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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캐릭터 선호도 조사를 통한 이용충족 분석연구 -스토리텔링과 디자인을 중심으로-
Analysis of use and satisfaction factors through Domestic Character Preference Survey - Focused on Storytelling and Design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7, 2017년, pp.381 - 412  

이종윤 (상명대학교 사진영상콘텐츠학과) ,  윤주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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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Character)는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국내캐릭터는 오프라인과 SNS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콘텐츠 산업적인 측면에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캐릭터 이용자들이 어떠한 스토리텔링 요인과 색채 요인으로 국내 캐릭터들을 이용하고 만족하는지에 대해서 요인을 발견하고 논의하는데 있다. 스토리텔링 측면에서는 모험, 판타지, 황당하고 익살스러운 스토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채 측면에서는 단순하고 심플한 주요색과 난색으로 구성되어 따뜻하고 귀여운 느낌의 색채 구성을 지닌 캐릭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스토리텔링 측면에서는 단순한 소재의 유아 교육, 패션이나 완구가 주목적으로 되어 있는 단순한 스토리를 지닌 캐릭터는 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채 측면에서는 주요색이 없이 4개 이상의 색들로 조합이 되어서 복잡한 느낌을 주는 캐릭터를 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토리텔링 측면에서는 모험, 판타지 구조를 지닌 스토리 전개를 통해 OSMU의 콘텐츠로 변화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색채 측면에서는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단순하고 심플한 난색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조립 로봇완구 캐릭터도 단순한 색상 구성을 통해 캐릭터의 이용 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결과 스토리텔링과 색채 측면에서 이용자들이 만족하는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들이 이론적 측면, 스토리텔링 측면, 캐릭터 디자인, 산업적인 측면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위와 같은 논문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캐릭터 대상의 스토리텔링의 분석틀과 색채분석틀을 통한 연구, 색채분석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분석 제시, 캐릭터 하나에 대한 단순 비교 분석을 연구의 한계점으로 지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 conveys rich storytelling and various design elements. Domestic characters are changing and developing in various forms through SNS and offline sources, which are being developed in the aspect of contents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and discuss the factors that ch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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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차로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추구형 대상 캐릭터와 디자인 구성요소 추구형 캐릭터를 대상으로 세부적인 요소들을 정리하고 그 요소들에 해당되는 내용들을 질적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스토리텔링, 디자인 요소들에 있어서 이용과 충족 요인을 발견 바람직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색의 상징은 공통적으로 연상하는 이미지가 어느 특징적인 의미를 나타내고 사회에서 일반화되면 색의 상징(color symbolism)이 된다.33) 본 연구에서는 일본색채 연구소의 색의 상징표를 통해 국내 캐릭터 색채의 상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디자인측면에서 색과 색채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색(色)은 한자에서 빛으로 정의된다.
  • 본 연구는 스토리측면에서 스토리텔링 측면과 디자인측면에서 색과 색채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캐릭터 산업백서를 참고하여 연도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수상작 중 2001년 올해의 캐릭터 10부터 2015년 문화부장관상, 콘텐츠진흥원장상까지 수상한 총 39개의 캐릭터를 대상으로 스토리, 디자인 요소를 기준으로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캐릭터 이용자들이 캐릭터를‘왜 이용하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 색채의 심리적 의미는 색채가 지닌 정서적·내포적 의미를 나타내며 색채 기호나 연상을 통해 표현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캐릭터의 색채에 대해 색의 상징(color symbolism)을 기준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상징’이란 눈에는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 사상, 형태, 색을 가진 것으로 직감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캐릭터의 이용과 충족 요인에 대해서 스토리텔링과 색채 요인들을 찾는데서 부터 출발하였다. 캐릭터를 이용할 때 스토리텔링 측면에서 이용 이유가 어떠한 요인들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2015년 캐릭터 산업백서를 참고하여 연도별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수상작 중 2001년 올해의 캐릭터 10부터 2015년 문화부장관상, 콘텐츠진흥원장상까지 수상한 총 39개의 캐릭터를 대상으로 스토리, 디자인 요소를 기준으로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캐릭터 이용자들이 캐릭터를‘왜 이용하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 이용자들의 스토리, 디자인 선호 요인들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캐릭터의 제작에 대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는 국내 성인 캐릭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캐릭터 스토리와 디자인의 이용과 충족 요소를 분석, 제시한다는 점에서 산업적인 의의가 있다.
  • 캐릭터를 이용할 때 스토리텔링 측면에서 이용 이유가 어떠한 요인들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 것이다. 즉 이들이 캐릭터 이용동기, 만족 등에 대한 요인들을 Q방법론을 통해 제시된 결과들을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캐릭터 선호요인과 비 선호요인의 결과에 대해서 스토리텔링과 색채 요인에서 4개의 내용을 발견하였다.
  •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는 게임의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 중 캐릭터, 스토리 밸류, 사건, 배경이야기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캐릭터의 이용과 충족 요인에 대해서 스토리텔링과 색채 요인들을 찾는데서 부터 출발하였다. 캐릭터를 이용할 때 스토리텔링 측면에서 이용 이유가 어떠한 요인들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본 것이다. 즉 이들이 캐릭터 이용동기, 만족 등에 대한 요인들을 Q방법론을 통해 제시된 결과들을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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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 색채 측면에서 어떠한 것을 선호하는가? 스토리텔링 측면에서는 모험, 판타지, 황당하고 익살스러운 스토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채 측면에서는 단순하고 심플한 주요색과 난색으로 구성되어 따뜻하고 귀여운 느낌의 색채 구성을 지닌 캐릭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스토리텔링 측면에서는 단순한 소재의 유아 교육, 패션이나 완구가 주목적으로 되어 있는 단순한 스토리를 지닌 캐릭터는 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릭터는 어떠한 요소를 지니고 있는가? 캐릭터(Character)는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국내캐릭터는 오프라인과 SNS를 통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콘텐츠 산업적인 측면에서 발전하고 있다.
캐릭터 이용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1%)으로 나타났다. 특징으로는 여성은 ‘캐릭터의 외모’, 남성은‘많이 알려진 캐릭터’라는 이유로 선호하며 연령대별로는 유·아동은 ‘캐릭터가 친근해서’, 4~50대는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캐릭터라서’라는 결과를 나타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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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김흥규, Q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2. 김효일, 디지털 + 영상 + 색채, 한국학술정보, 2006. 

