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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수업의 플립드러닝 학습모형 설계 및 적용
Design and Application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Flipped learning of Programming Clas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4, 2017년, pp.27 - 36  

최숙영 (우석대학교 정보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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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위해 플립드러닝에 기반한 수업 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한 내용이다. 프로그래밍 과정은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함께 높은 추상적인 사고를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학습에 어려움을 갖게 된다. 이러한 프로그래밍 학습의 특징으로 인하여 한정된 수업시간에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적인 요소들을 강의하고 예제를 따라하는 학습 방법으로는 프로그래밍 수업의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러닝에 기반한 수업 모델을 설계하고 그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발생되는 학습자들의 어려움과 실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류들을 분석한 후 이를 기반으로 하여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 모델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은 교실 수업에서 다른 학생들과 많은 소통의 기회를 가졌고 학습의 참여도가 높아진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수업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nd implement an instructional model for flipped learning of programming class. Because a programming process requires a high level of abstract thinking with a good understanding of a programming language, many students have difficulty in programming. For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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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바 프로그래밍 수업을 위해 플립드러닝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조사하였다. 플립드러닝 수업의 학습적인 면에서의 효과를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학습에 도움이 된 정도는 3.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수업에 플립드러닝을 적용한 내용을 기술한다. 특히 플립드러닝을위해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발생되는 학습자들의 어려움과 실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류들을 분석한 후 이를 기반으로 하여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 교실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의 사전학습이 잘 이루어졌는지를 체크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제출한 퀴즈 답안 채점 결과와 학습자들의 질문을 토대로 학습자들이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해주고 문제를 같이 풀어보도록 하였다. 상황에 따라서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미니 강의도 제공하였다.
  • 첫째, 플립드러닝 수업 모형의 도입을 위한 요구 분석을 수행하였다. 플립드러닝 수업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를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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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과정을 어렵게 느끼고 포기하게 되는 이유는? 프로그래밍 과정은 주어진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이에 따라 알고리즘을 기술하고 기술된 알고리즘을 토대로 특정 언어의 문법에 맞게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충분한 문법적인 지식과 활용 능력이 요구되고, 문제를 해석하고 문제 해결 전략을 세우는 과정 등 고등사고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과정을 어렵게 느끼고 중도에 포기하는 결과가 발생한다[3].
플립드러닝이란? 플립드러닝은 교실안에서 전형적인 교사주도의 강의와 수업 후 가정학습의 형태인 과제를 수행하던 방식이 역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을 의미한다. 즉, 교실 수업 전에는 강의 동영상이나 수업자료를 온라인으로 학습자들에게 제공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교실 수업에서는 사전에 학습한 내용을 적용해보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프로그래밍은 어떤 과정이 필요한가? 프로그래밍 과정은 주어진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이에 따라 알고리즘을 기술하고 기술된 알고리즘을 토대로 특정 언어의 문법에 맞게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충분한 문법적인 지식과 활용 능력이 요구되고, 문제를 해석하고 문제 해결 전략을 세우는 과정 등 고등사고력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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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Retrieved from http://csta.acm.org/Curriculum/sub/urrFiles/CSTA_K-12_CS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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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배학진, 이은경, 이영준 (2009). 문제중심 학습을 적용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모형.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2(3), 11-22 

  4. 이지연, 김영환, 김영배, 학습자 중심 플립드 러닝 수업의 적용사례. 교육공학연구, 30(2), 2014, 163-191 

  5. 이동엽 (2013).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정책연구, 11(12), 83-92. 

  6. Bergmann, J., Overmyer, J., & Wilie, B. (2013, July 9). The flipped class: what it is and what it is not. Retrieved from 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conversation-689.php. 

  7.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2013).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trieved from http://www.flipped learning.org/ 

  8. 이종연 외 (2014). Flipped learning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2(9), 2014, 313-323. 

  9. Chen, Y., Wang, Y., Kinshuk, & Chen, N. S. (2014). Is FLIP enough? Or should we use the FLIPPED model instead?. Computers & Education, 79, 16-27. 

  10. 김연경 (2016). 대학수업을 위한 활동이론 기반 플립트 러닝 수업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1. 최현종 (2011). 대학 프로그래밍 강좌를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프레임워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1). 

  12. Mayer , R. E . (1992). Thinking, problem solving. New York : W. H. Freeman and Company. 

  13. 이정모, 이건효, (1998). 초보자의 C언어 학습 과정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분석 연구 : 프로그래밍 학습과정 동안의 은유 사용의 효과. 인지과학, 9(4), 2-3, 

  14. Mayer, R. (Ed.)(2013). Teaching and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Multiple Research Perspectives, Rout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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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최정빈, 김은경(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77-88. 

  18. 정동섭(2015). 교양 스페인어 수업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모형 제안 -말하기 중심으로 진행되는 전북대학교 교양 스페인어 수업의 사례-.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 8(1), 127-150. 

  19. 김경미, 이강(2016). 사전질문을 이용한 플립드 수업모델과 이 모델의 프로그래밍 초보 학습자 대상 적용 사례,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 학술발표회논문집, 20(2). 

  20. 유상미 (2015). C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플립드러닝 적용 사례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49-150. 

  21. Amresh, A., Carberry, A., & Femiani, J., (2013).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s or Teaching CS1. Retrieved from https://interactive.asu.edu/p-contentpapercite data/pdf/amresh2013evaluating.pdf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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