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Relationship conflic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 Employee Behavior Intention of Hotel Employees원문보기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행동의도의 이론연구를 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변수간의 관계를 위한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고 분석결과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과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는 상호간의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둘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은 행동의도간의 관계는 상호간에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셋째, 호텔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형성은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나타난 결과에서 보듯이 기업은 이윤을 목표로 추구하지만 그 이윤의 가치는 종사원을 통해 한 직장에 근무하면서 기업가치에 열정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그만큼 종사원 개인의 갈등, 조직시민행동, 행동의도간의 관계에서 보듯이 갈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가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하는 호텔기업의 과제인 만큼 이에 대한 고찰이 지속적으로 모색해야한다. 향후연구와 한계는 본 연구의 효율성을 위해 특정기업, 특정지역을 한해서 연구를 했지만 표본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을 통해 샘플과 표본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행동의도의 이론연구를 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변수간의 관계를 위한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고 분석결과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과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는 상호간의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둘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은 행동의도간의 관계는 상호간에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셋째, 호텔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형성은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나타난 결과에서 보듯이 기업은 이윤을 목표로 추구하지만 그 이윤의 가치는 종사원을 통해 한 직장에 근무하면서 기업가치에 열정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그만큼 종사원 개인의 갈등, 조직시민행동, 행동의도간의 관계에서 보듯이 갈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가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하는 호텔기업의 과제인 만큼 이에 대한 고찰이 지속적으로 모색해야한다. 향후연구와 한계는 본 연구의 효율성을 위해 특정기업, 특정지역을 한해서 연구를 했지만 표본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을 통해 샘플과 표본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order to a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order to achieve research objectives. Based on this study, hypotheses were established and the implications and implications of these results were sought. First, the relationship conflicts of hotel employees have significant relationship to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Second, the relationship conflicts of hotel employees have a meaningful relation to the behavioral intention. Thir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hotel employees has a meaningful relationship with behavioral intention. As the results show, the company seeks for profit but it is also another way for employees to stay in one job and to make an opportunity to contribute value to the company. A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dividual conflict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behavioral intentions, how to solve the conflict problem is the task of the hotel company based on the human resources. Future research and limitations are needed for the efficiency of this study, but it is necessary to specify samples and specimens through an in-depth review of the specime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order to achieve research objectives. Based on this study, hypotheses were established and the implications and implications of these results were sought. First, the relationship conflicts of hotel employees have significant relationship to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Second, the relationship conflicts of hotel employees have a meaningful relation to the behavioral intention. Thir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hotel employees has a meaningful relationship with behavioral intention. As the results show, the company seeks for profit but it is also another way for employees to stay in one job and to make an opportunity to contribute value to the company. A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dividual conflict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behavioral intentions, how to solve the conflict problem is the task of the hotel company based on the human resources. Future research and limitations are needed for the efficiency of this study, but it is necessary to specify samples and specimens through an in-depth review of the specim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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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갈등을 선행변수로 하여 조직구성원이 공식적인 담당 업무도 아니고 적절한 보상도 없지만 각 구성원들이 자신이 소속된 조직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지원 활동인 조직시민행동과의 인과관계의 검증과 나아가서 조직시민행동이 종사원의 행동의도(만족,이직의도,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같은 인과관계의 검증은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 의도의 검증은 학문적으로 실무적으로 시사하는 바를 강조하는 것보다 현재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탐색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이같은 인과관계의 검증은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 의도의 검증은 학문적으로 실무적으로 시사하는 바를 강조하는 것보다 현재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탐색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타난 긍부정적인 연구결과가 조직에 큰 기여를 하는 지상직원들의 갈등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이상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종사원들을 돕고 갈등의 대상자가 된 종사원들 사이 신뢰감을 회복하고 관계만족을 형성하는 등의 분위기를 만들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Fig. 1 과 같이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행동의도의 이론연구를 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변수간의 관계를 위한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조직시민행동은 공식적인 보상과 보다는 각 구성원들의 자율적안 행동으로 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조직시민행동은 Organ(1988)이 연구한 제시한 분류가 가장 일반적으로 수용되어지고 있다.
가설 설정
셋째, 호텔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결과는 CR값이3.
첫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결과는 CR값이 5.
제안 방법
호텔종사원에 대한 설문조사는 총 300명에 대하여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는 250명이었다. 2016년 6월 1일 ~06월 20일까지 20일간 연구자를 비롯한 각 호텔 업장의 지배인들에 협조를 구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정제하여 통계분석에 유의한 표본 221매의 유효표본을 활용하여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Jelh(1995), 이병주․정세윤(2014), 이찬규․최규상(2014), 이명원․이수광(2015)의 선행연구에 나타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4개문항으로 구성하고자 한다.
