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의 종단적 추이 분석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its related variables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9 no.2, 2017년, pp.67 - 84  

박미정 (경기도이천교육지원청) ,  유난숙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삶의 만족도, 성취가치, 또래애착, 교사와의 관계)을 실증적이고 종단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아동 청소년패널(KCYPS) 데이터 중에서 중1패널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교 1학년,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시기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초통계분석, 반복측정분산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성취가치, 또래애착, 교사와의 관계의 수준이 각 시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달랐다. 둘째, 중학교 1학년,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시기의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성취가치, 또래애착, 교사와의 관계가 성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또래애착, 교사와의 관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성취가치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셋째, 자아존중감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변인은 삶의 만족도, 또래애착, 성취가치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의 경우 중1(${\beta}=.57$), 중3(${\beta}=.48$), 고2(${\beta}=.47$)로 모든 시기에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또래애착도 중1(${\beta}=.15$), 중3(${\beta}=.19$), 고2(${\beta}=.19$) 시기에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다. 성취가치는 고2(${\beta}=.12$) 시기에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다. 즉, 모든 시기에 삶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또래애착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았으며, 고2 시기에는 성취가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아졌다.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변인들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평가하면 삶의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고 있으며, 또래애착이 두 번째로 큰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이에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또래애착을 형성하는 수업과 활동이 보다 많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life satisfaction, accomplishment value, peer attachment, and relationship with teachers on the self-esteem of adolescents in three time points. The study population consisted of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middle school 1st grade students who comp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삶의 만족도, 성취가치, 또래애착, 교사와의 관계)을 실증적이고 종단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데이터 중에서 중1패널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교 1학년,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시기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실증적이고 종단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데이터 중에서 중1패널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교 1학년,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시기의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가정과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는 청소년기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하나의 목표로 설정한 가정과교육의 교육과정 편성 및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학습 활동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하지만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은 항상 같은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변화, 사고능력의 발달, 대인관계의 확대, 학업에 대한 부담 등의 다양한 심리 사회적 요인과 환경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전 생애동안 발달하고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변인(Kim & Lee, 2010; Park, 2015)이기에 종단 연구를 통해 발달 추세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단적으 로 분석함으로써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한 가정과교육 과정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관련 변인(삶의 만족도, 성취가치, 또래애착, 교사와의 관계)의 종단적 추이는 성별에 따라 다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가치 판단으로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Rosenberg, 1965). 자아존중감은 전 생애동안 발달하고 형성되는 것으로 청소년기는 자아에 대한 인식과 평가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그 어떤 시기 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으므로(Kim & Lee, 2010), 청소년이 자신이 소중하고 가치 있으며 존중받아야 된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다방면으로 노력해야 한다(Duclos, 2004; Heo, 2014).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초통계분석, 반복측정분산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어떠한가? 12$) 시기에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다. 즉, 모든 시기에 삶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또래애착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았으며, 고2 시기에는 성취가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 수준이 높아졌다.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변인들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평가하면 삶의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고 있으며, 또래애착이 두 번째로 큰 영향력을 보이고 있다. 이에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또래애착을 형성하는 수업과 활동이 보다 많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삶의 만족도, 성취가치, 또래애착, 교사와의 관계)을 실증적이고 종단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아동 청소년패널(KCYPS) 데이터 중에서 중1패널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교 1학년,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시기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초통계분석, 반복측정분산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n J-H, Yun Y-D, & Lim H-S (2016). The life satisfactio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2), 197-208. 

  2.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5), 427-454. 

  3. Baumgardner, S. & Crothers, M. (2008). Positive psychology. Prentice Hall: Pearson Education. 안신호 역(2009). 긍정심리학. 시그마프레스. 

  4. Behavior Science Research Institute(Founded by Korea University)(2000). Psychological test Handbook. Seoul: Hagjisa. 

  5. Cha J-W & Lee H-S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family environment, peer environment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3), 53-67. 

  6. Cho S-H & Kim H-S (2016). The influence of self-esteem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on school life adaptation: Focusing on peer attachment.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5), 355-376. 

  7. Cho S-Y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al monitoring, the neglect and subjective happiness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6), 59-84. 

  8. Choi I-J & Oh S-Y (2010).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 of influential factors on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Focused on parents' support,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Youth on Future, 7(3), 95-113. 

  9. Choi M-R & Lee I-H (2003).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2(2), 363-383. 

  10. Choi S-B (2014). Career education toward new society and education. Kyoyook Sarang, Gwangju Education Training Institute. 

  11. Chun S-M (2014). Character strengths for adolescents and life satisfaction : Mediating roles of self-esteem. Studies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1(2), 251-271. 

  12. Chung M-S (2007). The effect of make-up attitude, self-esteem, and body satisfaction on cloth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1), 35-45. 

  13. Duclos, G. (2004). L'estime de soi, un passeport pour la vie. Editions de l'Hopital Sainte-Justine, 전광철 역(2007). 아이들의 행복에너지 자아존중감. 한울림. 

  14. Han J-U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peer communication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and adolescents' happ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15. Heo G (2014). The effects of attainment value on achievement with focusing on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trol and self-esteem. Development of Thinking, 10(2), 113-126. 

  16. Heo J-Y & Yu Y-D (2012). Influences of childhood emotional trauma on mental health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ediated by self-esteem. Family and Culture, 24(1), 177-211. 

