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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Relationship conflic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 Employee Behavior Intention of Hotel Employe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8, 2017년, pp.95 - 102  

전용택 (부산과학기술대학교 호텔관광경영과) ,  이정은 (이코노앤리서치컨설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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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행동의도의 이론연구를 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변수간의 관계를 위한 가설을 설정하여 분석하였고 분석결과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과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는 상호간의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둘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은 행동의도간의 관계는 상호간에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셋째, 호텔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형성은 유의한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나타난 결과에서 보듯이 기업은 이윤을 목표로 추구하지만 그 이윤의 가치는 종사원을 통해 한 직장에 근무하면서 기업가치에 열정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그만큼 종사원 개인의 갈등, 조직시민행동, 행동의도간의 관계에서 보듯이 갈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가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하는 호텔기업의 과제인 만큼 이에 대한 고찰이 지속적으로 모색해야한다. 향후연구와 한계는 본 연구의 효율성을 위해 특정기업, 특정지역을 한해서 연구를 했지만 표본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을 통해 샘플과 표본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ehavioral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order to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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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갈등을 선행변수로 하여 조직구성원이 공식적인 담당 업무도 아니고 적절한 보상도 없지만 각 구성원들이 자신이 소속된 조직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지원 활동인 조직시민행동과의 인과관계의 검증과 나아가서 조직시민행동이 종사원의 행동의도(만족,이직의도,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같은 인과관계의 검증은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 의도의 검증은 학문적으로 실무적으로 시사하는 바를 강조하는 것보다 현재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탐색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 이같은 인과관계의 검증은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 의도의 검증은 학문적으로 실무적으로 시사하는 바를 강조하는 것보다 현재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탐색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타난 긍부정적인 연구결과가 조직에 큰 기여를 하는 지상직원들의 갈등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이상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종사원들을 돕고 갈등의 대상자가 된 종사원들 사이 신뢰감을 회복하고 관계만족을 형성하는 등의 분위기를 만들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Fig. 1 과 같이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이 조직시민행동 및 행동의도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계갈등, 조직시민행동, 행동의도의 이론연구를 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변수간의 관계를 위한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에 따른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조직시민행동은 공식적인 보상과 보다는 각 구성원들의 자율적안 행동으로 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조직시민행동은 Organ(1988)이 연구한 제시한 분류가 가장 일반적으로 수용되어지고 있다.

가설 설정

  • 셋째, 호텔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결과는 CR값이3.
  • 첫째, 호텔종사원의 관계갈등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의 가설에 따른 결과는 CR값이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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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 등과 같은 기업은 어떤 자원을 근간으로 하는가? 조직이 있으면 갈등이 유발이 되는 문제는 필요 불가결한 문제이지만 호텔 등과 같은 기업은 인적자원을 근간으로 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 중 하나이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의 단합이나 결속이 어느 기업보다 중요한다.
기업에 근무하는 종사원의 행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보면 어떠한가? 기업에 근무하는 종사원의 행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생각하면 만족, 몰입, 조직시민행동, 결속, 자발적인 행동을 볼 수 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면 이직, 전직, 업무에 대한 몰입도 못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기업에 근무하는 종사원의 행동을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면 어떠한가? 기업에 근무하는 종사원의 행동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생각하면 만족, 몰입, 조직시민행동, 결속, 자발적인 행동을 볼 수 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면 이직, 전직, 업무에 대한 몰입도 못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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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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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 W, Lee, S. K,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he Conflic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Hotel Employee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urnover Intention", Tourism Research, Vol.40, No.4, pp.105-20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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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 W. Grahrm. "An Eass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Employee Responsibilities and Rights Journal, Vol.44, No.4, pp.249-270, 1991. 

  7. L. J, Williams, E. S. Anders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Vol.17, No3, pp.601-617,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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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E. J, Lee, J. H, Kim. "Cognitive behavior intervention for critical incident stress management in fire fighter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6, No 2, pp. 13-1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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