많은 선행연구에서 연구한 결과를 보고 판단하면 지속적 근무, 이직, 전직 등의미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다수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4개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행동의도의 이론연구를 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변수간의 관계를 위한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0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호탤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의 각각의 연구개념에 대하여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h α계수를 활용하였으며,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를 산출하였다. 타당성분석을 위해 탐색적요인분석과 확인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데이터의 수집은 부산지역의 특급호텔에 근무하는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호텔종사원에 대한 설문조사는 총 300명에 대하여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는 250명이었다.
2016년 6월 1일 ~06월 20일까지 20일간 연구자를 비롯한 각 호텔 업장의 지배인들에 협조를 구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정제하여 통계분석에 유의한 표본 221매의 유효표본을 활용하여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조사를 위해 얻어진 유효표본은 SPSS 21.
본 연구를 위한 데이터의 수집은 부산지역의 특급호텔에 근무하는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호텔종사원에 대한 설문조사는 총 300명에 대하여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는 250명이었다. 2016년 6월 1일 ~06월 20일까지 20일간 연구자를 비롯한 각 호텔 업장의 지배인들에 협조를 구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실증조사를 위해 얻어진 유효표본은 SPSS 21.0과 AMOS 21.0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호탤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의 각각의 연구개념에 대하여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h α계수를 활용하였으며,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타당성분석을 위해 탐색적요인분석과 확인적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조직시민행동은 Organ(1988)이 연구한 제시한 분류가 가장 일반적으로 수용되어지고 있다. 많은 연구에서 Organ(1988), 하동현․박은진(2008), 윤세남․유양호(2015), 최병창․김경민(2016)의 연구를 기초로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관계갈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Varimax 회전하였으며 관계갈등에 대한 4개항목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KMO=.668, Barett’s Sphericity=2107.666, df=55(p=0.000)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둘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결과는 CR값이 1.137로서 유의수준0.00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둘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에서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도출된 것은 선행연구인 정용주(2006), 하동현․박은진(2008), 윤세남․유양호(2015), 최병창․김경민(2016) 등에서 제시된 결과로 반대되는 결과인 지지하지 않은 것은 여러 가지의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나, 직장이라는 것이 자신의 가치관을 위한 장소이자 생존의 장소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관념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반대되는 결과로 도출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호텔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형성은 Konovsky & Pugh(1994), 윤만희(2000)의 연구결과를 지지할 뿐만 아니라 다수가 일반적으로 판단하는 관념적인 판단으로도 지지한다.
조직시민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Varimax 회전하였으며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6개항목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KMO=.837,Barett’s Sphericity=489.510, df=151(p=0.000)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첫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관계는 검증결과에서 이미 살펴보았듯이 송필수․최승국(1997), 이병주․정세윤(2014), 이찬규․최규상(2014) 및 이명원․이수광(2015)의 연구결과를 직접이거나 간접적으로도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갈등은 자신의 감정․성격․가치관 등을 기준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 및 환경과 결합이 되면서 갈등문제가 발생하며 직장에서의 조직시민행동은 각 개인들의 자발적인 태도와 관련성이 깊다.
행동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해 Varimax 회전하였으며 행동의도에 대한 4개항목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KMO=.788, Barett’s Sphericity=333.385, df=6(p=0.000)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후속연구
향후연구와 한계는 본 연구의 효율성을 위해 특정기업, 특정지역을 한해서 연구를 했지만 표본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을 통해 샘플과 표본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 등과 같은 기업은 어떤 자원을 근간으로 하는가?
조직이 있으면 갈등이 유발이 되는 문제는 필요 불가결한 문제이지만 호텔 등과 같은 기업은 인적자원을 근간으로 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 중 하나이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의 단합이나 결속이 어느 기업보다 중요한다.
기업에 근무하는 종사원의 행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보면 어떠한가?
기업에 근무하는 종사원의 행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생각하면 만족, 몰입, 조직시민행동, 결속, 자발적인 행동을 볼 수 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면 이직, 전직, 업무에 대한 몰입도 못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기업에 근무하는 종사원의 행동을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면 어떠한가?
기업에 근무하는 종사원의 행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생각하면 만족, 몰입, 조직시민행동, 결속, 자발적인 행동을 볼 수 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면 이직, 전직, 업무에 대한 몰입도 못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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