  3. 마르틴 졸리, 김동윤 역, 영상 이미지 읽기, 문예출판사, 1999. 

  4. 문은배, 색채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2010. 

  5. 윤민희, 새로운 조형예술의 이해, 예경, 2008. 

  6. 윤혜림, 색채심리 마케팅과 배색이론, 국제, 2008. 

  7. 조영제.권명광.안상수.이순종, 디자인사전, 안그라픽스, 2000. 

  8.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 개론 (상), 세영사, 1988. 

  9. 한석우, 입체조형 이론과 실제, 미진사, 1991. 

  10. 한국색채학회, 이제는 색이다, 국제, 2002. 

  11. 김경화, 캐릭터 디자인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통권 40호 (2013), pp. 7-18. 

  12. 김미진, 윤서정, 캐릭터중심 관점에서 본 게임스토리텔링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 통권 3호 (2), (2016), pp. 416-422. 

  13. 김선진, 모바일 메신저의 이모티콘 특성에 관한 연구 - 국내, 해외 대표 앱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 왓츠앱)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4) 

  14. 김아라, 한정희,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이모티콘" 찾기에 관한 연구, HCI2013, (2013) 

  15. 김영호,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 캐릭터의 영향에 관하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통권 14호 (2) (2014), pp 533-543. 

  16. 김혜성, 조형성의 시각인지요소를 통한 캐릭터 분석 - 3D 애니메이션 와 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42호 (2016), pp. 53-79. 

  17. 류우희, 이종한, 의 스토리텔링 분석을 통한 캐릭터 비즈니스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38호 (2015), pp. 217-236. 

  18. 신동희, 김희경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연구: 스토리텔링과 개념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통권 10 (10) (2010), pp. 180-189. 

  19. 이성준, 성격 특성과 이용 동기가 모바일 메신저 그래픽 이모티콘 활용에 미치는 영향 -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논문지, (2015) 

  20. 이정기, 이유진, 김병규, 김보미, 최선률, 구자영, 바냐콜레바 웹툰 이용동기와 계획행동이론 변인이 웹툰 관련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화관람, 유료 콘텐츠 전환시 이용, 캐릭터 상품 구매 의도의 비교,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통권 22호 (2) (2014), pp. 89-121. 

  21. 이종윤, 국내 캐릭터를 통한 다중적 자아의 선호유형 연구, 주관성 연구, 통권 34호 (2016), pp. 51-70. 

  22. 이희주, 아동 캐릭터의 형태적 특성과 소비자 호감도의 관계성 연구, 조형미디어학, 통권 16 (1) (2013), pp. 215-224. 

  23. 조규명, 김경숙,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감성기호로서 이모티콘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2014) 

  24. 조인희, 윤여광, 미국, 일본의 캐릭터 산업 비교분석을 통한 한국 캐릭터 산업의 발전 방안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통권 8호 (2), (2014), pp. 1-8. 

  25. 최믿음, 전범수, 웹툰 이용 동기 및 구성 요소가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방송문화연구, 통권 26호 (2) (2014). 

  26. 홍미희, 플래시 애니메이션의 차별성 및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 기존 애니메이션과의 차별성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6호 (2002), pp. 172-190. 

  27. 김민태, 웹툰의 이용동기 및 효과: 출판만화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8. 이영미, 유아 교육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스토리텔링 구조에 관한 연구: EBS 유아 교육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29.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캐릭터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2015. 

  30. W. 칸딘스키, 차봉희 옮김, 점.선.면 회화적인 요소의 분석을 위하여, 열화당, 2000. 

  31. Ferguson, D. A. & Perse, E. M, "Media and audience influences an channel repertoir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37 (1) (1993), pp. 31-47. 

  32. NAVER, www.naver.c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570002&cid43667&categoryId43667 2017.02.10.자 인터넷 자료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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