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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델을 활용한 기계생산관리 분야 대학교육과정 만족도 요인 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
A Empirical Study on Satisfaction Factor Analysis for College Mechanical Production Manager Curriculum Based on KANO Model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9 no.2, 2017년, pp.107 - 115  

양광모 (유한대학교 산업경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dustrial society develops, the management of the production line becomes more and more important. There are also diversifying Management methods by industry. In additi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have also been developed. As a result, It has been created standards for each job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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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대학들 간의 완전한 경쟁구도로 형성되어지기 때문에 완전한 하나의 시장으로 구성되었다고 간주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공학과 NCS 관련 기계생산관리 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KANO 분석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증연구를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화정(2016)의 연구 결과에 따른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딜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NCS 기계산업의 기계설계분야의 기계생산관리자의 4수준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 모델을 설계하고 교육만족도를 관리해야할 요인을 설정하기 위하여 조용욱(2014)과 우태희(2014)의 방법론과 KANO 분석을 활용하여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 산업공학과 NCS 관련 기계생산관리 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KANO 분석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증연구를 하였다. 기존대학과 일학습병행 시스템 등 기존 직무교육 시스템의 평가 자료와 참고 문헌을 통하여 만족도 요인을 설계하고 실증연구를 통하여 해당 직무교육에 필요한 만족도 요인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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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no 모델은 어떠한 모형을 제시하였는가? Kano는 요구사항이 충족되면 만족하고 충족되지 못하면 불만족한다는 일차원적 품질특성 모형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물리적 충족, 불충족을 나타내는 객관적 차원과 고객의 만족, 불만족을 나타내는 주관적 차원을 고려하는 이차원적 품질특성 구분 모형을[Figure 1]과 같이 제시하였다.
당연적 품질을 충족하지 못하면 무엇이 발생하는가? ➀ 당연적 품질(Must-be Quality): ‘최소한 마땅히 있을 것으로 간주되는 기본적인 품질특성’으로서, 충족이 되면 당연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별다른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충족이 되지 못하면 불만을 일으키게 되는 품질특성이다.
Kano설문지의 모든 문항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여기서 추려진 고객의 요구사항을 가지고 다음의 Kano 설문 방법을 통해 품질특성을 분석하게 된다. Kano설문지의 모든 문항은 긍정적인 질문과 부정적인 질문의 짝으로 이루어져 있다. 백화점과 관련한 질문의 예를 들면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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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 Yong Wook(2013), "Propose new methodology based on Kano's Model ",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v.15, no.1, pp.259-269 

  2. Cho, Yong Wook(2013).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for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tudent Satisfaction of Teaching-Focusing on the I University-",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Vol. 18 No. 3, pp. 257-278 

  3. Cho, Yong Wook(2014),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using SN ratio",JJ. Korea Saf. Manag. Sci. Vol. 16 No. 4, pp. 397-403 

  4. Hyun Sook Lee, Hae Jong Lee(2012). "IPA of Hospital Choice in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Korean Society Hospital Administration, Vol.17,No.3, pp,83-98, 

  5. Jin Keun Kim, Chan Seok Park(2014) "An Analysis for the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of Seoul Fire Academy through AHP",JJ. Korea Saf. Manag. Sci. Vol. 16 No. 3, pp. 121-132 

  6. Seo Hwa Joung, Kim, Byoung joo(2016),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 among Employment Supporting Program, University Educational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Job Match",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34 No.3, pp51-75 

  7. Shin Ah Reum, Ree Sang Bok(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otal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based on Kano Model ", Vol.20 No.4, pp479-487 

  8. Uh Tae Hee, Yang Kwang Mo(2014), "A Study on the Design for the Assessment System of Safety Job Skill Training in the Enterprise",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6, No. 1, pp11-19 

  9. Yang Kwang Mo(2015), "A Study on Development of Balanced ScoreCard Personnel Assessment Using of Safety Duty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7, No. 2, pp31-38 

  10. Yang Kwang Mo, Park Shi Hyun(2013), "A Study on Development of Vocational Education Program for Safety Manager"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5, No. 2, pp31-38 

  11. Yoon Jae Wook, Lee Hee Young(2009), "An Empirical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Kano and Improved Kanp Model", J Korean Soc Qual Manag. Vol. 37, No 4, pp31-42 

  12. Timko, M(1993).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Q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Vol 2, No4, pp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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