  17. Hwang M-K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peer attachment of multi-culture children and social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kyong National University. 

  18. Hyun J-M, Shin H-S & Lee S-J (2014). The effect of family environment variables, self-esteem and family strengths on achievement motivation perceived by the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26(3), 1-15. 

  19. Kim E-K, Kim H-S, & Kim S-G (2013). 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n adolescents’ peer attach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8), 303-324. 

  20. Kim H-J & Jang H-S (2009). Body perception, attitude on weight-control and self-esteem according to the weight group of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22. 

  21. Kim J-H (2012). The effects of youth volunteering on community consciousness and life satisfaction mediated by self-esteem and ego-resilience. Journal of Youth welfare, 14(1), 41-62. 

  22. Kim J-S & Kim Y-N (2009). Body perception, dietary attitude and self-esteem in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1), 123-139. 

  23. Kim J-Y & Lee H-S (2010). The effects of family and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s'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22(1), 21-32. 

  24. Kim K-H (2013). Longitudinal study on parent attachment, self-esteem and anger of early adolescents: Application of potential growth model.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5(2), 295-317. 

  25. Kim M-Y & Jung H-H (2015).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self-esteem and depression: Mediating effects of teacher and peer attachment.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3), 101-116. 

  26. Kim N-Y (2012). Influence of parental abuse and neglect on problem behaviors of adolescence : With social support as a moderating variab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27. Kim S-Y, Lim J-Y, Kim S-W, Park S-H, Yu S-R, Choi j-Y, & Lee K-Y (2006). Youth development indicator survey 1. Seoul: Korea Youth Development Institute. 

  28. Kim S-Y & Yun K-B (2016). Estimating adolescents' changes in life satisfaction : Tests of the effects of factors on individual differences in such changes. Studies on Korean Youth, 27(2), 271-296. 

  29. Kim S-Y (2006).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internet activities, self-control,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level of internet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30. Kim Y-C & Jung M-S (2012).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social relationships and self-esteem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3, 51-70 

  31. Koh H-Y (2012). Parenting attitudes and middle school students' life satisfaction mediated by self-esteem and peer attach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32. Lee H-R & Lee Y-S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attachment, peer attachment and resilience of adolescents: Focusing on the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3(2), 467-486. 

  33. Lee H-S (2014).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behaviors and peer relation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4), 75-83. 

  34. Lee J-K & Kim S-G (2014). A study of features during adolescence influence on the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1(3), 21-41. 

  35. Lee M-R (2003). Daily contextual variations in levels of adolescent happines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6(4), 193-209. 

  36. Lee M-R (2005). Relationships of self-esteem with family-, friend-, school-, leisure-, and job-related variables in early adolescence: Focusing on positive and negative self evaluations, Studies of Korean Youth 42, 263-293. 

  37. Lee S-H & Chun J-S (2012). The influence of stress on suicidal ideation among male and female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28, 173-202. 

  38. Lee S-S (2010). Study on longitudinal analysis of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and its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angwon National University. 

  39. Lee Y-H (2014). Relationship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y goal orientation, achievement values, achievement emotions and school happiness: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emotional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40. Lee, J-E, Auh S-Y, Jung I-K & Kim J-H (2012). The effects of body appearanc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n the perceived obesity stress in adolescence in Seoul area : A latent model tes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4), 105-116. 

  41. Lim S-K & Lee H-S (2007). The effects of self-esteem,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peer relationships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19(3), 169-183. 

  42. Min B-S (1991). The influence of school life adjustment and self-concept on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43.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home economics.technology curriculum. 

  44. Moon J-W (2012). The effect of obesity, depression, self esteem, body image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13(2), 119-146. 

  45. No B-R, Park S-R, Yi S-H, & Park H-J (2016). Trajectories of adolescents’ peer attachment and their predictors : A multiple group analysis according to gender. Studies on Korean Youth, 27(1), 149-177. 

  46. Oh S-H (2010). The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adolescent's self-esteem form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7. Park E-M (2010). Effects of adolescent’s attachment to teachers, peers, mother, self-esteem, depression on school life adjustment. Studies of Play Therapy, 13(3), 75-88. 

  48. Park J-W (2015). The longitudinal profile analysis of Korean adolescents'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49. Park S-D (2005). A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role expectation toward a father and actual role performance of father, and its relation with youth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50. Park S-H (2014). A study on the factors associated with self-esteem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5(1), 17-34. 

  51.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52. Segyeilbo (2014).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4/06/01/20140601000158.html 

  53. Seo E-K (2014). Origin of happiness. Paju: 21st Centry Books. 

  54. Shim S-J (2003). The influence of peer attachment and self-esteem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55. Shin H-J & Choi H-J (2016). The mediation effect of physical health, parental affection, student-teacher relation, and peer attachment on the development of adolescents'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3(1), 31-54. 

  56. Shin M, Jeon S-H, & Yoo M-S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9), 131-150. 

  57. Suh J-H & Yoo A-J (2001). Adolescent friendships : Differences in function, structure, and satisfaction by internet and real life variabl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4), 149-166. 

  58. Statistics Korea (2011).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59. Statistics Korea &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6). 2016 Adolescent statistics. 

  60. Yang M-H (2000).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model. Unpublished Doctorate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61. Yang S-K & Moon H-J (2012). The effects of family function and peer attachment on the self-esteem of adolescents: With a special focus on general adolescents and the adolescents of fathers in the military.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9(2), 115-13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