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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빨강의 상호작용적 의미 : 집중과 확산
The Interactive Significance of Red in Film Color : Concentration and Diffus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7, 2017년, pp.241 - 271  

김종국 (백석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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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는 영화의 다른 요소들과 동등한 기능을 하며, 표현의 자율성에 따른 상호작용적 의미를 갖는다. 빨강은 시선을 집중시키는 기능을 하며, 그로부터 유발된 의미는 확산된다. 텍스트와 콘텍스트의 관계에서 집중의 기능과 의미의 확산을 확인할 수 있다. 집중과 확산은 색상의 독자성, 색상과 다른 영화적 요소들과의 관계, 색상들 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구체화된다. 이 연구는 대중성을 담보한 일련의 한국영화를 선정하여, 영화색채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특히 빨강의 집중 기능과 확산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부산행>, <암살>, <광해, 왕이 된 남자>, <7번방의 선물>, <태극기 휘날리며>, <로보트태권V>, <연평해전>, <공동경비구역JSA>, <웰컴투동막골>, <화려한 휴가>와 같은 대중영화에서 빨강은 민족, 국민, 국가, 이념의 갈등을 표상한다. 둘째, <국제시장>, <도둑들>, <괴물>, <연애의 목적>, <님은 먼 곳에>, <천하장사 마돈나>, <음란서생>,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 <여교수의 은밀한 매력>, <쌍화점>에서는 여성의 몸에 부착된 빨강이 한국사회에 고착된 젠더와 섹슈얼리티를 강화시킨다. 셋째, <이웃사람>, <분신사바>, <알포인트>, <장화, 홍련>, <여고괴담>, <4인용 식탁>, <박쥐>, <7광구>, <아수라>, <대호>, <베테랑>에서는 생명의 빨간 피가 주술과 공포의 근원이며 분노와 복수의 시각장치이다. 넷째, <왕의 남자>, <올드보이>. <살인의 추억>, <26년>, <변호인>, <부러진 화살>, <친절한 금자씨>, <해피엔드>, <완득이>, <소명>, <황해>, <방가? 방가!>에서 눈물의 빨강은 아름다운 욕망과 화려한 비극 같은 특정한 감정을 구성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lm color is equivalent to other elements of film, including narrative, and has a textual meaning according to the identity of expression. In general, red has a function of focusing attention, and the meaning derived from it is diffused. In the interaction of text and context, the function of conc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서양의 색채상징은 무엇을 활용하고 있는가? 이 연구는 한국 대중영화의 빨강에 한정한다. 서구에서는 괴테가 체계화한 화학적, 생리적, 물리적 색채의 상징 의미가 대부분의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Goethe, 2003). 동양에서는 중 국의 전통색이 상징하는 의미가 현대까지 지속되고 있다(하용득, 1989; 이재만, 2011; 문은배, 2012). 동서양의 색채상징은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되고 있다.
영화에서 색채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색채는 영화의 다른 요소들과 동등한 기능을 하며, 표현의 자율성에 따른 상호작용적 의미를 갖는다. 빨강은 시선을 집중시키는 기능을 하며, 그로부터 유발된 의미는 확산된다.
영화색채 빨강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이 연구의 주제인 빨강은 시선을 집중시키는 기능을 하며, 그로부터 표현된 의미는 확산된다. 텍스트와 콘텍스트의 상호작용에 따라 영화색채 빨강은 집중의 기능과 확산의 의미를 갖는다. 집중과 확산의 개념은 독자적 색채, 색채와 다른 영화적 요소들의 관계, 색채들 간의 상호작용 등에 따라 구체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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