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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과 미디어 = Broadcasting and media magazine, v.22 no.3, 2017년, pp.39 - 47
정상섭 (KBS N)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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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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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4차 산업혁명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 이러한 흐름속에서 출현한 4차 산업혁명은 진보된 디지털 물리적 영역과 융합됨으로서 사이버-물리 시스템 또는(아날로그의) 디지털 변환으로 확장되었다. 따라서 현재의 4차 산업혁명 핵심 요소는 고도화된 디지털 기술, 즉, 사물인터넷 (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5G), 보안(Security),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I-C-B-M-S-A라고 할 수 있다. | |
VR은 어떤 기술인가? | VR은 모든 시야를 디스플레이가 제공하는 가상 이미지로 채우는 것이며, 즉 실재하는 공간이나 이미지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한 것을 말한다. 즉,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가공의 상황이나 환경을 사람의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게 하여 사용자가 몰입감을 느끼고 상호 작용하게 하는 기술이다. | |
증강현실 개념이 시작된 시기는 언제인가?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개념이 시작된 시기는 1966년 Ivan Sutherland가 발명한 HMD (Head Mounted Display)로 가상 세계로 통하는 문이라고 명명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1990년 미국 보잉사의 Tom Caudell이 작업자들이 비행기에 전선을 조립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처음으로 AR(Augmented Reality)라는 어휘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
글로벌 3D 테크 포럼_VR-AR based Program Production Practices_정상섭_2016.10.
KBS 가상 스튜디오 소개_방송과기술 143호_심인범
KBS VR/AR 연구 사례_KBS 기술연구소
MBC VR 콘텐츠와 VR 비즈니스 전략_2016.6.
MBC 가상스튜디오 제작 사례_방송과 기술 193호_조향철
SBS 가상 스튜디오 소개_방송과 기술 194호_장성욱
VR 대중화 시대와 방송의 미래_유홍식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세계_방송통신정책_김상철. 남병국
KISDI_오픈소스 AI_인공지능 생태계와 오픈 이노베이션_남충현_2016
방송공학회_KBS 뉴스에서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제작 사례_신경훈_2016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대응한 건전한 콘텐츠 생태계 조성 정책 방향_방송문화 2017 여름호_이종관
4K UHDTV 제작 이해와 접근_VELION
4K Live Production in Worldcup with Sony for NIPA Seminar(Dec. 0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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