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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7, 2017년, pp.241 - 271
Film color is equivalent to other elements of film, including narrative, and has a textual meaning according to the identity of expression. In general, red has a function of focusing attention, and the meaning derived from it is diffused. In the interaction of text and context, the function of conc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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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의 색채상징은 무엇을 활용하고 있는가? | 이 연구는 한국 대중영화의 빨강에 한정한다. 서구에서는 괴테가 체계화한 화학적, 생리적, 물리적 색채의 상징 의미가 대부분의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Goethe, 2003). 동양에서는 중 국의 전통색이 상징하는 의미가 현대까지 지속되고 있다(하용득, 1989; 이재만, 2011; 문은배, 2012). 동서양의 색채상징은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되고 있다. | |
영화에서 색채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 색채는 영화의 다른 요소들과 동등한 기능을 하며, 표현의 자율성에 따른 상호작용적 의미를 갖는다. 빨강은 시선을 집중시키는 기능을 하며, 그로부터 유발된 의미는 확산된다. | |
영화색채 빨강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 이 연구의 주제인 빨강은 시선을 집중시키는 기능을 하며, 그로부터 표현된 의미는 확산된다. 텍스트와 콘텍스트의 상호작용에 따라 영화색채 빨강은 집중의 기능과 확산의 의미를 갖는다. 집중과 확산의 개념은 독자적 색채, 색채와 다른 영화적 요소들의 관계, 색채들 간의 상호작용 등에 따라 구체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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