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심리적 안녕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3, 2017년, pp.385 - 393  

이영은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김은영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박선영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200 nursing students at a college and a university in P city and K city.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1 to 20, 2017, and analyzed with SPSS PASW 22.0. Res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자아존중감과 정서지능, 심리적 안녕감을 주요 변수로 하여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연구는 거의 없는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심리적 안녕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이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의 주요 영향요인은 정서지능, 심리적 안녕감, 자아존중감이었고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는 정서지능이었고 다음은 심리적 안녕감이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및 심리적 안녕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맥락에서 간호대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위해서는 대처/적응 능력과 안녕감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개인적인 요인인 자아존중감과 대처/적응 능력이라 할 수 있는 정서지능, 안녕감을 대변할 수 있는 심리적 안녕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지능은 무엇인가?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란 좌절할 만한 상황에서도 개인을 동기화시키고 자신을 버텨낼 수 있게 하며, 충동을 통제하고 만족의 지연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기분상태나 스트레스로 합리적인 사고를 억누르지 않게 하며 타인에게 공감할 수 있고 희망을 버리지 않도록 하는 능력이다[16]. Seo, Min과 Lee[17]는 간호대학생의 정서지 능은 회복탄력성의 유사개념인 자아탄력성의 속성 중 내면적인 요소에 포함된다고 하였으며,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자신이나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여 문제를 능동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자아탄력성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간호대학생이 스트레스가 많은 이유는? 간호대학생은 미래의 간호사로의 준비를 위한 학업에 임하는 학생이고 인문사회과학의 교양과 전공학문, 교과 외 활동 등이 통합된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의료인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및 엄격한 윤리의식 함양에 대한 요구를 받게 된다[2]. 간호대학생은 이러한 이유들로 스트레스가 많아 대학생활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자아존중감의 저하, 정서적 변화, 스트레스 등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되고 있다[1,3,4].
심리적 안녕감이 대학생 시기에 매우 중요한 변인인 이유는? 심리적 안녕감(Psychological well-being)이란 개인이 대면하는 도전들로부터 얼마나 긍정적으로 기능하는지에 관한 개념으로[18], 개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정서적 안녕감 뿐 아니라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능성까지 포함하기 때문에[10] 정체성을 형성하고 확립해야 하는 발달과업을 지닌 대학생 시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Lee YW, Lee YJ.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Daily Life Stress, Self-efficacy and University Student Life Adjustment. Journal Korean Academic Nursing. 2005;35(4):664-671. https://doi.org/10.4040/jkan.2005.35.4.664 

  2. Ko JK, Park YI, Kim JA, Chung MS, Bang KS, Choe MA, et al. An 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4):663-674.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663 

  3. Koo HY, Park OK, Jung SY. Path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korean nursing students - based on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23 (1):10-18. https://doi.org/10.4094/chnr.2017.23.1.10 

  4. Hong HS, Kim HY. Effect of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a Sociology. 2016;6(2):221-234. https://doi.org/10.14257/AJMAHS.2016.39 

  5. Kwag YK. Effect of self esteem, ego 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5):2178-2186. https://doi.org/10.5762/KAIS.2013.14.5.2178 

  6. Yun HJ, Yoo IY, Oh EG. Relationship among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 behavior problems and resilience of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2011;17 (3):174-180. https://doi.org/10.4094/jkachn.2011.17.3.174 

  7. Iacobucci TA, Daly BJ, Lindell D, Griffin MQ. Professional values, self-esteem and ethical confiden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ing Ethics. 2013;20(4):479-490. https://doi.org/10.1177/0969733012458608 

  8. Place M, Reynolds J, Cousins, A, O'Neill S. Developing a resilience package for vulnerable children.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2002;7(4):162-167. https://doi.org/10.1111/1475-3588.00029 

  9. Ko MS.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5;15(10):280-291.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280 

  10. Gil HJ, Kim SY. Emotional intellig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sychological well-being, social support, and structural relational between resilienc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016;25(2):201-220. https://doi.org/10.17643/KJCE.2016.25.2.10 

  11. Lee OH.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2;19(1):29-57.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661843 

  12. Jung HJ, Cho Chung HI.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12;21(3):188-196. https://doi.org/10.12934/jkpmhn.2012.21.3.188 

  13. Shin EJ.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Deagu: Keimyung University; 2012. p.1-55. 

  14. Stephens TM. Nursing student resilience: a concept calcification. Nursing Forum. 2013;48(2):125-133. https://doi.org/10.1111/nuf.12015 

  15.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s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p. 347. 

  16. Park YH. Effects of depression,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7; 23(1):111-116. https://doi.org/10.4094/chnr.2017.23.1.111 

  17. Seo KS, Min YH, Lee HY.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Health Medical Science., Cheongju University. 2016;5(1):23-33. 

  18. Ryff, CD.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1989;57: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19. Jee YJ, Kim KN. Factors influencing resilience of a nursing college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s Service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6;6(12):19-27. https://doi.org/10.14257/AJMAHS.2016.12.09 

  20. Park JY. Stress, Stress response and influencing factors on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Namwon: Seonam University; 2011. P.1-62. 

  21. Park JS, Kwon YE. Relationship between the life stress, self-esteem and resili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2015;19(2):212-22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97869 

  22. Baik JS. Attachment to parents: Relationship to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Korean Management Association. 2000;18(1):127-137.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089220 

  23. Jung HW.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Pusan: Pusan University; 2007. p.1-191. 

  24. Jeong AR, Kim J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sychological well-being-post-traumatic changes questionnair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6;21(1):195-22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646273 

  25. Shin WY, Kim MG, Kim JH.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2009;20(4):105-13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288607 

  26. Kim JM. Hong SK. Influence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6;22(2),113-120. https://doi.org/10.14370/jewnr.2016.22.2.113 

  27. Haase JE, Kintnwe EK, Monahan PO, Bobb SL. The resilience in illness model (RIM) Part 1: Exploratory evaluation in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with cancer. Cancer Nurse. 2014;37(3):E1-E12. https://doi.org/10.1097/NCC.0b013e31828941bb 

  28. Fujino Y, Tanaka M, Yonemitsu Y, and Kawamoto R.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nursing performance and years of experience in nurses with high emotional intellig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2015;21:876-881. https://doi.org/10.1111/ijn.12311 

  29. Magnano, Paola, Craparo, Giuseppe, & Paolillo, Anna. 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which role in achievement moti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ical Research, 2016;9(1):9-20. http://www.scielo.org.co/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2011-20842016000100002&lngen&nrmiso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