, fun factors, and game characteri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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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가상현실 환경과는 차별화된 접근으로 3인칭 시점으로 구성된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에 대해 제안한다. 제안하는 3인칭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공정은 현존감 높은 디스플레이를 위해 HMD을 통한 장면전송과 손을 증심 으로 한 상호작용을 위해 립 모션 장비를 활용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1 인칭 시점의 가상현실 콘텐츠와는 차별화된 접근으로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와 이에 필요한 상호작용을 설계하기 위하여 3인칭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공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3인칭 시점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새로운 경험과 함께 편리한 조작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3인칭 가상현실 콘텐츠를 직접 기획 및 제작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3인칭 시점 콘텐츠를 체험해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가 제안하는 인터페이스를 친숙하게 활용하여 캐릭터의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마우스의 역할을 손에 대응 시켜 설계하였다. 사용자는 오른손 검지를 사용하여 캐릭터가 이동하고자 하는 목적지를 직접 클릭하면, 클릭된 지점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 본 연구는 기존의 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주로 사용되는 상호작용과 달리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3인칭 가상현실 콘텐츠를 제작하는 공정과 이에 적합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1인칭 시점과는 달리 관찰자 관점에서 캐릭터의 움직임과 행동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제안하는 3인칭 가상현실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높은 몰입감과 흥미를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는지가 본 연구의 핵심 목표이다.

가설 설정

  • 설문에 참가한 참가자는 여성 5명, 남성 5명으로 구성된 10명을 무작위로 선별하였다. 그리고 ” 얼마나 많은 이벤트를 제어 할 수 있었습니까?'', ''가상 환경 경험에 얼마나 빨리 적응 했습니까?”, ”가상 환경으로의 이동과 상호작용에 얼마나 능숙 했습니까?”, "가상 환경에서 객체를 얼마나 잘 움직이거나 조작 할 수 있습니까?” 총 4가지 물음을 대한 응답 값을 기록하였다. 응답은 ”전혀 동의할 수 없다” 에서 ”매우 만족한다” 를 1~7사이의 값으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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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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